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

 1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1
 2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2
 3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3
 4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4
 5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5
 6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6
 7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7
 8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8페이지 / hwp
  • 1,100원
  • 33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John Donne, 그리고 형이상학파
1. 17세기 문학의 시대적 배경(1603~1660)
영국이 무적함대를 격파하던 해(1588)는 엘리자베스 여왕 치세의 전환점을 이루는 해였다. 불구대천의 침략자를 쳐부순 이 최후의 국민적인 승리가 애국심의 물결을 일으켜 주기를 기대했으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고 오히려 국민적인 단합을 위하여 오랫동안 억제되어 왔던 사회문제들이 나라의 안전이 보장되자 일시에 표현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 문제들은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는데 대부분 나이 많은 여왕과 의회 사이에 벌어진 논쟁이었다. 이런 것은 여왕이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감언이설과 과장된 수사에 의해서는 해결될 수 없었던 뿌리 깊은 것이어서, 스튜어트가의 첫 군주인 제임스(엘리자베스는 자식이 없었기 때문에 스코틀랜드의 왕인 제임스를 왕으로 앉혔다)의 평화적인 정권 교체도 이런 반목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것은 그의 치세에서도 계속 곪아오다가 그의 아들인 찰스 1세의 독재 정치 하에서 염증을 일으켜 결국 크롬웰의 영도아래 있던 의회파가 혁명을 일으켜 정권을 잡게 된다.(1640)
2. John Donne(1572-1631)
영국의 시인이자 산문가, 성직자인 John Donne은 런던의 카톨릭 집안에서 태어났다. Donne의 외가는 저명한 Sir Thomas More의 집안으로 문학적 재능을 지니고 있었으나 종교적 문제로 박해를 받던 가문이었다. 외가쪽에서 문학적 재질을 타고난 Donne은 어릴 때 부터 자기 가문에 대한 자부심과 종교적 박해에 대한 연민의 정을 갖고 있었다. 그의 아버지는 Donne이 세 살 때 사망하였으며 어머니와 카톨릭 교도인 가정교사에 의하여 교육을 받았다. Donne의 어린 시절의 총명은 뛰어났으며 Donne의 이러한 재능은 어머니의 특별한 보살핌으로 꽃피게 되었다.
1584년, 12살이 된 Donne은 동생 Henry와 함께 어린나이에도 불구하고 Oxford Hart Hall에 입학하게 된다. 그러나 Donne은 입학 후 학위를 얻는 일 없이 3년 후에 Cambridge로 전학했다. 그 이유는 Donne이 전문적 교육을 받기에는 너무 어린 나이였고, 졸업 때의 국왕 지상권의 선서를 카톨릭이라는 종교적 이유로 그 맹약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의 심한 종교적 박해와 동생 Henry의 죽음으로 그는 종교적인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Roman Church와 Reformed Church간의 선택을 놓고 고민하다가 마침내 그는 개종의 길을 택하게 되지만 대대로 카톨릭 집안의 일원으로 신앙과 진실에 대한 도덕적 죄의식을 가지고 Anglican Church로 개종한 Donne은 끝없는 갈등과 방황으로 청년기를 맞이하게 된다.
청년기에는 연애시를 많이 써 인기를 얻었다. 참고로 그의 연애시에는 여성과 사랑, 성에대한 다양하고 상반된 태도들이 병존한다. 청년기 시절, 그는 국쇄상서인 Sir Thomas Egerton경의 비서로 일하게 되는데 그 조카인 Anne More와 사랑에 빠지게 되어 비밀결혼을 하였다. 당시 Donne의 나이 29세, Anne의 나이 17세였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의 아버지가 곧 알게되어 그는 비서직에서 쫓겨나고 감옥에 갇히는 신세가 된다. 그 후 한동안 변호사로 일하며 살다가 부인 Anne과의 사별 후 John Donne은 모든 세속적인 야망을 버리고 그의 나이 43세에 성직의 길을 택하였다. 1621년에는 제임스 1세로부터 성 바울 대성당의 주임사제로 임명받아 그의 생을 다할 때 까지 그 직에 있었다. 1617년 그의 아내의 죽음으로 충격과 기질적 병으로 종교시를 쓰게 되었다. 부인의 죽음은 그로 하여금 인생의 절망과 환멸을 느끼게 하였을 뿐 아니라 Donne의 영혼을 슬픔으로 가득 차게 한다. 슬픔과 그리움에 애통해 하던 그는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며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절망의 어둠속에서 그리스도의 영광의 빛을 바라보면서 신의 사랑, 은총을 갈구하였다. 그는 당대의 가장 훌륭한 설교자로 평가받을 정도로 뛰어났다.
그는 청년기부터 계속 시와 산문을 발표하였으며 대표작에는 (1607), (1610), (1623-1624) 등이 있다.
그의 시는 18세기 비평가들로부터 난해하고 기이하다는 악평을 받았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서는 T. S. Eliot등의 시인들에 의해 의미 있는 시적 기교임을 인정받았다. 왜냐하면 그 기법은 동시대의 궁정시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그를 비롯하여 그의 영향을 받은 일군의 시인들을 영문학사에서는 라고 부른다. 이라는 말은 18세기 비평가들이 Donne의 난해하고 기이한 언어사용법을 비꼬아 부른 말이라고 한다.
많은 비평가들이 시인 Donne의 생애를 젊은 날의 Jack Donne과 성직을 맡은 후의 Dr. Donne으로 구분하고 있지만 결국 시인 Donne의 일생은 "John Donne-Jack Donne-Anne Donne-Dr. Donne"의 사랑의 기록이요, 사랑의 역사이다.
3. John Donne의 시 "The Flea"와 패러독스
The Fl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