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블레이크 소개 및 시 세계

 1  윌리엄블레이크 소개 및 시 세계-1
 2  윌리엄블레이크 소개 및 시 세계-2
 3  윌리엄블레이크 소개 및 시 세계-3
 4  윌리엄블레이크 소개 및 시 세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윌리엄블레이크 소개 및 시 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William Blake(1757-1827)소개 및 시 세계
William Blake는 1757년 런던에서 잡화상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학교 교육은 별로 받은 일이 없고, 왕립 미술학교에 잠시 다니다가 14세부터 판화를 배웠고 문학 서적을 탐독하면서 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Blake는 어려서부터 환상가(Visionary)였고, 4살 때는 창 밖 나뭇가지 위에 천사가 앉아 있는데 하나님이 유리창을 들여다보는 환상을 보았으며, 8살 때는 들판에서 거닐고 있을 때 천사로 가득 차 있는 나무를 보았다고 했다. Blake는 대상을 인식하는 단계로서 육체적인 눈(corporeal eye)에 닿는 현상계와 계시적인 상상의 눈을 통해서 나타나는 영원불변의 본질적인 세계로 이원화해서 보았다. 이를테면, 감각적인 현상계(world of sense)는 계시적 본질의 세계를 이해하는데 징검다리 역할을 할 뿐이다.
Blake가 26세에 처음 내놓은 시집(Poetical Sketches)에서 당시 문단의 전통인 신고전주의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고 새로운 시 형식과 기교를 시도했다. 그 후에 나온 주요 시집의 하나인 Songs of Innocence(순수의 노래, 1789)와 Songs of Experience(경험의 노래, 1794)는 원문과 곁들여 그림들을 동판에 인각하여 책으로 찍어낸 것이었다. 대부분은 동판화로, 손으로 채색한 독특한 색판(色版)을 겹쳐 나간 것들이지만, 섬세하고 우아한 선과 함께 독자적인 환상성과 장식성(裝飾性)으로 가득 차 있다. 양식으로 볼 때 중세 및 매너리즘의 회화와 유사성이 있다고 지적되기도 하지만, 정신적 내용의 표현형식으로 Blake가 스스로 창조해낸 양식으로 본다.
말년의 장시 Milton(2권으로 구성)과 Jerusalem은 1804년에서 1820년 사이에 나온 예언시편이다. Blake는 그의 산문시 The Maiage of Heaven and Hell (천국과 지옥의 결혼)에서 “대립이 없으면 발전이 없다(without contraries is no progression)"라고 했다. Blake의 이상적인 목표는 순수와 경험의 상반된 상태를 보여주고 인간에게 영혼의 자유에서 비전과 자아 성취의 길을 보여주는 것이다.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손꼽히는 Blake는 당대 독자들에게 무시당했으며, 비세속적이라는 이유와 미치광이로 불렸기 때문에 평생을 가난하게 살았고 오랫동안 평가를 받지 못하다가 사후에야 인정받기 시작했다. 이제 Blake에 대한 연구는 거대한 Blake 산업(Blake Industry)을 이루고 있다.
2. Songs of Innocence Songs of Experience
Songs of Innocence에는 천진하고 순박한 어린이에게, 그리고 그러한 어린아이들에 관한 소박하고 알기 쉬운 시편들을 담고 있고, Songs of Experience는 인간의 영혼 속에 도사린 대립적 양상이라 할 수 있는 추하고 타락한 세계의 부산물인 가난과 질병, 매춘, 전쟁, 그리고 Blake가 모든 죄악의 근원으로 여겼던 도덕적제도적 억압에 관한 시편들을 담고 있다. Songs of Experience에서 시인은경험의 화자를 내세워 매서운 언어의 칼날을 휘두르면서 직설적인 사회비평을 하지만 그 강도가 너무 높아 경우에 따라서는 읽는 이의 마음을 얼어붙게 하고 움츠러들게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사회적 모순의 교정이라는 면에서는, Songs of Innocence의 사회 비평에 비해 그 실제적인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지만 Songs of Experience의 목적은 상상의 손실을 통해 인간이 순수의 천국을 잃어버리고 경험의 지옥을 얻었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것이다.
3.London의 시대적 배경
Blake가 살았던 시대는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으로 인한 경제적정치적사회적 대 변혁기였다. Blake는 자본주의적 경제 체제가 몰고 온 인간의 노예화와 인간성의 물신화, 그리고 산업도시의 우울함과 비참함에 주목했다. 인간이 인격체로 대접받지 못하고 도구로서 가치를 인정받는 것에 반대하여 인간성 회복을 꾀하려는 것에 그의 시작(詩作)의 의의를 두었다.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London또한 Blake가 직접 체험했던 당시 사회제도와 정치제도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가하고 있으며, London시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회악을 Experience 상태로 비유하여 폭로하고 있는 예리한 사회 비평시, 고발시 이다.
⑴ Lon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