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

 1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
 2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2
 3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3
 4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4
 5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5
 6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6
 7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7
 8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8
 9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9
 10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0
 11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1
 12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2
 13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3
 14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4
 15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5
 16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6
 17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7
 18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8
 19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19
 20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어 생활의 규범 report
(마법의 나라 호그와트로 떠나는 띄어쓰기 여행♪)

Ⅰ 초등 교육에서의 국어의 중요성
Ⅱ 주제 선정 절차이유
Ⅲ 띄어쓰기 내용 및 실제 사례
※ 통계자료
1. 기본적인 띄어쓰기
2. 조사
3. 의존 명사 및 연결 어미
4. 관형사
5. 보조 용언
6. 성명, 호칭어 및 관직명
7. 한자어
Ⅳ 조사하면서 느낀 점
Ⅰ초등 교육에서의 국어의 중요성
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여러 측면에서 말할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본질적인 것은 이 과목이 ‘언어를 가르치는 교과’라는 데 있다. 언어의 표면적인 구실은 인간으로 하여금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데에 있지만 인간에게 있어 언어는 이런 표면적인 구실보다 훨씬 더 근본적이고 중요한 존재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사고하고 가치관을 형성하며 언어 학습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비로소 진정한 의미에서의 그 사회의 구성원이 된다. 따라서 언어를 배우고 가르친다는 것은 단순히 의사소통 매체의 하나를 확보하는 과정이 아니라 생각하는 힘과 방법을 기르고 생각을 넓히며 세계를 보는 눈을 키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심신 양면으로 기본적인 지식과 능력, 태도가 길러지는 때이다. 이 시기에 모국어를 통한 표현력과 이해력을 기르고 사고력과 정서를 키우며 가치관을 확립해 나가는 것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국어 과목을 통해 길러진 이러한 유무형의 능력과 자질들은 가깝게는 같은 시기에 학습하는 다른 분야의 공부에 대한 기반이 될 수 있고 멀게는 건실한 가치관과 사고력을 갖춘 교양인이 되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Ⅱ 주제 선정 절차 및 이유
처음에는 초등학교 국어, 사회, 도덕 교과서 안에 있는 띄어쓰기를 조사하려고 하였다. 그래서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국어, 사회, 도덕 교과서를 거의 훑어보았지만 생각보다 틀린 것이 별로 없었다. 그렇다면 띄어쓰기 말고 다른 맞춤법 규정을 조사할까도 생각하여 다른 것들도 훑어보았지만 역시나 국가에서 발행한 교과서이니 만큼 보고서에 쓸 만큼 대량의 자료들은 찾지 못했다. 주제는 일단 띄어쓰기로 정해 놓고, 텍스트를 교과서에서 다른 것으로 바꾸어야겠다고 생각하고 틀린 부분이 비교적 많을 것 같은 것을 생각해 봤다. 띄어쓰기가 평소에도 잘 지켜지지 않지만 컴퓨터 키보드로 타이핑을 할 때 더 안 지켜진다는 것을 생각해낸 우리 조원들은 실제로 사람이 키보드로 입력한 다운로드 영화 자막 대본을 텍스트로 정했다.
우리 조원들이 처음부터 주제를 ‘띄어쓰기’로 정했던 이유는 요즘 인터넷이 아주 보편화 되어있고 손으로 펜을 쥐고 직접 글씨를 쓰는 것보다 키보드로 타이핑을 하는 경우가 훨씬 많아진 세상에서 띄어쓰기가 점점 더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 같아서였다. 사실 띄어쓰기 규정은 까다롭고 복잡해 일반인들이 아주 정확히 지켜 쓰기엔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글의 올바른 이해와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서 아주 중요하고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맞춤법 규정이다. 그리하여 글을 처음 배우는 어린 학생들에게도 띄어쓰기 교육을 제대로 시켜 주어야 하고 중, 고등학생 또는 성인들에게도 올바른 띄어쓰기 규칙을 교육시키고 실천하게 해 원활한 의사소통과 질서 있는 언어생활이 이루어지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이런 절차와 이유로 우리 조는 주제를 ‘띄어쓰기’로 정하게 되었다.
Ⅲ 띄어쓰기 내용 및 실제 사례
국어 문법 중에서 가장 지켜지지 않고 있는 분야가 바로 띄어쓰기인데, 그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인터넷의 보편화라고 할 수 있다. 원래 올바르게 쓰던 단어도 타이핑할 때 손이 적게 움직이는 짧게 줄인 말로 바뀌고 있는 마당에, 띄어쓰기가 제대로 지켜질리 만무하다. 그래서 실제로 사람이 키보드로 입력한 다운로드 영화 자막을 대상으로 띄어쓰기가 어떻게 잘못 사용되고 있는지 조사해 보았다. 조사 대상은 영화 ‘해리포터’시리즈 네 편이고 실제 개수를 세려 통계를 내었다.
우선 영화 네 편 모두 문 장의 개수를 세리니 모두 5,872개였는데, 그 중에서 띄어쓰기가 틀린 문장의 개수가 374개로 약 6.37% 를 차지하였다. 자막 입력 자가 그나마 국어를 조금 은 공부한 사람이라고 가 정할 때 이 수치도 낮은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틀린 것 중에서의 비율 은 띄어쓰기 기본과 관 련된 것(41%)과 의존 명사 및 연결어미 부분 (44%)이 많이 틀리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본 적으로 ‘단어와 단어 사이는 띄어 쓴다’라는 조건도 지키지 못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정 확한 품사를 모를뿐더러 허용 규정이 많기 때문 에 당연한 결과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의존 명사에서는 특히 ‘것’의 잘못 씀이 많았는데 거의 압도적인 결과가 나왔다. 의외로 조사를 띄어 쓴 경우는 드물었고 한자어는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1. 기본적인 띄어쓰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