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도덕교육에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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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덕 윤리와 도덕교육에의 응용
Ⅰ.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
고대 그리스 최대의 철학자. 스타게이로스 출생. 17세 때 아테네에 진출, 플라톤의 학원(아카데미아)에 들어가, 스승이 죽을 때까지 거기에 머물렀다. 그 후 여러 곳에서 연구와 교수를 거쳐(이 동안에 알렉산드로스대왕도 교육), BC 335년에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에서 직접 학원을 열었다. 지금 남아 있는 저작의 대부분은 이 시대의 강의노트이다.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한다. 왜냐 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 http://www.poori.net/ethics/eth41-1.htm - 서양윤리사상의 연원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이론적 개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을 얻는 것이고, 행복을 얻는 길은 이성에 따라 자신의 능력을 조화적으로 발휘함에 있다. 이성적 활동에 따라 생기는 습관을 덕이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윤리학에서 "한 마리의 제비가 왔다고 봄이 되는 것은 아니며, 하루의 실천으로써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한다. 요하네스 힐쉬베르거 지음, 강성위 옮김, 이문출판사, (1983), pp.287 ∼ 288
1. 사상
1) 진리관 : 감각적 경험의 현실 세계에서 참 존재 발견 - 1원론, 경험론, 현실주의
가. 일원론 현실주의 (경험주의)
ㄱ. 영원불변의 세계는 존재할 수 없다는 실증주의적 경험론
ㄴ. 과학전(감각적) 실재론이나 종교(기독교)적 실재론과는 구분하여, 고전적 실재론이라고 불린다 (‘이념’을 인정하나 ‘실체’로 보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이원론적 일원론이라고도 한다.
ㄷ. 플라톤의 제자이지만, 스승의 지나친 이상주의를 배격하고 실재의 기반을 현실의 사물세계로 끌어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