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

 1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1
 2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2
 3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3
 4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4
 5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5
 6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6
 7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7
 8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8
 9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9
 10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10
 11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11
 12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12
 13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13
 14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14
 15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화법] 남녀화법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남자는 직접화법, 여자는 간접화법
2) 여자는 다중트랙, 남자는 단일트랙
3) 여성은 협동적 대화, 남성은 경쟁적 대화
4) 남녀는 좋아하는 어휘도 달라
5) 말끝을 올리는 여성
6) 남성과 여성의 대화관의 차이
7) 남성과 여성의 대화 목적의 차이

결론
본문내용
남녀 화법 차이

남녀 언어의 차이는 사회 언어학에서나 관심을 두고 있을 정도이고 화법론에서는 관심을 두고 있지 않으나 앞으로 이에 대해서도 화법론에서는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남녀 언어차의 실상을 안다면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우선,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살펴하자!

① 남자는 인정받기를, 여자는 따뜻한 보살핌을 원한다
여자가 행복해 하지 않으면 남자는 자신을 실패자로 여기고 결국에는 여자를 기쁘게 해 주려는 노력을 포기하게 된다. 남자는 여자가 자신을 인정해주고 고마워해줄 때 보람과 기쁨을 얻는다. 그러나 여자가 자신을 바라보는 표정이 행복해 보이지 않으면 남자는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여자를 기쁘게 해주고 보호해 주려는 그의 부드러우면서도 열렬한 욕망은 행복하지 않은 듯한 여자의 모습에 점차 싸늘하게 식어버리고 끝내는 완전하게 사라져버린다.
그러나 집안일과 육아에 하루종일 시달렸거나, 직장에서 피곤한 채 돌아와서 밀린 집안일을 늦은밤까지 해내야 하는 여자는 남자가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본다고 해서 기분이 나아지지는 않는다. 여자는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남자로부터 사랑과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느낄 때에야 비로소 그의 하루를 인정하고 고마워할 여유를 찾게 된다.


② 남자는 동굴로 들어가기를, 여자는 대화하기를 원한다
남자들은 기분이 언짢을 때 무엇이 자기를 괴롭히고 있는지 좀처럼 얘기하기를 싫어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친구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기 문제로 공연히 남을 부담스럽게 하는 것을 그들은 원치 않는다. 대신에 그는 조용히 자기만의 동굴에 들어가 해결책이 나올 때까지 그 문제를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해결책을 찾고나면 그는 기분이 한결 좋아져서 동굴 밖으로 나온다.
여자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지금 자기 감정이 어떻고, 자기가 무슨 일로 인해서 기분이 그렇게 되었는지를 모두 얘기하고 싶은 욕구를 느낀다. 만일 여자가 기분이 나쁘다면 그 일이 크든 작든 기분이 나쁜 건 나쁜 것이다. 그녀는 문제의 해결책을 찾는데 관심을 두기보다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받음으로써 위안을 얻고자 한다.


③ 남자는 누군가 자신을 필요로 할때 힘이 솟고, 여자는 사랑받고 있을때 마음이 움직인다
어떤 관계든지 상대가 자신을 별로 필요로 하지 않는 것 같으면 남자는 점점 더 힘을 잃고 위축된다. 그러나 반면에 그가 상대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주고 그 노력을 고맙게 생각하면 그는 더욱 힘을 얻어 상대에게 더 많은 것을 주고 싶어한다.
여자들은 자기가 사랑받고 있다고 느낄 때 마음이 움직이고 의욕이 솟는다. 관계속에서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지 못하는 여자는 그것이 자기 탓일 거라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고 상대에게 무작정 모든 것을 베푸는 일에 스스로 지쳐버린다. 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