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조선 후기의 시대적 배경과 산문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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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어학 조선 후기의 시대적 배경과 산문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대적 배경과 산문문학
1. 조선후기 시대적 배경 및 문학의 특징
2. 산문의 개념
3. 조선후기 산문문학의 발흥
판소리
1. 판소리의 발생과 전개
2. 판소리의 특성
3. 조선후기 대표적인 판소리 작품소개
4. 결론
수필
1. 수필의 개념 및 특성
2. 한국 고대 수필문학의 기원
3. 문자사용과 분류 따른 수필의 종류와 작품 소개
(1) 조선 후기의 한문수필
(2) 한글수필
결론
조선 후기의 시대적 배경과 산문 문학
1. 조선후기 시대적 배경 및 문학의 특징
(1) 실학사상의 등장 및 확대
조선 전기의 학문, 정치이념, 생활의 원리는 성리학이 지배하였으나, 조선후기는 실학사상이 지배적 사상으로 등장하였다. 실학 기존의 성리학과는 다른 토착화된 유학이며 이는 정치이념으로 작용하지는 못했으나 학문이나 생활원리 측면에는 대단히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문화에도 자연스럽게 반영되어 문학의 주체나 내용, 형식 등에 큰 변동이 일어난다.
(2) 평민중심의 문학
조선 전기 문학의 향유계층이 양반으로 제한된 것에 비해 조선 후기는 평민 중심으로 문학의 창작이 이루어진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양반계층의 무능과 허식이 폭로되어 사대부의 권위가 실추되고 이것을 계기로 민중의 각성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민중의 자각으로 인해 현실에 대한 비판과 평민의식을 구가하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이 작품 속에 투영되었다.
(3) 산문문학의 발흥
조선 전기 문학이 악장, 경기체가, 평시조 등의 운문문학 중심이었다면, 조선 후기는 고대소설, 수필, 판소리와 같은 문학이 주류를 이루며 산문문학이 발흥하였고 시조조차도 사설시조가 유행하는 등 산문적 요소가 문학 전반에 강하게 나타난다. 가사도 전기의 정격가사의 틀을 벗어나 변격가사가 등장하며 내용이나 작자층도 다양해져 기행가사, 내방가사, 유배가사, 평민가사 등이 등장하는데, 전체적으로 형식이나 내용에서 산문적 성격이 더 많이 가미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 특히 조선 후기의 산문문학에서 한글소설이 등장하고 있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4) 한글에 대한 연구 활발
양반들에 의해 천대를 받던 한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진다. 영·정조 시대에는 김천택, 김수장 등에 의하여 가집의 편찬 또한 활발히 이루어졌다.
2. 산문
운문(韻文)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리듬이나 정형성에 제약받지 않는 자유로운 문장을 의미한다. 대체로 일기·서간 등의 일상적인 언어로 짜인 글을 말한다. 근대의 소설·희곡·평론·수필 등의 분야로 운문에 비해 뒤늦은 중세 후기에야 확립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 문학의 주류는 오히려 산문이며, 이는 18세기 이후에 발전한 소설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운문이 주로 리듬을 반복한 것인데 반해, 산문은 서론, 본론, 결론 등의 구성방법에 따라 기술된다. 대표적으로 소설, 수필 따위를 일컬으며, 조선시대에는 고대소설, 수필, 판소리 등을 주요 산문문학이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