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조선후기의 운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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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어학 조선후기의 운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후기의 운문
Ⅰ. 서론
1) 운문이란
2) 조선후기의 구분
3)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Ⅱ. 본론
1) 조선후기 운문의 종류
① 시조
② 가사
2) 조선후기의 가사
① 대표적인 가사 작품
② 전쟁가사
③ 규방가사
④ 서민가사
⑤ 잡가
Ⅲ. 결론
Ⅰ. 서론
1) 운문이란
운문(韻文)은 일정한 규칙(운율)에 따라 씐 문장(글)이다. 시에서 주로 이용된다. 일정한 리듬을 가져 암송하기 적합하기 때문에, 고대부터 신화나 역사의 서술에 이용되어 왔다.
운문문학(韻文文學)은 언어를 예술적 표현의 제재로 삼아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여, 인간과 사회를 진실되게 운율에 따라 글로 묘사하는 예술이다.
2) 조선후기의 구분
일반적으로 조선후기는 임진왜란 이후부터 갑오경장 1894년 양력 7월 27일(음력 6월 25일)부터 1895년 8월까지 조선 정부에서 전개한 제도 개혁 운동을 말한다. 갑오경장(甲午更張)이라고도 불렸다. 극도로 부패한 조선왕조와 양반계급에 대한 민중의 자아 각성에 의한 반발이며, 누습에 젖은 수구파(守舊派)에 대하여 신제도로 개혁하려는 개화파의 혁신의 부르짖음이었다.
전(1592~1894)까지를 이른다.
양반 귀족계층의 무력함을 절감한 평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현상(現狀)에 대한 비판의식이 거세게 일게 한 의식의 전환을 일으킨 임진왜란을 조선후기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3)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민족의식의 각성으로 훈민정음이 반포되고, 자연미의 발견으로 시가문학이 크게 발전하였으나, 당쟁으로 조정이 분열된 가운데 임진란이 일어나니 이는 민족사에 처음 있는 큰 사건으로 전국토가 외구에게 무참히 유린되었다. 다행히 외구는 물리쳤으나 물질적 정신적 피해와 충격은 참으로 큰 것이었다. 국민들은 위정자와 양반계급의 무력함을 깨닫게 되고, 그들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고조되었다. 이 시기에 성리학이 점차 쇠퇴해 갔는데, 이는 서민들이 양반계급에 대한 불신이 쌓여가면서 양반과 밀착되어있던 성리학에 까지도 그 영향이 미쳤을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성리학이 쇠퇴하면서 서학 등의 영향으로 일어난 실학운동이 점차 고개를 들어 활발하게 움직이게 된다. 이 시기에 서민들의 생활감정과 의식을 반영한 근대적 문학운동의 기반이 구축되었다.
또한 조선 후기로 오면 신분제도의 혼란을 일으키는데, 양반이 상민으로 전락하고, 상민이 양반으로 승격하기도 한다. 이러한 영향으로 조선후기 사회구성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어 서민작가가 진출하고 여성작가들도 많이 진출하였다.
Ⅱ. 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