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한국 공포영화의 장르적 법칙과 알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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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분석] 한국 공포영화의 장르적 법칙과 알포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공포영화의 장르적 법칙과 알포인트
-‘알포인트’ 분석
목차
서론
1. 공포영화의 정의, 특성
2. 분석 대상, 분석방법(왜 ‘알포인트’를 택했는가)
본론
-알포인트가 기존 한국의 공포영화와 다른 점
1. 알포인트 내러티브
2. 알포인트의 공포 분석
결론
알포인트가 한국 영화에서 가지는 의의와 한계
서론
1. 공포영화의 정의, 특성
공포영화는 공포와 전율을 체험하려는 관객의 호기심을 의도하고 제작된 영화 네이버 백과사전
로 소재, 강도 등에 따라 하드고어, 스플래터무비(Splatter Movie), 슬래셔무비(Slasher Movie), 스너프무비(Snuff Movie), 오컬티즘부비(Occultism Movie) 등으로 나뉘며 이 외에도 분류 방식에 따라 SF영화도 공포영화에 들어가는 등 그 구분이 모호하나 공포영화는 몇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공포영화는 대개 도덕적·사회적 현실과 관련을 맺고 있다 , 3)토마스 소벅·비비안C 소벅, 영화란 무엇인가, 거름, 1997
. 공포영화의 플롯은 폐쇄된 전통사회의 평온함이 깨지면서 시작되는데 이는 그 공동체에 정상적으로 속하지 않은 이방인(정신병자, 이교도, 악령-혹은 악령이 깃든 물건-등)의 등장으로 대표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많은 경우 이들을 불러들이고 위험에 노출되는 이는 공동체의 금기를 어긴 자이다. 소설로도 유명한 ‘프랑켄슈타인(1931)’은 생명의 창조라는 신의 영역에 도전한 과학자가 ‘비정상적인 괴물’ 프랑켄슈타인을 탄생시키고 ‘나는 네가 지난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1997)’같은 젊은이들이 나오는 영화는 Sex와 살인이라는 금기를 어김으로써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자연의 법칙과 공동체를 공고히 해주는 금기를 어긴 자는 죽거나 미치게 되는 처벌을 받게 되고 이방인은 퇴출된다.
둘째로, 공포영화는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관습과 도상성을 가지고 있다. 1930~40년대에 만들어진 공포영화에서 이런 관습과 도상은 오늘날에 비해 더욱 엄격하게 드러난다. 오늘날 마늘 목걸이나 관 같은 것은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지만 어둠, 삐걱거리는 문, 갑작스럽게 들리는 (귀를 거슬리게 하는) 소음, 놀람 같은 것은 불길한 전조등을 표현하기 위한 도상으로 과거부터 쓰여 왔다.
또 공포영화의 등장인물들은 몇가지 관습적 역할을 한다. 이방인은 처음에는 공동체, 이성적인 세계에 그 존재가 드러나지 않는다. 그 사회는 초자연적인 존재나 사건을 믿지 않기 때문에, 생각할 수도 없기 때문에 그들은 희생자들의 주변에 마음껏 숨어들 수 있다. 그리고 희생자들은 재난영화의 희생자들처럼 무차별적이지 않고 공동체의 금기를 어긴 자이다. 이방인을 추방하고 공동체를 위험에서 구하는 이는 백인의 건장한 남성이 아니라 이성적이고 성적으로 흔들리지 않으며 금기를 어기지 않은 나이 많은 자일 경우가 많다. 그리고 공포의 대상, 이방인이 추방되면 사회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된다.
2. 분석대상, 분석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