역사공부에 도움이 되는가

 1  역사공부에 도움이 되는가-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공부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역사드라마 역사공부에 도움이 되는가?
역사드라마가 역사공부에 도움이 될까? 저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역사공부를 굳이 책을 통해서 해야 한다는 편견은 버려야 되요. 요즘 같은 멀티 시대에 책 이외의 방법으로도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로 드라마를 들 수 있습니다. 드라마는 남녀노소가 좋아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입니다. 그런 드라마의 장점을 이용한다면 역사드라마를 통한 역사공부도 충분히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럼 역사드라마가 역사공부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먼저, 역사드라마를 보면서 몰랐던 인물에 흥미를 갖게 됩니다. 역사책 속에서 그냥 흘러 지나갔을 인물, 혹은 몰랐던 인물들이 방송에 통해 나온다면 자연스럽게 그 인물의 존재를 알게 되고 궁금해지게 되고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저 또한 어렸을 때 ‘왕건’ 이라는 사극을 봤던 기억이 있는 대요. 어렸을 때라 역사에 대해서 알지도 못했고 배우지도 않았을 때라 티비를 보면서 삼국시대와 고구려 등 의 이야기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 학교에서 삼국시대와 고구려의 역사를 접했을 때 드라마를 떠올리며 쉽게 이해하고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역사드라마는 우리의 역사를 재조명하여 방영됩니다. 역사책에는 위인들의 훌륭한 업적을 ‘이것은 매우 훌륭했던 우리의 역사입니다’ 라고 알려주지 않습니다. 역사책에는 그저 사건이 기록되었을 뿐입니다. 그러나 역사드라마는 딱딱하고 일정한 역사책과는 달리 중요한 사건이나 훌륭했던 사건, 혹은 바람직하지 않았던 사건 등을 길게 촬영하여 핵심포인트를 강조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표현된 역사드라마를 보면서 중요한 부분과 중요하지 않는 부분을 배울 수 있고 또한 그 사건의 앞뒤 흐름과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이 사건이 나중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지 등 그 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흔히 역사드라마는 왜곡이 심하여 원래 역사와 맞지 않아 부정적으로 보기도 합니다. 드라마의 재미를 위해 허구적인 요소를 넣기 때문이죠. 하지만 허구적으로 재구성되었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여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내용에 허구적인 요소들이 넣어졌다고 하더라도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실존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실존인물들과 관련된 사건을 토대로 이야기를 꾸며내는 것이기 때문에 역사드라마는 잘못된 역사라고 단정 지을 수도 없는 것입니다. 역사드라마가 역사공부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역사드라마를 통해 알게 된 인물들을 조사하고 드라마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에 관련된 사건까지 조사해본다면 사실과 작가가 지어낸 허구를 구분할 수도 있고 드라마를 통한 역사공부의 예습 및 복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역사드라마는 역사공부에 충분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