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당 오대사

 1  인문과학 당 오대사-1
 2  인문과학 당 오대사-2
 3  인문과학 당 오대사-3
 4  인문과학 당 오대사-4
 5  인문과학 당 오대사-5
 6  인문과학 당 오대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당 오대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당 오대사
1. 당대 문학의 시대적 특징
당대 300년간의 역사를 통하여 문학 발전에 큰 영향을 준 몇 가지 특징을 알아보자.
①상공업의 발달과 소시민층의 형성이다. 이후 북방에 비해 남방은 안정되어 상업이 발달하고 도시가 번영하여 시민계층이 형성돼 당시의 정치, 경제,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②외국문화의 도입이다. 당나라는 처음부터 국토 개척의 정책을 써서 그 당시로는 세계최고의 제국을 건설하고, 전쟁을 통해 개척된 외국과의 육, 해 교통망을 이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적, 경제적 교류를 갖게 되었다.
③과거제도의 확립과 학교 교육의 발달 및 중하층 지식분자들의 대두이다. 당나라는 과거제도를 확립해 많은 하층의 지식분자들이 새로운 사회세력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것은 사회적으로 진보적인 요인이 됐고, 문학 발전을 위하여도 신선하고 적극적인 역량이 되어, 새로운 시가(곧 신악부, 사)와 산문, 전기소설 등을 발전케 하였다. 또 학교 교육이 발달해 장안에는 국학(國學), 지방에는 부(府), 주(州), 현학(縣學)이 있었고, 사학(私學)도 성행하여 지식층의 확대를 통해 당대의 문화, 문학을 성행케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되었다.
④각종 예술과 종교의 발전이다. 당대에는 음악이 외국음악의 영향 아래 크게 발전하여 수(隋)대의 구부악(九部樂)을 계승한 십부기(十部伎)가 연주되었다. 그리고 현종 때에는 교방(敎坊)이 더욱 확장되어, 여러 가지 음악과 춤이 연주되고 연출되었다. 그리고 남북조를 이어 여러 가지 가무희(歌舞戱)가 유행하였다. 이것들은 시가의 발전과 직접 관계가 깊으며, 후세 강창(講唱)등의 민간 연예, 소설, 희곡 발달에 기여하게 된다.
2. 사(詞)의 발생
사는 당대에 발생하여 송대에 성행하였던 시와는 다른 형식과 풍격을 지닌 운문이다.
*사를 지칭하는 여러 명칭들
①곡자(曲子) : 넓은 의미에서 사를 시라고도 할 수 있지만, 시가 음악과 완전히 분리된 뒤에 노래 가사로서 새로 생겨난 것이 ‘사’이므로 곡자라고도 부름
②악부 : 한 대 악부와 같이 노래 가사였다는 점에서 악부라고도 부름
③신성(新聲)ㆍ여음(餘音)ㆍ별조(別調) : 새로운 악곡의 가사라는 뜻에서 신성(新聲)ㆍ여음(餘音) ㆍ별조(別調)라고도 부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