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고나서

 1  [독서 감상문]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고나서-1
 2  [독서 감상문]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고나서-2
 3  [독서 감상문]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고나서-3
 4  [독서 감상문]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고나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서 감상문]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고나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아리 후배의 추천으로 이 책을 접하게 되었고 이 책은 리더십, 대인관계, 화술,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다루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내용인 만큼 예전이나 지금이나 인간이 공감하는 부분은 유사한 듯 싶다. 이 책은 대인관계에 대한 방법론으로 카네기가 제시하는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인간경영 리더십으로 정리하여 크게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각 Part마다 다양한 사례와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용이하다. 또한 세련되면서도 깔끔한 문장으로 인해 이해의 과정을 쉽게 해주고 있다. 카네기가 제시한 사례들을 보면 위인들이나 성인군자의 놀라만한 행보들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평범한 회사원, 사업가 이웃의 모습이 전부다. 이것은 모든이가 이 책에 쉽게 공감할 수 있게끔 만들 뿐만 아니라 ‘나도 그렇게 실천할 수 있겠구나’ 하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이점이 된다. 이 책을 통해 인간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우리와 같은 사람들의 실제적 사례를 통해 다시금 생각해 보고 올바른 방법을 찾아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이 책은 평범한 듯 보이지만 스스로 생각하기 힘든 혜량을 가득 담고 있다.
또한 카네기는 인간은 배움과 노력을 통해 변화할 수 있으며 적절하고 올바른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이러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한다. 카네기는 머리말에서 허버트 스펜서의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라는 문구를 인용하면서, 이 책을 ‘행동의 책’이라고 소개한다. 이 책의 가장 큰 목적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일환으로 단순하게 알아가는 것에서 탈피해 깨우침을 일으키고 사소하고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할 수 있는 행동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준다. 이 책에 나와있는 사례들이 대인관계의 모든 면을 포괄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대인관계의 기본 마인드를 익히고 자신의 대인관계를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삼을 수 있다.
part1에서는 ‘사람을 다루는 기본 테크닉’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꿀을 얻으려면 벌집을 건드리지 말라, 인간관계의 핵심 비결, 이대로 하면 세상을 얻을 것이나 하지 못하면 외로운 길을 가리라.’라는 원칙이 있다.
처음 꿀을 얻으려면 벌집을 건드리지 말라 에서는 여러 유명 인사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각자 개인에게나 사회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입힐만한 실수를 저지른다. 사회는 이러한 사람들은 비난하고, 당사자들은 그 실수를 자신의 잘못으로 인정하지 않고, ‘그 때는 그럴 수밖에 없었다.’라며 핑계를 댄다. 카네기는 10년간이나 링컨의 생애를 연구하였기 때문에 그에 대해 누구 못지않게 자세하고 철저하게 알고 있다고 말한다. “남의 비판을 받고 싶지 않으면, 남을 비판하지 말라.” 링컨이 가장 좋아하는 구절 중 하나가 바로 이것이다.
둘째, 인간관계의 핵심비결에서는 누군가에게 어떤 일을 하고 싶게 만들기 위해서는 바로 그가 그 일을 하고 싶어 하도록 만드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인정받는 인물이 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칭찬과 격려로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칭찬과 아첨을 구별해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아첨은 얄팍하고 이기적이며 진심이 담겨있지 않다. ‘아첨이란 상대방의 자기 평가와 일치하는 말을 해주는 것이다.’라는 말을 기억해두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들 자신의 장점이나 단점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멈추고,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찾아내려고 노력해야한다. 아첨은 잊어버리고 솔직하고 진지한 칭찬을 해야 한다.
셋째, 이대로 하면 세상을 얻을 것이나 하지 못하면 외로운 길을 가리라에서는 세상을 얻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가슴속에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라고 말한다. 항상 아침을 안 먹는 아이를 위해 그의 부모는 갖은 노력을 다 해보았지만 그 아이의 습관을 바꿀 수가 없었다. 그 꼬마는 엄마 흉내를 내서 어른이 된 것처럼 느끼는 것을 좋아해서, 엄마는 그에게 아침 준비를 하게 했다. 그 아이의 기분은 절정에 달했고, 그 날 아침 꼬마는 자신이 준비한 아침을 맛있게 먹었으며, 그 날 이후에도 항상 아침을 먹었다고 한다. 이렇게 상대방의 가슴 속에 강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는 것이 세 번째 원칙이다.
part2에서는 사람들의 호감을 얻는 6가지 방법에 대해서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