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마음가짐

 1  긍정적인 마음가짐-1
 2  긍정적인 마음가짐-2
 3  긍정적인 마음가짐-3
 4  긍정적인 마음가짐-4
 5  긍정적인 마음가짐-5
 6  긍정적인 마음가짐-6
 7  긍정적인 마음가짐-7
 8  긍정적인 마음가짐-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긍정적인 마음가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긍정적인 마음가짐’
1. ‘긍정적인 마음가짐’ 이란?
인생에는 많은 굴곡이 있다. 사람마다 주어진 상황이 다르고, 그 상황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과 장애물들을 극복해내는 방법 또한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사람들은 극복하는 순간순간 매번 고비가 찾아오지만, 자기 나름대로의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나 역시 하나의 신념을 가지고 나름 소신 있게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긍정적인 마음가짐’이다. 아직 가치정립이 제대로 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이런 가치를 알게 해주고 자기 나름의 가치관을 세워보게 도와주는 역할을 우리 교사가 한다는 것은 정말 보람 있는 일인 것 같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이런 가치를 심어주는 것을 지도하기 전에, 자기 자신부터 자기 인생에 모토가 될 수 있는 가치를 설정해보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지금부터는 내가 평소에 마음가짐을 바로 다잡아 주는 가치로 생각하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본 글귀 중에 와 닿는 내용이 있었는데, 바로 power of Optimism이었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무기들이 몇 가지 있다. 실력을 겸비한자신감, 목적을 향한 열정, 눈물 한 방울의 따뜻함, 3가지 관점을 꿰뚫을 수 있는 냉철함 그리고 이유 있는 긍정적인 마음가짐.’ 이 말처럼, 긍정적인 생각과 간절한 믿음이 만났을 때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상황을 사람마다 다르게 여기고 보듯이,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그 상황은 천국과 지옥을 넘나들게 된다. 미래의 삶을 창조하는 원동력이 ‘당신’ 안에 있다는 믿음은 원하는 것을 실제로 이루어지게 하는 창조력을 지닌다. 이 강력한 법칙의 힘은 잘못된 사례들을 생각해보면 더 쉽게 이해된다. ‘난 안 돼’ ‘난 할 수 없어’라는 부정적인 생각은 결국 그 사람이 원하지 않던 일을 끌어당기는 셈이다. 누구라도 일이 계속 꼬이는 상황이나 시기를 보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연쇄반응은 당신이 인식했든 못했든, 고작 생각 하나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쁜 생각 하나가 그와 같은 생각을 더 끌어당기고, 거기에 갇혀서 결국 나쁜 일이 벌어지고 만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는 모르겠으나 나는 긍정의 힘을 믿는다. 하는 일마다 잘되게 하는 무지개 원리는 바로 긍정의 힘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100년 동안 두뇌 연구자들은 인간의 두뇌를 이루는 신경세포가 생후 3세에 성장을 멈추고 안정적인 구조를 갖추게 된다고 믿었다. 이는 한 인간의 두뇌 능력과 특성은 거의 운명적으로 유아기에 결정된다는 이야기인 셈이다. 그러나 이를 뒤집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엘리자베스 굴드(Elizabeth Gould)와 찰스 그로스(Charles Gross) 교수가 1999년 10월 15일자 과학 잡지 「사이언스」에 「성인 원숭이 피질에서의 신경세포 형성」이라는 색다른 논문을 발표한 것이다. 그들은 “성인 원숭이 두뇌에 새로운 신경세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표했다. 또한 두뇌의 중간 깊숙한 장소에 만들어진 새로운 신경세포는 그곳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생각, 의사결정, 학습 등 고도의 지적 활동을 수행하는 두뇌의 피질 여러 영역에 분산되고 있다는 것도 발견했다. 비록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지만, 그로스 교수는 다음과 같이 결론짓는다. “원숭이는 근본적으로 인간과 비슷하기 때문에 인간에게도 비슷한 일이 진행되리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실험은 인간 두뇌 피질의 특정 영역들이 매일 새로운 버전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사실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인간은 끊임없는 훈련에 의하여 자신을 바꿀 수 있다는 말인 것이다. “무지개 원리로 삶을 바꾼다”고 하니까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말이 그렇지, 지금까지 안 바뀐 게 과연 바뀔까?” 이제, 답은 명확하다. “바뀐다.” 원숭이도 바뀌었다. 하물며 사람이랴.
이 무지개 원리에도 실천하는 방법이 있는데, 하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행복과 성공은 ‘생각의 길’에 따라 정해져 있다.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사고를 버리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를 갖는다면 인생의 승리자가 된다. 미래는 ‘나도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도전하는 자의 몫이다. 변화를 원한다면 긍정적, 적극적 사고로 ‘생각의 길’을 다시 내면 되는 것이고, 아직 존재하지 않는 미래 때문에 두려워하지 말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도전정신을 기르면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다면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말이다.
둘, 지혜의 씨앗을 뿌려라. 지혜의 말씀은 우리 내면의 어두움을 몰아내는 빛이 되어준다. 지혜의 말씀을 암송하여 머리에 담아두면, 난관을 뚫게 해 주고 두려움을 없애주며, 단점을 장점으로 바꾸어주고 대화 능력을 향상시켜 주며, 마음을 다스리게 해 준다. 인생의 좌표가 될 명언이나 말씀 구절을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수시로 암송하자. 나의 삶에 절망, 두려움, 우울증 등이 밀려 올 때 지혜의 말씀을 빛으로 삼아 몰아내고, 곤경에 직면한 이웃들에게 지혜의 말씀을 들려주며 위로하고자 노력한다.
셋, 꿈을 품으라. 꿈은 누구나 꾼다. 꿈을 꾸는 것과 품는 것은 차이가 있다. 중요한 것은 꿈을 지속적으로 품는 것이다. 역사 속에서 위업을 달성한 사람들은 모두가 꿈을 집요하게 품어왔던 사람들이다. 꿈이 이루어지도록 하려면 꿈을 글로 써놓고, 그 꿈에서 눈을 떼지 말며, 이룰 수 있는 자신을 떠올리라. 또한 그 과정을 즐기라. 자신의 잠재력에 한계를 두지 말고 높은 목표를 세우며, 자신의 꿈(목표)을 수치나 글로 적어 단계별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상황을 자주 체크하자. 또한 성공한 사람이나 위인 중 한 명을 역할 모델로 선정하고 그 사람의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 성취를 믿으라. 꿈을 품고 있어도 그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과 성취에 대한 믿음이 있을 때 그 꿈은 비로소 현실이 된다. 믿음은 우리에게 꿈을 꾸는 것에 ‘플러스알파’ 효과를 가져온다. 믿음은 우리에게 자신감을 주고, 성취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힘을 준다. 품고 있는 꿈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라는 신념을 갖고 말로 선언하자. 내가 가진 재능을 믿고 스스로를 격려하자. 그 믿음은 성공에 필요한 가장 큰 도구이다. 그리고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면 백만장자처럼 행동하자. 삶은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만을 우리에게 주기 때문이다.
다섯, 말을 다스리라. 말은 살아서 움직인다. 우리의 뇌는 사실 관계와 주어를 구분하지 못하고 우리가 하는 말에 반응한다. 좋은 말이든 나쁜 말이든 평범한 말이든 우리가 자주 쓰는 말에 따라 우리의 미래가 결정된다. 그러므로 절제된 말, 격려의 말, 행복의 말, 승리의 말, 매력의 말을 해야 한다. 남을 축복하고 칭찬하는 말을 자주 쓰자. 내뱉은 말은 모두 부메랑처럼 나에게 돌아온다. 긍정적인 말을 자주 쓰자. 내가 쓰는 말에서 미래의 성공과 행복이 예측된다. 가족들, 특히 자녀들에게 희망의 말과 격려의 말을 자주 해주자. 그들은 말을 먹고 쑥쑥 자라날 것이다.
여섯, 습관을 길들이라. 타고난 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습관이다. 작은 실천들은 습관을 형성하며 습관은 덕을 쌓고 그 덕은 인격을 변화시킨다. 나이가 들었어도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새롭게 좋은 습관을 들일 수 있다. 고쳐야 할 습관이라면 훈련을 통해 고치면서 새로운 자아상을 만들어 가자. 21의 법칙, 100번의 법칙, 10년 법칙을 믿고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열매가 맺어진다. 그리고 성공하는 습관을 들이자. 무엇을 하건 ‘마음’을 다해서, ‘목숨’을 다해서, ‘힘’을 다해서 임하는 습관이 배면 그는 이미 승리자이다. 또한 완벽한 상황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시작하자. 일단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나면 절반은 성공한 것이다.
일곱,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비관론자는 매번 기회가 찾아와도 고난을 본다. 낙관론자는 매번 고난이 찾아와도 기회를 본다. 고난의 성장의 기회이다. 모든 가능성을 다 시도해 보았다고 생각하지 말고 언제나 다시 시작하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고난 뒤에 숨은 은총을 보고 역경을 두려워하지 말자. 위기는 진정한 기회이고, 실패를 통해 성공할 수 있다. 모든 것을 잃는 순간에도 포기하지 말고 다시 시작하려는 용기를 갖자. 반드시 솟아날 구멍이 있다. 언제나 ‘선한 결과’가 오리라는 희망을 갖고 자신 있게 밀고 나가자. 기약된 미래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 이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