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파블로프

 1  인문어학 파블로프-1
 2  인문어학 파블로프-2
 3  인문어학 파블로프-3
 4  인문어학 파블로프-4
 5  인문어학 파블로프-5
 6  인문어학 파블로프-6
 7  인문어학 파블로프-7
 8  인문어학 파블로프-8
 9  인문어학 파블로프-9
 10  인문어학 파블로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파블로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van Petrovich Pavlov
목 차
Ⅰ. Pavlov의 생애
1. 어린시절
2. 성직자의 길을 포기하고 과학자의 길을 선택하다
3. 생리학자로써의 삶
Ⅱ. 주요이론 및 저서
1. 심장신경(Nerves of heart)의 기능 연구
2. 소화 샘 연구
3. 조건화(conditioning) 연구
Ⅲ. 현대심리학에 미친 영향
Ⅳ. 참고문헌
Ivan Petrovitch Pavlov (1849-1936)
이반 페트로비치 파블로프는 지금까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생리학자로 손꼽힌다. 개의 조건반사로 유명한 파블로프의 실험은 이미 상식이 되어 버린지 오래다. ‘동물의 심장이 어떻게 작동하고,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가?’ 파블로프가 일생동안 사람을 비롯해 동물에 던진 질문이다. 이처럼 파블로프에게 동물은 복잡한 기계와 같았다.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든 정확하게 작동하는 놀라운 기계 말이다. 일생동안 파블로프는 이 매력적인 동물실험 연구를 계속하여 동물기계의 정확한 작동을 밝히는 것을 넘어 인간의 본성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했다.
Ⅰ. Pavlov의 생애
1. 어린시절
◆ 그의 가족
파블로프의 집안은 6대째, 러시아 정방교회에서 봉사했기 때문에 그의 아버지 페트르 드미트리예비치 파블로프와 그의 두 삼촌 모두 신학교를 졸업하고 지방 교구 교회의 사제로 들어갔다. 특히 그의 아버지는 신앙심이 매우 깊었고, 자신이 관할하는 교구민을 위해서 때로는 교회의 규칙을 따르지 않았던 성직자로 알려져 있다. 파블로프의 어머니인 바바라 이바노브나 파블로프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는데 성직자의 딸이었다는 것과 11명의 자식을 낳았다는 사실, 페트르가 그녀를 극단적인 신경쇠약자라고 했다는 점이 전부이다.
◆ 유년기
파블로프는 1849년 9월 26일 랴잔이라는 시골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체구가 작고, 체질도 약하고, 야위었다. 또한 열정적이었으며 감정이 격해지기 쉬운 성격이었다. 아버지 페트르는 그의 열정적인 성격이 엄마에게서 물려받은 유전적인 영향이라고 나무라곤 했다. 어려서 그는 책읽기를 좋아하지 않아서 아버지의 서재를 등한시 했고 대신 아버지를 도와 정원을 돌보거나 과일을 따서 모으는 일을 더 좋아했다.
파블로프가 8살 때, 높은 울타리에서 떨어져 심한 중상을 입게 되었다. 그리고 수개월이 지나도 잘 회복도지 않았다. 결국 근처 남자수도원의 원장이었던 그의 대부가 파블로프를 데려가 몸과 마음을 치료하기로 했다. 치료란 계속되는 훈련, 훈련, 또 훈련이었다. 낮에는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놀고, 밤에는 몇 권의 책들만 있는 방안에서 잠을 잤다. 그는 지루함을 이기기 위해 그 책들을 대충 훑어보기 시작했고, 독후감을 써서 수도원장에게 보내기도 했다. 가족들에 의하면 파블로프는 아주 달라져서 학구파가 되었고, 교육을 잘 받은 소년이 되어 집으로 돌아왔다고 한다.
◆ 랴잔신학교 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