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

 1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1
 2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2
 3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3
 4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4
 5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5
 6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6
 7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7
 8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8
 9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9
 10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5.03.29
  • 10페이지 / hwp
  • 1,300원
  • 39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와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
1. 영화의 장르 (genre)
1) 장르 (genre)
2) 장르별로 알아 본 영화이야기
(1) 고전적 장르와 현대적 장르
(2) 초기 장르와 서브 장르, 복합 장르 그리고 비장르
3) 9가지 장르로 본 한국영화
2. 감독과 영화
Ⅱ 비판점 관점에서 바라 본 영화
1. 영화에 위협이 되는 요소들
2. 사업으로서의 영화
Ⅰ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영화
1. 영화의 장르(genre)
1) 장르(genre)
‘공통의 특징을 지닌 사물의 무리’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 불어이다. 장르영화라 함은 서부극공포영화코미디영화처럼 분류 가능한 형식과 줄거리를 갖춘 영화를 말한다. 그러나 다른 예술 분야와는 달리 영화에서의 장르는 그 구분이 매우 모호하며 또한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장르영화는 할리우드 중심의 상업영화로 대변된다. 할리우드는 자본의 논리로 영화를 이해했고 이윤을 남기는 특징적인 관습들을 반복하면서 장르의 역사를 시작했다. 영화에 장르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30년대 초반, 일종의 공식에 의한 구분으로 인해 만들어졌으며 좀더 쉽게 관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만들어진 수단이었다.
그러나 서부극의 존 포드(John Ford)나 스릴러의 앨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과 같이 장르의 원칙을 따르면서도 진정한 작가정신을 가진 감독들이 출현하기도 했다. 장르는 보통 이야기와 스타일에 따라 구분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기승전결의 구조이다. 대체로 할리우드 영화들이 철저하게 기승전결에 따라 이루어진 반면 유럽 영화들은 그것을 벗어나는 것이 많다. 그런 뜻에서 할리우드 영화와 유럽 영화를 장르영화와 작가주의 영화라는 이분법적인 시각으로 나누는 비평가들도 있다.
여기서 장르의 세가지 조건에 대해 알아 보자. 장르가 되려면 공식, 관습, 도상이 필요하다.
① 공식 : 반복되는 이야기의 틀
ex)공포영화-일행이 어딘가에 갇힘, 하나 둘 차례로 죽고 여주인공만 남아 괴물과 싸움, 싸움에서는 이기나 괴물이 생존한 채 영화가 끝남
ex)서부영화-주인공이 악당들에게 괴롭힘 당하는 마을에 와서 문제점을 해결하고 다른 곳으로 떠남
② 관습 : 그 영화를 보면 반드시 나오는, 혹은 기대되는 특정 장면이나 플롯이 있다.
ex)무협영화-무술 훈련 장면, 적과 싸우는 장면
ex)서부영화-악당과 총 대결하는 장면, 최후의 일대일 총 대결 장면, 말 타는 장면, 술집 장면
ex)공포영화-사람이 잔인하게 죽는 장면, sex장면, 폭력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