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

 1  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1
 2  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2
 3  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3
 4  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4
 5  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5
 6  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6
 7  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7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지 맥도날드와 그의 이야기들
첫 한 장 페이퍼를 준비하며 읽게 되었던 작품인 조지 맥도날드의 이라는 책과 첫 대면을 하게 되었을 때 표지에 나의 이목을 끄는 문구가 있었다.
"의 루이스 캐럴과 의 J.R.R. 톨킨이 가장 재미있게 읽은 판타지 이야기!!"
아동 문학, 판타지 문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던 나는 표지를 넘기며 과연 얼마나 대단한 작품인가하며 의구심이 들기도 하였지만, 그 순간이 바로 판타지 세상에 눈을 뜨게 된 순간이었다. 사실 이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다. 왜 판타지 소설을 읽어야 하는지...단순한 흥미나 재미를 추구한다면 추리소설이나 로맨스소설을 읽는 것이 더 즉각적인 즐거움을 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이유를 이제는 안다. 판타지는 단지 비현실적인 공상이 아니다. 판타지라고 하면 먼저 공상으로의 도피라는 말을 떠올리며 낮게 평가하려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판타지는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도피가 아닌 현실에 대한 도전을 의미하기도 한다.
"판타지는 마음속에서 솟아나는 것이므로 본인 스스로도 제어할 수 없을 만한 자율성을 지니고 있다. 이것이 단순한 공상과 다른 점이다. 공상은 멈추고 싶을 때 멈출 수 있지만, 판타지는 한번 움직이기 시작하면 멈추기 어려운 힘을 지니고 있다."
"판타지는 영혼의 발로이다. 인간의 영혼은 항상 인간의 마음속에 판타지를 심어 준다. 판타지를 영혼의 발로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판타지 작가로부터 참으로 풍부한 메시지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이 시대를 떠들썩하게 만든 판타지 걸작인 톨킨의 과 롤링의 를 거슬러 영국 판타지 동화를 차례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수많은 걸작들이 발견된다. 그중 나의 첫 판타지인 의 작가 조지 맥도날드에 대해 알아본다.
맥도날드는 희망과 열정을 가진 개혁가이었다. 맥도날드는 일생은 사회적으로는 보수주의, 종교적으로는 정통주의,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에 저항이었다. 그가 사는 동안 그가 바랬던 사회적, 종교적 변화는 성취되지 않았지만, 그는 결코 개혁을 향한 희망과 열정을 버리지 않았다.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문명의 야만성에 반격을 가하기 위해서는 사회가 인간에게 미치는 사악한 영향에 맞서서 인간 속에서 신의 특징을 끌어내고 완성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다.
맥도날드는 스코틀랜드 시골 마을의 큰 농장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래서 인지 그는 부지런히 일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바른 생활에 몸을 바쳤다. 에버딘 대학교에 장학생이 된 그는 도시 생활을 처음으로 하며 무너지기 시작했다. 공부보다는 숙과 여자에 빠졌고 대학 생활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그의 일생을 되돌아보면 이 시기가 그의 일생의 전환점 중 하나였다. 그 후 몇 당 동안 대저택을 소유한 귀족의 서재에서 사서로 일하면서 그는 처음으로 낭만주의와 고전, 중세의 기사담을 접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저택에 사는 딸을 사랑하기도 하였는데 신분이 낮다는 이유로 퇴짜를 맞자 부유한 귀족에 대한 증오심과 문학, 특히 낭만주의를 향한 열정을 간직한 청년이 되었다.
그는 화학과 물리학에서 학위를 받은 후 3년 동안 런던에서 생활하며 자성의 시간을 보낸다. 그 후 성직자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였다. 그는 하이베리 칼리지라는 신학교에 등록하고 루이자 파월과 곧 결혼을 한다. 파월을 맥도날드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그의 아내이자 반려자였고, 그의 문학 작품에 등장하는 훌륭한 여자 주인공 가운데 다수의 모델이 되었다. 그는 신학교를 졸업하고 목사 생황을 준비할 즈음에 결핵으로 쓰러진다. 결핵의 그의 가속의 내력이었다. 하지만 투병 생활을 하면서 그의 종교적 신념과 도덕적 품성은 더욱 굳어져 갔다. 결핵을 치료하는 동안에 그는 장편 극시를 섰는데, 이 작품은 그의 불복종주의 성향과 신비주의 성향이 표현된 최초의 작품이다. 그 이후 그는 설교를 비록한 자신의 글에 신과 자연, 인간의 완성 등에 대한 자신의 독특한 시작을 집어넣는 데도 주저가 없었다. 그 시대의 정통 주의적 종교 관념에서 벗어난 구원관을 표명하던 솔직하고 열정적인 설교를 신도들은 좋아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목사직을 사임하고 작가로의 새로운 인생을 연다. 이루로도 그의 종교적 사명은 결코 변하지 않았다. 그는 여러 가지 형식의 글을 썼고, 언제나 자신의 확신을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데 힘을 다했다. 그는 영국 산업화 시대의 열악한 물질적 상황과 부당한 사회관계를 폭로하고 싶어 했다. 그는 개혁을 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