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

 1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1
 2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2
 3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3
 4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4
 5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5
 6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6
 7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7
 8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8
 9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9
 10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리주의 - 초등도덕교육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리주의
초등도덕교육론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공리주의
1. 등장배경
2. 공리주의란
3. 벤담의 공리주의
4. 밀의 공리주의
5. 공리주의의 한계
Ⅲ. 나의 경험 사례 제시 및 분석
1. 경험 사례 및 분석 ①
2. 경험 사례 및 분석 ②
Ⅳ. 초등 도덕 교육에의 적용
Ⅴ. 마치며
Ⅰ. 들어가며
나는 이제껏 살아오면서 도덕이란 것에 대해서 막연하게 알았고, 내 나름대로 윤리적으로 살아왔다고 생각한다. 특히 고등학생 때조차 1학년 공통 교과 이후 윤리라는 과목을 선택하여 배운 적이 없었기 때문에 단순히 도덕이란 착한 일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하지만 대학에 들어와 윤리라는 것에 대한 이론 수업을 듣고, 이번 학기 초등도덕교육론 과목에서 다양한 도덕의 뒷받침이 되는 윤리 이론을 들으며 내가 알아왔던 도덕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았다. 여러 윤리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 초등학생 때부터 배워왔던 도덕 과목이었던 것이다.
나는 여러 이론들 가운데 공리주의를 택했다. 제일 첫 번째 이유는 다른 이론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해하기 쉬웠다는 점이다. 완벽하게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 두 번째 이유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행하는 도덕의 바탕에는 공리주의가 꽤 많이 있다는 점이다. 물론 배려 윤리, 칸트 이론 등 여러 가지 이론이 도덕의 밑바닥에 깔려있다. 하지만 공리주의에 특히 눈이 갔던 이유는 내가 공리주의에 대해 좋은 견해를 가지고 있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개인의 자유를 무시하면서 공공의 이익을 증진시키려는 공리주의를 좋게 만은 보지 않는다. 하지만 공익에 대해 배우는 등의 초등 도덕에는 공리주의를 바탕으로 한 도덕이론이 많다는 점에서 공리주의에 대해 막연히 반대할 것이 아니라 더 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공리주의를 택했다.
이 보고서를 쓰면서 공리주의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나아가 초등학생에게 공리주의를 도덕 교육에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Ⅱ. 공리주의
1. 공리주의의 등장배경
공리주의의 등장 배경은 우선 시대적인 배경부터 보자면 18세기 산업혁명에 있다. 산업혁명으로 인해 공업이 발달하며 도시지역에서는 노동자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 많은 노동자들이 도시로 몰려들어 궁핍한 노동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또한 노동 공급의 증가로 인해 노동자들의 인권이 보호되기 힘들었고, 자유방임주의라는 체제아래 자본가와 노동자 간의 빈부 격차가 심화되었다. 이런 점에서 개인의 이익과 사회 전체의 이익을 조화시키는 일이 문제가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서 등장한 것이 공리주의이다.
공리주의의 사상적 배경으로 근본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영국의 경험론이다. 공리주의는 이기적인 개인이 어떻게 사회적인 이익과 선에 부합되도록 행위 할 수 있는가라는 윤리학적 과제를 해결하고자 쾌락과 고통이라는 심리학적 명제를 기본적 분석도구로 삼았다. 공리주의는 흄의 심리학적 방법을 빌려서 이기적인 개인과 사회적인 선이라는 상호 배타적인 대립관계를 조절하여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사회적 정의를 구현하려 한 것이다.
2. 공리주의란?
벤담에 의하여 그 기본원리가 확립되고, 밀에 의하여 부분적 수정을 거쳐 완성된 철학인 공리주의는 윤리적인 행위를 쾌락, 즉 행복을 가져오는 행위로 규정한다. 행복이 크면 클수록 그 행위의 도덕적 가치가 더욱 크다고 보며, 사람들이 더 많은 행복을 얻으면 얻을수록 그들의 행위는 더욱더 칭찬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공리주의는 인간을 언제나 쾌락(행복)을 추구하고 고통(불행)을 피하려 하는 본성을 지닌 존재로 파악한다. 인간 행동에 대한 윤리적 판단의 기준도 이러한 공리적 인간관에 기초하는데, 이에 따르면, 인간의 쾌락과 행복을 늘리는 데 기여하는 것은 선한 행위이지만, 고통과 불행을 크게 하는 것은 악한 행위이다. 나아가 사회의 행복을 최대로 하려면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가능한 한 많은 행복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공리주의의 목표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실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