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 배교에 관한 연구

 1  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 배교에 관한 연구-1
 2  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 배교에 관한 연구-2
 3  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 배교에 관한 연구-3
 4  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 배교에 관한 연구-4
 5  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 배교에 관한 연구-5
 6  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 배교에 관한 연구-6
 7  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 배교에 관한 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르네상스 영국시의 이해 존 던 배교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존 던 ;
배교에 관한 연구
1. 서 론
존 던(John Donne, 1572-1631)은 16세기 영국의 사상적, 종교적 변환기에 살았던 대표적인 형이상학파 시인이다. 존 던의 시대에는 종교가 사회전반의 한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차지하고 모든 사람의 생활과 궤적을 같이 하던 때였다. 카톨릭 집안에서 태어난 던은 토마스 모어(Thomas More) 경의 후손으로서 카톨릭에 대한 자긍심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헨리 8세의 수장령으로 영국 국교회는 영국의 새로운 종교로 자리 잡았으며 엘리자베스 시대 영국에서 카톨릭 신자로 살아간다는 것은 여러 불이익을 동반하는 일이었다. 그의 조부인 존 헤이우드(John Heywood)는 프로테스탄트를 받아들이는 대신 국외로 도피하였고, 삼촌인 엘리스(Ellis)와 제스퍼(Jasper)는 예수회 수사(Jesuits)가 되어 고초를 겪었다. 던이 22살 때 그의 형 헨리(Henry)는 전염병으로 옥사했다.
가정적인 비극은 역사적인 사실에 연유하는데, 1574년부터 100여명의 카톨릭 선교사가 영국으로 와서 활발한 운동을 전개했고 영국 정부는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카톨릭교를 신봉하는 자는 나라를 배반한 자로 보게 되었다. 1581년에는 선교사들을 교수형이나 참수형으로 처단하고 카톨릭 교도들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게 된다. 던은 외가의 혈통을 이어받아 문학적 자질이 뛰어났으며 신구학문과 성경에 대한 지식이 탁월하였으나 카톨릭 출신의 가정 배경으로 국교신봉서약을 하지 않아 옥스퍼드와 캠브리지에서 학위를 받지 못하였다. 던은 링컨 법학원에 입학한 후 가정의 비극은 물론, 세속적인 출세의 길이 막히며, 신변의 위협까지도 느끼며 살아야 했다. 이러한 그의 상황에서 개종의 문제는 항상 그에게 갈등의 문제였던 것이 확실하다. 던은 1615년 국교회의 목사직을 맡으면서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하게 된다.
종교적인 신념, 생활고, 야망 어떤 것이 던의 개종에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논쟁은 비평가들 사이에 활발하다. 배교와 개종의 차이는 무엇인가? 배교란 신자가 그의 종교를 자발적으로 버리는 것을 말한다. 초기 기독교에서는 살인, 간음과 함께 허락될 수 없는 3대 죄목 중의 하나였으며, 후에 로마 카돌릭 교회에서는 신자의 신앙, 즉 교회로부터 탈락되는 것을 의미하였다. 배교는 종교를 버린 자의 관점이 아니라 자신이 버린 종교의 관점에서 사용된다. 던은 종종 로마 카톨릭을 버리고 그의 신념을 영국 국교회에 종속시킨 인물로 그려진다. 그러나 그의 시와 산문들을 세심하게 살펴보면 그의 개종/배교가 즉흥적이거나 단순하게 자신의 야망을 위해서 결정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시들 속에서 던의 배교/개종에 영향을 끼친 원인과 단서를 찾아보고자 한다.
2. 본 론
두 종교의 양립시대를 거쳐 카톨릭에 대한 핍박이 시작되는 사회상의 살벌함과 카톨릭교도인것에 대해 던 자신이 느끼는 절망감과 두려움은 그의 연애시 엘레지(Elegy)에서도 잘 표현되고 있다. 엘레지1의 질투(Jealousy)는 젊은 화자가 늙은 남편을 둔 중년층의 여인과 불륜의 사랑을 나누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는 “나는 이제 많은 위험을 보오.”(Now I see many dangers; 25) 라고 늙은 남편에게 들키는 것을 두려워하는 화자의 심정을 그리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도처에 산재하는 종교적 위기와 박해를 염두에 두고 있는 사회상에 대한 이중적인 표현이 될 수 있다. 엘레지 4의 향수(The Perfume)에서도 또한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는 아가씨를 사랑하는 화자가 연애를 들통나지 않게 비단옷을 조심스럽게 끌며 소리를 내지 않으려고 애쓰면서 “억눌린 신발, 말못하고 말하지 않는.”(oppressed shoes, dumb and speechless; 52)이라며 표면적으로는 아슬아슬한 연애의 긴장감을 묘사하지만 체포되어 압사당하고 고문당하고 침묵당하는 카톨릭 신자의 모습을 암시하고 있다. 이처럼 던의 시는 사랑의 시이면서 동시에 정치에 대한 비판이나 사회상을 은근히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신변의 위협이나 세속적인 출세의 길마저 막히는 상황에서 던의 개종에 대해 베질 윌리(Basil Willey)는 영적인 면과 세속적인 가능성을 모두 고려한 결과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태어난 후 성장의 배경이 되었던 카톨릭으로부터의 이탈이 던에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 선조와 가족들이 목숨을 걸고 지키려한 꼿꼿한 종교적 배경을 배척하는 것은 그 당시 배교로 여겨지는 죄악이었다.
특히 던의 이러한 종교적인 갈등이 가장 잘 나타난 시는 풍자시 3(Satire 3)이며 자신의 성숙한 지성이 회의와 갈등을 겪는 솔직한 심정을 담아내고 있다. 시에서 던은 부패한 종교였던 로마 카톨릭에서 벗어나려고 생각하면서도 명쾌하게 개종을 결정하지 못하는 종교적인 고뇌를 솔직히 인정하고 있다.
Kind pity chokes my spleen; brave scorn forbids
Those tears to issue which swell my eye-lids,
I must not laugh, nor weep sins, and be wise,
Can railing then cure these worn malad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