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철학과 실제 사례에의 적용

 1  니체의 철학과 실제 사례에의 적용-1
 2  니체의 철학과 실제 사례에의 적용-2
 3  니체의 철학과 실제 사례에의 적용-3
 4  니체의 철학과 실제 사례에의 적용-4
 5  니체의 철학과 실제 사례에의 적용-5
 6  니체의 철학과 실제 사례에의 적용-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니체의 철학과 실제 사례에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니체의 철학과 실제 사례에의 적용
1. 들어가며
나는 니체의 사상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그나마 내 기억 속에 남아있는 니체란 기억을 더듬어 보면 우선 생각나는 것이, 어릴 적 좋아했던 신해철의 ‘나에게 쓰는 편지’라는 노래에 나오는 가사 ‘고호의 불꽃같은 삶과 니체의 상처 입은 분노도 스스로의 현실엔 더 이상 도움 될 것이 없다 말한다’에 나오는 보통 사람들과 다른, 소위 뭔가 있어 보이는 니체, 그리고 아무나 할 수 없었던, 또 지금도 아무나 하기 힘든 말 ‘신은 죽었다’ 라는 파격적인 말을 할 수 있었던 사람, 철저한 허무주의에 빠졌고 그 허무주의를 극복한 사람 등으로만 얼핏 알고 있는 철학자였지만 그는 예전부터 나에게 흥미로운 존재였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 기회에 그를 좀 알 수 있을까 싶어 대뜸 니체를 선택하고 과제를 시작하였다.
2. 니 체
1) 니체의 사상 발전 단계
프리드리히 니체의 사상의 발전은 대략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기는 소위 미학적 페시미즘의 단계이다. 이 시기의 젊은 니체에게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후가 낭만주의자의 대표격인 쇼펜하우어와 바그너였다. 니체는 자기 시대의 주지적 문명에 저항감을 느껴, 희랍의 미적 예술적 정신을 옹호하면서 그것을 독일 문화와 결합시켜 새로운 게르만적 헬레니즘을 창조하고자 하는 낭만적 열정에 차 있었던 것이다. 『비극의 탄생』에서 그는 문화 유형으로서의 주지적인 것과 주정적인 것, 혹은 로고스적인 것과 파토스적인 것,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을 구분해 놓으면서, 희랍 문명은 모럴리스트인 유리피데스, 철학적 진리 탐구를 제일 목표로 했던 소크라테스 등과 더불어 주정보다 주지가, 파토스적인 것보다 로고스적인 것이, 디오니소스적인 것보다 아폴로적인 것이 우세한 위치를 차지함으로써 쇠퇴하게 되었다는 것을 암시했다.
삶을 직접적으로 긍정하고 천재를 숭배하며 세계와 자기시대를 미학적 예술적 시각에서 해석했던 제 1기와는 정반대로, 제2기에서는 니체는 철저한 회의주의자의 면모를 드러낸다. 그는 바그너에게서, 현세의 삶을 부인하는 그리스도적 구원의 냄새가 나기 시작하는 것을 알고서 바그너적 낭만주의와 완전히 결별하게 되며, 제1기에 자신이 이상화했던 모든 것들 뿐만 아니라 기존의 모든 가치와 권위를 부정하고 파괴하며 특히 기독교에 대해서 노골적인 저항을 시도한다. 그는 예술의 낭만적 환상들을 단죄하면서, 예술에 대한 열광 대신에 냉철한 실증주의적 과학 정신을, 그리고 천재 대신에 자유정신을 내세우면서, 기존의 모든 가치와 권위와 이상을 파괴하고 자유정신으로써 새로운 가치들을 인간 자신으로부터 세울 것을 역설한다.
제3기는 1882년부터 그가 정신병 발작을 일으키게 될 때까지의 6,7년간이다. 이 제 3기의 사상은 제1기와 제2기의 사상이 보다 높은 차원에서 변증법적으로 종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제1기에서는 예술적 미학적 낭만적 관점에서 삶을 보면서 삶의 모든 실체들을 직접적으로 긍정했고, 제2기에서는 삶의 모든 기존 가치와 권위와 이상을 철저히 부정했지만, 그러한 철저한 부정을 통해 제3기에 이르러 다시 삶을 용감하게 긍정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것은 예술이나 학문에 의존하는 외재적 긍정이 아니라, 이 지상, 이 현세의 삶에 굳게 뿌리를 둔 내재적 긍정이며 디오니소스적 긍정이며 운명애이다. 이러한 제3기의 사상을 가장 잘 요약해 주는 것이 그가 주장했던 영겁 회귀 사상, 힘에의 의지, 초인 등이라 할 수 있다.
2) 니체철학의 특징
니체는 그리스인이 지녔던 디오니소스적 이상이 기독교가 지배한 서구역사에서 여지없이 파괴되고 있음을 목격하였다. 그것은 바로 허무주의의 역사였다. 니체는 이 허무주의를 비판하는 데 모든 에너지를 쏟아 부었다.허무주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허무주의의 본질을 파헤쳐야한다. 니체는 말년의 저술 『우상의 황혼』에서 ‘망치를 들고 철학하는 법’이라는 의미심장한 부제를 달았다. 지금까지 서구 허무주의를 조장한 것들을 ‘우상’이라 부르며 그것을 망치로 가차 없이 파괴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이상이 제시될 수 없고 인류가 구제될 수 없다는 것이다.
① 반주지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