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중세 도시 변화와 봉건기사제의 관계에 대한 고찰

 1  인문과학 중세 도시 변화와 봉건기사제의 관계에 대한 고찰-1
 2  인문과학 중세 도시 변화와 봉건기사제의 관계에 대한 고찰-2
 3  인문과학 중세 도시 변화와 봉건기사제의 관계에 대한 고찰-3
 4  인문과학 중세 도시 변화와 봉건기사제의 관계에 대한 고찰-4
 5  인문과학 중세 도시 변화와 봉건기사제의 관계에 대한 고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중세 도시 변화와 봉건기사제의 관계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세 도시 변화와 봉건기사제의 관계에 대한 고찰
목 차
1. 서 론················································2
2. 봉건제의 탄생과 중세 도시의 탄생··············2
3. 봉건 사회의 변질과 중세 도시의 변화··········3
4. 흔들리는 봉건체제와 중세 도시··················4
5. 봉건제의 소멸과 도시 발전·······················4
6. 참 고 문 헌·········································5
서 론
우리는 중세하면 흔히 교회, 첨탑, 성, 기사 등을 연상한다. 때로는 암흑의 시대라고 여기며 평가절하하기도 한다. 하지만 중세에도 삶의 처절한 고통과 더불어 내일을 여는 약동하는 힘이 꿈틀대고 있었고 그것들의 중심지는 바로 중세 도시였다. 여기서 중세 도시 발전의 관계와 중세 문화의 낭만의 상징이기도 한 기사제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통해 중세 유럽을 재조명해보려 한다. 우선, 봉건제의 탄생과 농업혁명, 상업혁명, 14세기에 발생한 혼란 상황 등이 도시 발전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고 절대주의의 등장으로 인해 사라진 기사들과 도시 변화의 모습을 통해 봉건기사제와 도시 발달의 관계를 알아보겠다.
봉건제의 탄생과 중세 도시의 탄생
로마 말기부터 시작하여 게르만 민족 이동 후에 더욱 심해진 이슬람 교도들이 팽창정책으로 인해 유럽은 지중해 연안을 상실하기에 이르렀다. 지중해 연안의 상실로 인해 유럽은 세계의 다른 지역과의 교류가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상공업이 쇠퇴하고 화폐 사용과 유통이 급격히 감소하였으며, 도시의 기능은 약화되었다. 이로 인해 유럽 사회는 자급자족에 의존하는 폐쇄적인 자연 경제체제인 봉건제의 사회경제 생활의 기본단위인 ‘장원’ 중심의 체제로 변하게 되었다. 김진웅 외,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1994, p.122.
봉건제의 탄생배경 중 또 다른 주요한 원인은 그 당시 혼란상황에 있었다. 당시 이미 쇠퇴기에 접어든 프랑크 왕국은 노르만, 마자르, 아랍 등 이민족들의 침입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지 못했다. 그 결과 지역 차원에서 살아남기 위해 방어망이 조직되어 각 지역별로 외부 침입자들에 대항하게 되었다. 윤승준, 『하룻밤에 읽는 유럽사』, 랜덤하우스중앙, 2004, p.112.
이러한 과정에서 군사 지도자로서 두각을 나타낸 각 지방의 많은 기사들에게 스스로 자신의 생병과 재산을 보호할 능력이 없었던 사람들이 몸을 의지하게 되었고 결국 그 당시 주요한 요새였던 성안에 도시가 자리 잡게 되었다.
성안에 생성되어진 중세의 도시들은 기사 즉 영주가 사는 곳을 중심으로 하여 장원이 형성되어졌고 장원은 봉건적 생산관계가 이루어는 경제 생활의 기본단위였다. 즉, 그 당시 낮은 농업 생산성하에서 1명의 기사를 부양할 수 있는 최소한의 단위였던 김주한, 『서양의 역사- 갈등의 2천년』, 역사교양사, 1998, p.74.
것이다. 이렇게 중세의 도시들은 기사들에 의해 보호받고 기사들을 부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