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

 1  [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1
 2  [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2
 3  [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3
 4  [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4
 5  [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5
 6  [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6
 7  [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7
 8  [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사] -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용비어천가 분석과 문학사적 의의
목차
Ⅰ. 서론
용비어천가란 무엇인가
2. 용비어천가의 분석 이유
Ⅱ. 용비어천가
용비어천가의 제작배경
2. 용비어천가의 주요 장(章) 해석
3. 월인천강지곡과 용비어천가 비교
Ⅲ. 결론
1. 용비어천가의 문학사적 의의
2. 나의 견해
3. 참고문헌
Ⅰ. 서론
용비어천가란 무엇인가
용비어천가는 1445년(세종 27년) 4월에 편찬되어, 1447년(세종 29년) 5월에 간행된 악장이다. 조선왕조의 창업을 송영하는 노래로, 125장과 248수에 달하는 서사시의 구조를 띄고 있다. 세종 때 창제된 훈민정음을 처음으로 사용하여 정인지, 안지, 권제 등이 지었다. 본 악장은 조선 건국의 정당성 및 조상들의 덕을 찬송하며, 태조의 조선 건국이 천명에 따른 것임을 밝힌 다음 후세 왕들에게 권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매장은 2행, 매행은 4구로 구성되어 있지만 1장과 125장은 예외적으로 각각 3구와 9구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첫 절에서는 중국 역대 왕들의 위적을 칭송하고, 다음 절에서 육조(목조 · 도조 · 익조 · 환조 · 태조 · 태종)의 사적을 읊고 있다.
주요 장들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제1장 ‘해동장’은 이씨 혁명이 하늘의 명에 의한 것임을 중국의 역대 사적과 비교함으로써 합리성을 강조하고 있다. 제2장 ‘근심장’은 뿌리 깊은 나무나 샘이 깊은 물을 비유로 들어 조선이 유서가 깊은 나라임을 내세우고, 어떠한 역경이 닥쳐도 능히 극복할 수 있음을 암시하였다. 제34장에서는 이성계가 말을 탄 채 높은 성을 넘었다는 사실을 말하면서 이성계를 비범한 인물로 묘사하며 조선 창업이 하늘의 뜻임을 강조하고 있다. 제125장은 결사에 해당한다. 서울을 정하게 된 이유를 밝히고, 후왕에게 경천근민하라는 권계를 하고 있다.
그러나 용비어천가의 갈래에 대해 학자들마다 서정, 서사, 교술 등의 다른 견해를 주장하고 있다. 『의 서사시적 고찰』의 저자 장덕순은 용비어천가가 비서사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 파격적이기는 하지만, 역사를 배경으로 하고 설화를 소재로 하였다는 점, 다수의 영웅이 등장하지만 태조가 중심인물이 되고 있는 점, 영웅에 수반되는 조건인 용맹 · 준마 · 무기 · 무훈 등이 화려하게 장식된 점 등을 고려하여 이 작품에서 영웅서사시적 요소를 찾을 수 있다고 보았다. 반면 『한국문학통사』의 저자 조동일은 용비어천가는 단편적인 영웅시의 집합이며 순수서사시라기보다는 교술적인 서사시에 가깝다고 주장하였다. 근래에는 서정 갈래론이 부각되기도 하였을 정도로 용비어천가에 대한 다각도적인 연구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
2. 용비어천가의 분석 이유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전, 오로지 양반 및 사대부들만이 한자라는 문자를 사용하여 쓰고, 읽고 넓게는 문학 활동을 하며 다른 계층들보다 한층 앞선 삶을 영위하고 있었다. 글을 모르는 백성들을 가엽게 여긴 왕의 자애로움과 애민정신으로 ‘백성을 가르치는 올바른 소리’라는 뜻을 담은 훈민정음(訓民正音)이 1443년 창제된다. 문자의 발달은 당시 무지했던 백성들에게 따뜻하게 입고 배부르게 먹는 즐거움 외에 글을 읽고 쓸 줄 안다는 새로운 기쁨을 선사했을 것이다. 사사롭게는 개인의 생각부터, 귀중한 문학자료까지 이 모든 것들이 단순히 말로만 전해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글로 체계적으로 남겨 후세에 전해진 것도 한글 창제가 한 몫을 담당하였다.
용비어천가는 온 국민이 배우고 사용할 수 있었던 최초의 문자인 ‘한글’로 지어진 최초의 문학작품이다. 대한민국 역사의 한 획을 그은 한글 창제, 바로 그 문자를 사용하여 쓴 작품이고, 15세기 한글의 모습을 생생히 전하고 있는 작품이기에 문학적으로나 국어학적으로 그 의의가 크다고 생각하였다. 용비어천가는 작품 내에서 선조의 덕을 칭송하고 바람직한 군주의 덕목을 제시하여 국가의 기틀을 굳건히 잡고 강력한 민족의식을 부여한 작품이기에 논문 작성을 통해 좀 더 깊이 알아보고 싶었고, 한편으로는 이 작품이 단순히 군주의 덕목을 찬양하고 조선이라는 나라를 칭송하는데 그치는 작품인지 아니면 내가 알지 못했던 또 다른 면이 숨어있는지 궁금하였다.
Ⅱ. 본론
1. 용비어천가의 제작 배경
조선은 이성계의 역성혁명(易姓革命)으로 건국된 나라였기에 그에 따른 정당성과 명확한 입장 표명이 필요한 상태였다. 조선왕조의 창업이 천명과 천복을 받았다는 사실과, 이성계는 하늘이 부여한 임무를 완수했을 뿐이라는 사실을 계속적으로 이야기해, 왕조교체를 하늘의 뜻에 따른 불가피한 것이었음을 알리는 일이 필요했던 것은 용비어천가 제작 배경 중 하나다. 더군다나 당시 시대 의식은 신화시대보다는 역사시대에 더 치중되어 있었고 합리적인 유교사상을 표방하고 있었기 때문에 합리적인 주장이 요구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