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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술 vs 외설, 끊이지 않는 논쟁
序論
예술이냐 외설이냐 하는 논쟁은 다소 성이 개방적인 문화 흐름을 타고 어두운 지하에서 밖
으로 많이 올라올 수 있었던 때부터 시작하여 현재 상업 문화주의가 활발한 시점에서 더욱 붉어지고 있다. 도대체 예술과 외설의 차이는 무엇인가? 가장 흔히 얘기되는 상투적인 구별법은, 성을 아름답게 묘사한 것은 예술이고 추악하게 묘사한 것은 외설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구별법은 당장 자가당착적 모순을 불러일으킨다. 성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소재라 할지라도 그것을 아름답게 그리지 않고 추악하게 그렸다면 곧 예술이 아니라는 식의 단정이 따라오게 되기 때문이다. 남송우정해룡, (부산: 세종출판사,2001),p385.
그렇다면 예술과 외설을 가르는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는가? 그 둘을 가르는 기준이 사회적으로 합의된 것인가? 또 그 기준을 만드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그들의 판단은 정당한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예술과 외설의 차이는 과연 이 논의로 설명될 수 있는가? 예술이라는 존재가 사회에서 양지를 차지하고 있다면 외설은 그 반대인 음지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인간이 내면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일까. 예술일까 외설일까. 어느 것이 과연 맞는 것인지 그 개념이 상반되는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本論
Ⅰ. 예술과 외설의 관계
1. 예술과 외설을 가르는 기준
일반적으로 ‘예술’은 인간의 삶을 미적으로 형상화하는 것이다. ‘외설’을 예술의 외적 영역으로 본다면 ‘외설’은 미적 형상화 과정이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삶에서 성이 비중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예술에서 ‘성’은 중요한 주제나 소재로서 등장할 수밖에 없다. 예술에서 성이 문제가 되는 것은 미적인 형상화의 태도가 없는 왜곡된 성의 표현들 때문이다. 인간을 가치 추구의 세계 밖으로 몰고 가서 개인과 사회를 병들게 하는 쾌락적 수단으로 표현된 것이면 외설이고, 성으로 표현된 것들이 삶의 아름다움을 향하여 수렴될 때만 예술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이러한 미적 가치의 유무나 표현 의도가 예술과 외설을 가르는 기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서 외설에 대한 주장이 시대에 따라 그리고 접하는 대상에 따라 달라져 왔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2. 예술과 외설의 차이
예술은 계시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이 있다. 예술은 관객에게 교훈을 주는 동시에 사회 규범과 가치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한편, 관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카타르시스를 건강하고 밝은 사회를 창출하는데 이바지한다. 따라서 예술작품을 접하는 이들은 즐거운 가운데 삶의 지혜를 얻으며 진정한 예술의 가치를 느낄 것이다.
하지만 포르노로 대표되는 외설은 제작의도에서부터 차이를 보인다. 누드가 상업적인 목적, 육체적 쾌락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면 예술작품으로서의 누드는 상업적으로 사용되어 예술미로 승화 될 수 없다고 본다. 또한 이러한 작품들은 예술작품이 외설, 저질시비에 휘말리게 되는데 상업적 흥행을 위해 작품의 전체 구조와는 무관하게 성적 표현을 끼워 넣는데 있다. 간단히 말하면 보는 사람이 어디에 초점을 두고 보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다. ‘마음이 반응하면 예술, 몸이 반응하면 외설’이란 말이 있는데 이처럼 보는 사람의 시각의 차이에 따라서 차이가 난다고 볼 수 있지만 이런 것을 기준으로 예술인지 외설인지를 구분하기에는 애매하다고 본다.
Ⅱ. 시대 변화속의 예술과 외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