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화 에 대하여

 1  위화 에 대하여-1
 2  위화 에 대하여-2
 3  위화 에 대하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위화 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위화(余華)
선정동기
평소 나의 독서노트와 책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일본의 문학에는 관심이 많았으나, 일본만큼이나 가까운 중국의 문학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었다. 그런 와중에 얼마 전, 중국문화의 이해 수업시간에 루쉰에 대한 소설을 읽으라는 과제를 받았고, 수업시간에 루쉰에 대해서 배웠다. 루쉰에 대해 배우면서 말미에 현재 중국의 교과서에서는 루쉰의 작품 대신 위화의 작품이 실리는 중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위화는 내가 읽은 몇 안 되는 중국문학작품인 의 작가였다. 교과서란 한 나라의 기초적인 지식을 담은 책이다. 교과서에 작품이 실린다는 것은 그 나라의 모든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반드시 알아야 할 작품이라는 뜻이다. 수업시간에 배운 루쉰은 중국근대문학의 아버지로 불릴 정도로 영향력이 대단하던데 그를 밀어낸 위화와 그의 작품은 어떤지,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 궁금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기존 연구 및 평가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위화는 현존하는 중국 작가 가운데 노벨문학상에 가장 근접한 것으로 평가받는 소설가다. 1983년 단편소설를 발표하며 작가활동을 시작, 등 실험성 강한 중단편을 내놓으며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급부상했다.
한국에서 위화의 소설은 1990년대의 몇몇 중단편을 제외하고는 장편소설을 비롯한 모든 소설과 수필이 번역되어있다. ≪인생≫이 1997년에 가장 먼저 번역 출판 되었고 이어서 ≪許三觀매혈기≫는 1999년에 ≪내게는 이름이 없다≫,≪세상사는 연기와 같다≫는 각각 2000년에 ≪가랑비속의 외침≫은 2004년에 모두 번역·소개 되었다. 마지막으로 ≪형제≫는 2007년에 출간되었다. 또 최근에는 그의 창작론이 들어있는 수필집≪영혼의 식사≫가 출간되었다.
위화 작품에 대한 중국 측 연구는 매우 많으나 대부분 특정한 시기나 한 작품의 연구에 집중되어 이루어져있다. 예를 들면 1980년대에서 1990년대에 이르는 풍격의 변화에 대한 연구와 이 시기 작품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있지만, 1990년대에서 2000년대 ≪兄弟≫에 이르는 풍격의 변화와 작품에 관한 연구는 아직은 깊이 있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위화작품의 사회적 의의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적은편이다.
현재까지 한국에서는 위화의 작품만을 대상으로 박사학위 청구논문이 발표되지 않았다. 그러나 2005년과 2006년에 위화가 네 번째 장편소설 ≪兄弟≫ 상권과 하권을 내놓은 이래 기본적으로 그 작품의 양적인면에 있어서 박사학위논문의 분량을 충족시켰다고 볼 수 있다. 또 이≪兄弟≫가 세 번째에 해당하는 창작풍격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면서 이를 통하여 위화작품의 풍격변화를 다시 재고 할 수 있는 계기가 생겼고 이러한 이유들로 위화의 소설은 박사 연구 논문의 연구대상으로서 가치를 지닌다.
그리고 중국과 한국에서 위화작품의 영향력과 그가 실제창작을 통해서 보여주었던 문학의 가능성에 대한 확신과 이에 근거한 작품의 창작과정과 독자의 반향을 고려한다면 중국 문학 연구자만이 아닌 국내 일반 문학 연구자들에게도 위화의 소설연구는 일정 연구 가치를 제공한다.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