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의 과학] F. Bacon 의 `새로운 아틀란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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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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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베이컨 이전 유럽의 과학관

2. 베이컨의 실험
2.1. 베이컨 실험과학 성립 배경
2.2. 베이컨의 실험 과학 - 가설의 수립과 검증 과정

3. 베이컨의 실험 과학
3.1.
3.1.1. 벤살렘 왕국
3.1.2. 솔로몬 학술원
3.1.2.1. 솔로몬학술원의 실험기구(도구)
3.1.2.2. 솔로몬 학술원의 실험방법 (단계)과 과학자 조직
3.2. 베이컨의 와 영국의 왕립학회
3.2.1 공통점
3.2.1.1 과학자들의 사회적 단체
3.2.1.2 Public - Publishing
3.2.1.3 탐구방법과 탐구방식
3.2.2. 차이점
3.2.2.1. ‘실험적 사실(experimental fact)'의 성립 과정
: 비판과 검증의 유무
3.2.2.2. 조직 구성원들의 연구 범위
3.3. 의 의의와 비판
3.3.1. 의의
3.3.2. 비판

4. 결론
본문내용
고대와 중세에 이르는 오랜 기간 동안, 유럽에서 과학과 사회는 서로 분리된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 시기의 유럽인들은 과학을 지금의 우리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처럼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요인으로 여기지 않았다. 그것은 다음과 같은 원인들 때문이었다.
첫 번째 원인으로써 고대 그리스 시대의 과학관이 지속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 과학이란 무엇이었는가에 대해서 루드비히 에델슈타인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시 및 미술과 함께 과학 및 그 발견들은 인간이 자신을 초월하고, 고대인들의 표현처럼 신성(神性)에 가장 가까워지는 진정으로 인간적인 이 역사의 주체들인 것이다.” 루드비히 에델슈타인, (김명호 옮김),「고대의 과학에 대한 동기와 誘因」
『역사 속의 과학』, 창작과비평사, 1982, p.21
즉, 고대 그리스에서 과학은 자연의 현상들을 인간의 이성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하고 분석함으로써 그 이면에 감추어져 있는 절대적인 진리를 밝혀내는 학문이었다.
이와 같은 고대 그리스의 과학관은 이후 유럽의 과학관에 두 가지 영향을 끼쳤다. 하나는 과학적 연구의 방법에 있어서 실험이나 관찰보다는 이성을 통한 사고(思考)로, 즉 이론의 정립과 보완에 더욱 무게를 두는 경향이다. 또 하나는 과학이 ‘신성한 비밀’이기 때문에 일반 대중에게 함부로 전파되어서는 안 된다는 관념이 형성된 것이다. 이것은 이미 고대 그리스 시기의 피타고라스학파가 보여준 종교적, 비의적 성향 김영식 ․ 임경순 『피타고라스 학파의 종교적, 비의적 성향에 관해서』
『과학사 신론』, 다산출판사, 1999, pp.14~15 참고.
에서 역력히 드러나고 있다. 이 두 가지 영향은 과학이 사회로부터 격리되는 데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참고문헌
프란시스 베이컨(김종갑 옮김) ,『새로운아틀란티스』에코리브르,2002
프랜시스 베이컨 (진석용 옮김), 『신기관』, 한길사, 2001,
김영식 ․ 임경순, 『과학사 신론』, 다산출판사, 1999
김영식, 과학혁명, 아르케, 2001
Daniel Garber. "Experiment, Community, and the Constitution of Nature in the 17 century" Perspective on Scences vol.3. (1995) pp.173-205
William Eamon, "From the secrets of nature to public knoweledge" Lindberg and Westman eds. Rreappraisals of Saicentific Revolution pp.333-365
루드비히 에델슈타인, (김명호 옮김)「고대의 과학에 대한 동기와 誘因」, 『역사 속의 과학』, 창작과비평사,
피타고라스 학파의 종교적, 비의적 성향에 관해서, 김영식․임경순, 『과학사 신론』, 다산출판사, 1999
에드워드 그랜트, (홍성욱․김영식 옯김) 『중세의 과학』, 민음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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