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

 1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1
 2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2
 3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3
 4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4
 5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5
 6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6
 7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7
 8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8
 9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9
 10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10
 11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11
 12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12
 13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13
 14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14
 15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수업지도안]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콜버그 이론의 초등교육에 적용
1.과제에 임하여
(왜 콜버그를 선택하였나?)
월요일 3,4교시 초등 교육 도덕론 시간에 여러 사상을 배웠다. 그 중 수업시간에 배운 공리주의는 동기보다 후의 결과를 중요시함으로서 약육강식의 자본주의를 대표하는 듯 했다. 사회 전체의 질서는 깨트리지 않고 ‘최대 다수를 위한 최대 행복’이라는 말을 걸었지만 돈 많은 부자와 권력자들을 보호하고 가난한 사람은 그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 처럼 보였다. 이에 이전 공리주의의 단점을 버리고 장점을 취한 라쉬달, 무어 등의 이상적 공리주의가 나왔지만 나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기억에 더 남는다.
사람들이 태어나 이가 나고 걷고 축구를 할 수 있는 것처럼 단계들이 연쇄적이고 통합적이라는 발달이라는 것이 현실적이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얼마 전 ‘노잉’이라는 니콜라스 케이지의 영화를 보았다. 이 세상 수 많은 사건, 일상의 과정은 이미 정해진 단계적, 계층적 법칙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지 무작위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저런 점들이 콜버그의 이론과 비슷해서 더욱 더 끌렸다.
콜버그 이론은 상대적 쾌락과 같은 개인적이며 현실적 측면 뿐만 아니라 사회화, 우주적 영생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이론이기 때문에 이 이론을 통해 설명하고 교육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측면이 많기 때문에 보고서 주제를 ‘콜버그’로 정했다.
2.콜버그 도덕 발달 이론의 개관
가. 콜버그의 이론 목표
콜버그는 미국에서 ‘칸트’의 철학을 접했다. 이것은 후일 그가 3수준 6단계를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고, 도덕의 보편성을 평생의 과업으로 삼게 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참고) 칸트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도덕 법칙을 의식하고 있다고 했다. 도덕에 어긋나는 일을 하면 스스로가 안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는 보편화 될 수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이를 보편화 가능성이라고 한다. 칸트의 유명한 정언명령 ‘너의 의지의 준칙이 보편적 입법의 원리가 되도록 행위하라’는 말은 어느 누구나 당신의 입장이 되더라도 당연히 그렇게 행위 할 법한 행위를 하라는 뜻이다. 그렇게 보편성을 가져야만 도덕 법칙이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칸트는 도덕을 도덕 법칙에 따르려는 의무감에서 비롯된 것. 그래서 보편적 입장에 서서 모두가 인정을 할 수 있는 것. 그것을 도덕의 ‘보편성’으로 나는 생각한다.
나.피아제 이론의 영향
(1)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Piaget은 도덕 발달의 기본골격을 마련하고 거기에 두 단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도덕 전단계를 먼저 설명했다. Piaget에 따르면, 학령 전 아동들은 규칙에 대한 관심을 거의 보이지 않거나 규칙이 있다는 것조차 자각하지 못했다. 공기놀이게임에서 도덕 전 단계의 아동들은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놀이를 체계적으로 하지 못하고 놀이규칙을 임의로 만들었다. 다만 게임이 서로 교대로 하는 것이고 그 것이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도덕전 시기가 끝날 무렵(4-5세)에 아동은 규칙에 따라 놀이하는 손위 아동의 행동을 주시하여 모방함으로 써 규칙을 알게 된다. 그러나 도덕전 단계의 아동은 아직 규칙이란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합의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