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모 영화 영웅 분석 영웅 영화 성공 요인 영웅 영화 해외 성공 요인 영웅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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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이모 영화 영웅 분석 영웅 영화 성공 요인 영웅 영화 해외 성공 요인 영웅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영웅의 성공과 오리엔탈 그리고 중화주의와 의 관계
Ⅱ 본론 1
1. 영화의 성공 요인 1
1) 중국 내 성공 요인 1
2) 해외에서의 성공 요인 2
2. 영화 영웅‘ 속 오리엔탈리즘 3
1)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3
2) 장이모 감독의 영화들과 오리엔탈리즘 3
3) 영화내용 요약 7
4) 영화 속 오리엔탈리즘이 표현된 장면 7
3. 오리엔탈리즘을 역으로 이용한 중화주의 10
1) 중국 현실에 대한 비판과 긍정 10
2) 영웅 속 중화주의 분석 10
3) 오리엔탈리즘과 중화주의의 결합 11
Ⅲ. 결론 12
정리 및 결론도출- ‘영웅’은 오리엔탈리즘을 서구에 소구하여 중화주의를 이식시키려함.
< 서론 >
2002년 장이모의 영화 ‘영웅’이 개봉했다. ‘영웅’은 장이모 감독이 최초로 무협영화를 찍었다는 점에서 양조위, 장만옥, 장쯔이등 초호화 배우가 캐스팅 되었다는 점에서 화재가 되었다. 이런 관심 속에 개봉한 영화는 2002년 8월 27일~29일, 개봉 첫 주말 동안 17,801,631달러를 벌여들이며 미국 박스오피스 1위라는 기염을 토했다. 또한 중국 내에서 2억 元(RMB)를 벌어들이면서 중국내 최고흥행 기록을 세운 영화가 되었다. 이런 흥행에 힙입어 베를린 영화제 2003년 알프레드 바우어상 수상하기도 했다.
장이모는 秦의 천하통일이라는 역사적 사실과 무술, 서예, 음악 등 자랑할만한 찬란한 전통문화를 배경으로 화려한 액션과 엑스트라를 동원하여 끊임없이 볼거리를 제공하고 관중의 눈을 즐겁게 만드는 상업영화를 만들어냈다. 그런 의미에서 ‘영웅’은 중국당국이 요구하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문화건설’이라는 조건에 잘 부합할 뿐 아니라 WTO 가입 이후 중국영화계가 추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된 상업성과 오락성마저 구비하였다. 그래서 중국 영화계는 그들이 지향해야할 새로운 대안이 제시된 것처럼 흥분한 것도 사실이다. 할리우드 대작에 맞설 만한 스케일이 큰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하면서 아무도 시도하려고 하지 않는 상황에서 중국특색의 블록버스터 혹은 오락판타지영화를 개척했다는 의의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영웅’은 상업영화로서 서구인들에게 중국의 전통 문화라는 무기를 즉 서구 입맛에 맞는 오리엔탈리즘으로 소구하여 중국 당국의 이데올로기를 설파하려는 전략적 계략이 숨어있었다.
< 본론 >
‘영웅’은 2004년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의 영화 평론가 리처드 콜리스가 뽑은 10대 영화에 선정됐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2004년 2주간 미국 박스 오피스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약 3천 5백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리고 5주간 미국 박스 오피스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약 5천만 달러에 육박했다. 또한 한국에서 3주간 관객 동원수 1,761,874명을 기록했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국 내에서 2억 元(RMB)를 벌어들이면서 최고 흥행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를 통해 ‘영웅’이 흥행에 성공했음을 알 수 있다.
1. 영화의 성공 요인
1) 중국 내 성공 요인
① 영화 마케팅의 성공
중국에서는 최초로 시도된 전방위적인 ‘영화 마케팅’ 전략이다. 1년 전부터 점진적으 로 진행된 마케팅이, 개봉 2개월을 앞두고부터 VCD, DVD 판권 공개 경매, 제작과정 다큐멘터리 발매, 소설 및 만화본 출간, 소장 우표 및 한정 포스터 발매, 해적판 방지 기금 조성, 대대적인 TV광고, 인민사회당 시사회 기회 등으로 이어지며 광고비용으 로만 1500만 위안을 쏟아 부으며 광범위하게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