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여성관 전족을 중심으로

 1  중국의 여성관 전족을 중심으로-1
 2  중국의 여성관 전족을 중심으로-2
 3  중국의 여성관 전족을 중심으로-3
 4  중국의 여성관 전족을 중심으로-4
 5  중국의 여성관 전족을 중심으로-5
 6  중국의 여성관 전족을 중심으로-6
 7  중국의 여성관 전족을 중심으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여성관 전족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의 여성관 - 전족을 중심으로
오늘날 사회에서 젊고 아름다운 육체를 가꾸는 것은 현대 여성의 필수 목표이다. 몸짱 열풍은 오래전에 사회 전체에 퍼져 여성 대부분은 일년 내도록 다이어트를 시도 한다. 여성이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몸과 외모라는 사회적인 통념이 지배한지 오래이다. 여성의 신체는 S라인이어야 하고 작은 얼굴에 눈은 호수처럼 맑고 뺨은 아기처럼 부드럽고 앵두 같은 입술을 가져야 하는 것은 사실 남자들을 위해서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 서구에서는 가녀린 허리가 여성의 최고 매력으로 생각되어 여성들의 허리를 미친 듯이 졸라 묶는 코르셋이 발달했다. 허리를 너무 졸라서 허리는 11인치까지 줄어들었다고 하지만 그 코르셋 밑의 내장들은 그 위치를 잃고 뒤죽박죽이 됐다고 한다. 중국 문화에 여성이 신체를 제약하고 변형한 예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전족(纏足)이다.
중국의 발은 어떤 다른 신체부위보다도 가장 은밀한 곳으로 취급되어 남자가 실수로 여자의 가슴이나 엉덩이를 만지는 것은 용납되어도 발에 손을 대는 것은 절대로 용서되지 않았다. 만약 어떤 여자의 발에 손을 대고도 그 여자가 화를 내지 않으면 그것은 잠자리를 같이하고 싶다는 의사로 받아들여도 되었을 만큼 중국 사회에서 여자의 발이 갖는 의미는 매우 독특했다.
전족의 특징과 역사적인 변천사를 통해 전족이 중국여성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고찰하고, 이를 통해 사회 문화적 통념이 여성을 억압하는 관행을 살펴보고자 한다.
전족은 여자의 발을 작게 하기 위해서 3~6세경에 헝겊으로 발을 묶던 풍습인데, 삼촌금련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10Cm가량 혹은 그 이하의 발의 크기를 이상적인 발로 여겼다. 전족을 권장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여성의 성기 발육을 촉진 시키고, 도망가는 것을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송대 이후로는 수많은 문인들이 전족을 찬양하는 시문을 지어 이러한 폐습이 더욱 유행하게 되었으며, 심지어는 청대의 방현 향련품조(香蓮品藻)를 저술하여 전족의 미학을 찬양, 여자의 작은 발에는 다섯 가지 양식, (연판(蓮瓣),신월(新月), 화궁(和弓), 죽음(竹蔭), 능각(菱角))이 다섯 가지 기본 양식에서 18가지로 변화 시킬 수 있다. 또 여자의 발에는 3가 있는데, 살진 것, 부드러운 것, 수려한 것이다. 금련의 좋고 나쁜 것을 9등급으로 나누었다.
처럼 전족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품평하는 작자도 속출하게 되었다.
1. 전족의 방법
◇ 시작연령
보통은 5-6세에서 7-8세가 되는 때에 전족을 시작했다. 지역적으로 보면 북방 황하유역의 성시 및 사천성은 시기가 비교적 빠르고 그 중에 전족 풍속이 가장 성행한 산서 및 그 주변 지대는 종종 4-5세까지 앞당겨서 전족을 시작했다.
◇ 전족의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