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과 에라스무스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1  칼빈과 에라스무스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1
 2  칼빈과 에라스무스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2
 3  칼빈과 에라스무스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3
 4  칼빈과 에라스무스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4
 5  칼빈과 에라스무스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5
 6  칼빈과 에라스무스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칼빈과 에라스무스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칼빈과 에라스무스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 비교
개혁주의사상이라는 수업을 수강할 때 칼빈은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 우리에게 이미 익숙하게 알려져있다. 그러나 에라스무스의 이름은 한 두 번 언급되었을 뿐 그다지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않다. 그래서 신학적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에라스무스의 생애를 간단하게 살펴본다.
에라스무스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출신의 신학자이며 고전학자이다. 종교 개혁에 큰 영향을 주었지만, 루터의 개혁운동에 동조하지 않고 로마 교회에 남았다.
출생에 대해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그 의사가 후에 신부가 되었다는 식으로 밝혔는데. 대체로 신부의 사생아였다고 보는 편이다.그의 유명 저서로는 과 등이 있다. 은 그리스도인의 영적 교범의 역할을 하는데. 그가 강조한 것 1번이 기도요. 2번이 지식이었다. 지식은 성경과 그 외의 그리스의 고전(플라톤과 아리스토틀)을 의미한다. 그는 스콜라 철학을 죽 비판했기에 스콜라 철학의 저서는 포함하지 않는다. 또한기존 교회의 정화. 로마 카톨릭교회의 남용에 비판수도원 생활을 비판하고, 면죄부의 오용을 비판하다. 루터의 95 조항에 대해 지지을 표명했다. 성경번역- 라틴역(1514)과 헬라역(1516) 고전에 대한 연구- 원본으로 돌아가자! 성경 해석방법- 역사적- 문법적인 방법 그리스도의 철학(philasophia Christi)- 기독교를 윤리적인 종교로 본다. 이 사상은 소시니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개혁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칼빈은 기독교 강요에서 9개 정도의 작품을 인용한다.
본격적으로 에라스무스의 우신예찬을 살펴보게 되면 먼저 1511년에 그의 절친인 토머스 모어의 집에서 저술한 것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우신예찬은 우신이 이 세상에는 얼마나 어리석은 짓이 많은가를 열거하며 자랑을 늘어놓는 연설조의 형식을 취하며 철학자와 신학자의 공허한 논의, 성직자의 위선 등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로 가득 차 있다. 우신예찬에 등장하는 우신의 이름은 Moria(그리스어) stultitia(라틴어)로 한국에서는 광우신 우신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프랑스어 번역으로는 Folie 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우신의 성격을 매우 잘 드러내주는 말이다. Folie 의 뜻은 1)정신병으로서 광증 광기 실성 정신 착란 2) 이성의 반대 불합리 비리 부조리 3) 판단력의 모자람 무분별 몰지각 등을 뜻한다.
또한 우신예찬의 서문에는 우신이라하는 자신의 소개에 대하여 나타나는데 그 소개를 잠깐 살펴보면 “세상 사람들은 나에 관한 온갖 이야기들을 해댄다. 미치광이들조차 나 우신에 대해 나쁜 말을 수군거린다. 그렇지만 나, 오직 나만이 유일하게 신과 인간들을 유쾌하게 만들어준다.” 우신은 이처럼 자기 자신을 자랑하며 등장한다. 세상의 모든 즐거움과 기쁨, 행복과 쾌락이 자기 자신에게서 비롯되었다는 듯 주장한다. 에라스무스는 우신예찬이라는 이 책에서 자신을 선포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우신예찬은 에라스무스의 의도에 따라 인간의 우매함을 적나라하게 폭로하기도 하고 동시에 인간을 위로하기도 한다.
우신예찬의 신은 말 그대로 어리석은 바보이다. 그리고 그 바보는 현자인 바보들을 꾸짖는다. 그녀는 풍자와 해학을 통하여 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 무지로 채워져 있는지를 지적하며 자신의 힘 (어리석음의 힘)을 뽐낸다. 에라스무스는 왜 어리석은 여신을 등장시키며
하필이면 많은 수사학의 기법들 가운데 풍자를 사용했는지 살펴본다.
1508-11년에 저술된 {우신 예찬}은 에라스무스가 이딸리아 여행으로부터 대륙을 거쳐 영국으로 가는 길에 착상했다. 40절로 구성된 그것의 1-7절은 우신의 계보 및 성격을 설명함으로써 풍자의 실마리를 끄집어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