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

 1  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1
 2  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2
 3  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3
 4  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4
 5  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5
 6  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교육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과제-이야기교육법
대상 학년 : 5학년
단원 : 1.정직한 행동 (도덕교과서 4p~17p)
교육 과정상 지도 내용 : 정직
☞정직한 생활 태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시켜, 일상생활에서 정직한 행동을 해야 하는 까닭을 알고, 실천하게 하는 것.
학습 목표 :
정직의 중요성 알기
정직하게 행동하려는 마음 다지기
정직한 행동 실천하기
덕목의 선정 이유
정직이라는 덕목, 대학 생활 하면서 가장 소홀하기 쉬운 덕목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2008학년도 1학기 초등도덕교육 수업시간에 이런 말을 들었던 기억이 난다.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에서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도덕발단단계가 2단계로 퇴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그 이유는 아마도 대학생들이 교수님이라는 외부의 물리적인 권위에 의해 걸리지 않는 이상 정직하지 못한 행동을 서슴없이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정직에 대한 인식이 마비되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녀야 할 마음과 사물의 옳고 그럼을 판단하고 다스리는 능력을 잃게 된다. 또한, 자기를 속이고 남을 속이는 동시에 다른 사람들에게 또한 내 자신에게 정성을 다하지 않게 된다. 뿐만 아니라 원칙보다는 변칙을, 진실한 행동보다는 교묘한 속임수를, 노력보다는 요령을, 합당한 방법보다는 권모술수를 서슴없이 행하게 되고, 사회는 어지럽게 될 것이다. 지금 우리사회는 정직하지 못함이 판친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학벌을 속이는 것이나, 남의 논문을 베끼는 일로 연일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다. 이러한 예들은 우리 주위에서도 살펴 볼 수 있다. 선배들의 과제를 받아서 낸다든지, 시험시간에 컨닝을 한다든지.. 정직은 개인의 인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며 동시에 사회가 건전하게 유지되고 발전하는데 기본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정직이라는 덕목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나를 포함한 우리들에게도 중요하고 회복해야할 덕목이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정직을 선택하였다.
이야기 선정 이유
-이야기를 통한 기대효과
아래의 이야기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전래동화 별주부전을 각색한 동화이다. 원래 별주부전의 교훈은 충직한 신하와 헛된 욕심을 부리지 말고 경솔한 행동을 하지 말자이다. 하지만 거북이가 충직한 신하라고는 하나 그는 용왕님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토끼의 목숨은 함부로 여기고, 토끼에게 거짓말을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거북이의 행동은 이중적이다. 그리고 토끼 역시 자신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거북이에게 거짓말을 한다. 이 이야기에서는 주인공들이 서로 속이고 또한 속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이야기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