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동숭동의 아이들청소년의 파격문화 ★ 동숭동의 아이들

 1  독서감상문 동숭동의 아이들청소년의 파격문화 ★ 동숭동의 아이들-1
 2  독서감상문 동숭동의 아이들청소년의 파격문화 ★ 동숭동의 아이들-2
 3  독서감상문 동숭동의 아이들청소년의 파격문화 ★ 동숭동의 아이들-3
 4  독서감상문 동숭동의 아이들청소년의 파격문화 ★ 동숭동의 아이들-4
 5  독서감상문 동숭동의 아이들청소년의 파격문화 ★ 동숭동의 아이들-5
 6  독서감상문 동숭동의 아이들청소년의 파격문화 ★ 동숭동의 아이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6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서감상문 동숭동의 아이들청소년의 파격문화 ★ 동숭동의 아이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동숭동의 아이들(청소년의 파격문화)를 읽고...
전국 15개 시.도 교육청이 지난해 8월부터 95,96년 중도 탈락생 9만 9천여명을 대상으로 신하기 복교 여부를 조사한 결과 복귀 희망자는 17.8%에 불과했다. 이런 청소년 복교정책이 성공만 한다면, 우리나라 학교교육과 청소년 문화의 새로운 가닥을 잡아 볼 수 있을 정도로 그 의미가 크다. 그러나 의외로 이에 대한 호응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마치 이런 복교 정책은 발상부터 실패한 정책으로 비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 어떤 청소년 전문가들은 이들이 학교에 복교하면 학교에서 비행이나 폭력 문제가 새로운 문제로 야기되어 오히려 학생지도에 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필요 이상의 걱정까지 하고 있다. 퇴학생이나 자퇴생들이 복교 정책이 그 예단대로 실패한다면, 그것은 그들의 학교 부적응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라, 그들에 대한 학교 측이나 교육행정가의 몰이해와 그들 파격문화에 대한 기성세대의 상습적인 거부감 때문에 그렇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에게 접근하는 방식부터가 잘못되었기 때문에 이런 정책은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딱부러지게 청소년들이 반문화도 아니고, 대안문화도 아니며, 그렇다고 저항문화도 아닌 것은 분명하다. 60년대, 7,80년대에 보았던 그런 류의 청소년 문화가 아니다. 그렇다고 또 그런 류의 문화적 속성을 완전히 벗어난 것도 아니다. 그래서 “그것”이라고 꼭 집어 이야기할 수가 없다. 파격문화이다 그렇게 불러야 옳을 것이다. 사람들이 나아가야 될 길이라고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것으로부터 어떻든간에 비껴 나아가는 문화이다. 그것을 가리켜 일탈이라고 몰아붙이는 것도 바른 창법이 아니다. 어느 한길에 서서 좌우간 발맞추어 조용히 가라고 하면, 그곳에 이르는 길이 천당이라고 할지라도 그렇게 발맞추어 가는 것을 내동댕이쳐 버리는 그런 문화가 오늘 날의 청소년 짓거리들이다. 사람들이 잘 닦아 놓은 길에서 한 곁을 비껴 나가, 엉겅퀴가 무성한 곳을 억지라도 길을 내어 가거나, 아니면 같은 길이라도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며 좌우지간 앞으로 걸어 나가는 그런 삐딱한 문화를 파격문화라고 부른다.
청소년들이 보여주고 있는 그 파격문화이 뿌리는 바로 우리의 사회 구조와 교육제도로부터 곁가지를 친 것이다. 우리나라에는 사회적으로, 암묵적으로 인정되는 여러 가지의 폭력문화가 있다.
또한 우리 학교교육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다. 나는 이것을 우리나라 교육이 청소년들에게 저지르는 비행으로, 학교교육의 일탈행위로 고발당해야 한다고 생각하다.
이 책은 이런 우리 청소년들의 파격문화의 현주소와 실체를 파헤치기 위한 하나의 작은 노력이다. 청소년들의 파격문화의 모습이 잘 드러나는 곳으로 대학로 동숭동을 택했다.
동숭동는 대학로로 정식으로 태어나면서 문화, 전시, 공연 등 예술 전반에 거린 각종 독특한 풍속도로 굳어져,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에게 까지고 잘 알려져 있는 명소가 되었고 급증하는 문화 예술 인구를 적절히 수용할 만한 공간이 없었던 때에 대학로는 젊은이들과 문화 예술인들의 사랑을 받는 문화의 광장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대학로라는 이름이 말해 주듯이 이곳은 이들 젊은이들의 생기 발랄한 대학 문화를 형성하는 곳이라고 한다.
하지만 지금 동숭동은 청소년 문제의 고장이며, 향락의 터전으로 분해될 뿐이라고 한다.
동숭동의 거리를 지나다니는 청소년들에게 조사한 몇 가지의 설문 반응을 분석한 결과 이다. 현재 청소년 놀이 문화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냐는 질문에 대한 청소년들의 대답은 1.건전한 놀이공간, 시설 부족 2.청소년 출입금지 지역의 단속 3.놀이문화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는 순위의 응답이 있었다.
또 앞으로 바람직한 청소년 놀이 문화 확립을 위해 가장 시급한 점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1.각종 문화행사/놀이 시설 마련 2.놀이 문화를 위한 국가예산 확대 3.자율적인 분위기 마련 4.어른들의 인식 개선 5.보충수업 폐지, 여가시간 확대 등의 순위로 응답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지금 청소년을 위한 놀이공간이 부족하며 또한 놀이문화가 더욱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나도 동감 하는 바 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