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사상과 적용 - 2 소중한 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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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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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칸트의 사상과 적용
① 칸트 이론의 개관
나는 칸트의 도덕성에 관한 이론 전개의 출발점을 자율성에서 찾아보고자 한다. 칸트가 말하길 도덕성은 타율적으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행해져야 한다고 하였다. 칸트가 의미하는타율이란 외부의 사건이나 다른 행위자가 원인이 되어 행위를 할 경우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향성을 행위의 동기로 선택할 경우에도 적용되는 것이다. 즉 느낌, 감정, 욕구와 충동에 따라서 행할 때도 타율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그러면 도덕성을 자율적으로 행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자발적으로 법칙을 스스로 형성하여 행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스스로 자기입법을 하여 행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두 가지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첫째, 칸트가 말하는 자율성, 즉 자발적으로 스스로 하는 것이 우리가 보통 말하는 것과 같은 의미인가 그리고 둘째, 자기입법을 함에 있어서 특별한 기준이 제기되는가 하는 의문이다.
먼저 칸트가 말하는 자율성이 우리가 보통 말하는 자율성과 같은 의미인가에 대한 의문부터 살펴보자. 칸트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선의지다.선의지란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을 말한다. 어떤 조건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결과의 좋고 나쁨은 생각하지 않는다. 이러한 선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바로 이성적 의지의 기능이 필요하다. 이성적 의지는 어떤 목적에 대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로 선한 의지를 산출하는 것이어야만 한다.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할 때 기준으로 삼을 수 있는, 무조건적으로 선한 법칙을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이성이다. 이처럼 우리는 스스로 법칙의 지배를 받는 존재임과 동시에 그 법칙을 형성하는 최고의 입법자라고 할 수 있다. 최고의 입법자로서 법칙을 도출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이성이고, 이성은 선의지를 산출함으로써 우리는 도덕을 의무로서 행할 수 있도록 한다. 도덕적 가치란 오직 우리가 의무로부터 행위할 경우에만, 즉 의무가 행위를 하는 동기가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칸트가 말하는 자율성이란 의미와 동일하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행위가 단순히 의무와 일치하게 행위하는 것만으로 도덕적 가치를 가진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만약 어떤 행위를 동정심에 근거하여 행하였다고 해보자. 이것은 도덕적 가치를 지니지 않는 것이다. 왜냐하면 동정심을 느낄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에 대해서도 동정심을 느낄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동정을 받아 마땅한 사람에게 동정심을 느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동정심의 동기로부터 행위하는 사람은 진정으로 옳은 것을 행하는데 별로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할 때 그 근거는 반드시 의무에 두어야한다. 우리가 의무감을 가지고 행위한다는 것은 곧 원리에 따라 행위하는 것이며, 이렇게 도덕적 원리에 따르는 개인은 자율성을 가진, 한결같은 사람이다.
그럼 다음으로 자기입법을 함에 있어서 특별한 기준이 제기되는가 하는 의문에 대해 살펴보자. 자율성을 강조하면 사람들은 자기 취향에 달라질 수 있음을 칸트는 알고 있었다. 따라서 칸트는 도덕성을 행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그것은정언명법으로 크게 두 가지 조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것은 ①보편성과 ②목적성이다.
보편성은 어떤 도덕법칙이 자기모순에 빠지지 않고, 다른 모든 사람이 믿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의무를 동기로 하여 행함에 있어서네가 동시에 그것이 보편법칙이 될 것을 의욕할 수 있는 그러한 준칙에 따라서만 행위하라.라는 말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보편법칙이 될 수 있도록 하라는 말은 내가 가진 기준이 보편법칙, 즉 자연법칙과 같아야 한다는 뜻이다. 자연법칙은 모든 경우에 적용이 될 수 있으며, 스스로 모순을 가지고 있지 않고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우리가 옳다고 생각하는 모든 것들은 다른 사람들도 옳다고 생각하여야만 한다. 그리고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내리는 모든 행위의 명령들을 우리 자신에 대해서도 기꺼이 내려야 한다. 우리가 그들에게 부여하는 모든 의무를 또한 우리 자신에게도 부여해야 한다. 이처럼 행위준칙이 보편적인 자연법칙이 될 수 있도록 정하는 것이 보편성의 원리를 지키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성은 인간존엄성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수단으로 대하지 말고 나와 같은 목적으로 대하라는 뜻이다. 즉, 모두를 타율성을 가진 인간이 아닌 자율성을 가진 인간으로 대하라는 의미로서, 모두를 나와 같은 이성적 존재로서 대우하라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우리는 자신의 모든 행위에 있어, 그 행위가 자신을 향한 것이든 아니면 다른 사람들을 향한 것이든 간에, 항상 동시에 하나의 목적으로서 간주되어야만 한다.
지금까지 칸트의 이론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정리해보면, 칸트는 도덕성을 실천함에 있어서 자율성을 가지고 행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여기서 자율성이란 우리가 가진 실천적 이성으로 보편성과 목적성을 기준으로 한 법칙을 만들어 선의지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칸트는 이러한 도덕성을 가진 이성적 존재들의 체계적 결합인 왕국을 이상적인 사회로 보았다. 이 왕국은 바로 목적의 왕국이며, 이러한 칸트의 사상은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민주주의 이념의 철학적 근거가 될 수 있다. 민주주의의 정부는 바로 시민들이 입법자임과 동시에 자유롭게 자신들이 정한 법률에 따르는 정부이다. 이런 측면에서 칸트는 민주주의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하고 정당화하려고 한 인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② 나의 경험 사례
칸트는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보편적으로 적용하기 때문에 반듯하다는 느낌이 강하다. 그렇기 때문인지 나의 경험사례를 생각할 때 두 가지 이야기가 떠올랐다.
먼저 초등학교 6학년 겨울방학 때의 일이다.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어느 대학에서 주최하는 영어연수를 그 당시 단짝친구인윤희와 함께 가게 되었다. 지금의 영어마을과 비슷한 프로그램이었는데 방학동안 부모님과 떨어져 연수원에서 지내면서 영어로 생활하는 것이었다. 보통 오전에는 영어수업을 듣고 오후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던 어느 날, 영어수업시간에 갑자기 퀴즈를 보게 된 것이었다. 열심히 시험을 보다가 어떤 문제를 잘 모르겠어서 막 고민하던 중 윤희가 다 풀고 나가려고 하는 것이다. 그 때는 어린 마음에 빈 칸을 남겨두고 시험지를 낸다는 것이 매우 쑥스러워서 그랬는지 잘 모르겠지만, 선생님의 눈길을 피해 내가 모르던 문제의 정답을 윤희에게 물어봤다. 그런데 윤희가 한 따끔한 충고는 바로 시험인데 말해주면 안되지.였다. 그 말 한마디가 나에게 너무 큰 죄책감과 쑥스러움이 주었다. 정말 쥐구멍에라도 들어가고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