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천국 당신들의 천국 줄거리 당신들의 천국 독후감 당신들의 천국 느낀점

 1  당신들의 천국 당신들의 천국 줄거리 당신들의 천국 독후감 당신들의 천국 느낀점-1
 2  당신들의 천국 당신들의 천국 줄거리 당신들의 천국 독후감 당신들의 천국 느낀점-2
 3  당신들의 천국 당신들의 천국 줄거리 당신들의 천국 독후감 당신들의 천국 느낀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당신들의 천국 당신들의 천국 줄거리 당신들의 천국 독후감 당신들의 천국 느낀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당신들의 천국]
이청준 작가는 1960년 광주제일고등학교를 나오셨고 1966년 서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했다. 〈사상계〉·〈여원〉 등에 근무했다. 1986~87년 한양대학교에 출강했다. 대학 졸업 전인 1965년 〈사상계〉 신인문학상 작품공모에 단편 〈퇴원〉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으며, 그뒤 〈병신과 머저리〉,〈과녁〉,〈소문의 벽〉,〈이어도〉,〈잔인한 도시> 등을 발표했다.
글쓰기의 문제와 종교문제에 깊은 관심을 보인 그의 소설적 주제는 진실된 삶의 문제였다. 이 문제를 중심으로 작품세계를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보면, 첫째, 진실된 삶을 가로막는 억압의 실체를 탐구하는 작품으로 〈병신과 머저리〉·〈소문의 벽〉 등이 이에 속한다. 특히 〈병신과 머저리〉는 사회적 억압의 실체에 대한 끈질긴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6·25전쟁의 체험을 상처로 간직하고 있는 형과 화가인 동생을 비교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이 소설의 초점은 궁극적으로 동생에게 맞추어져 있다. 병신 세대인 형은 적어도 억압의 실체가 6·25전쟁이라는 것을 분명히 깨닫고 있고 그것의 극복도 가능하지만, 아픔만 있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머저리 세대인 동생은 근원적으로 극복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이 작품의 주제이다. 둘째, 진실된 삶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그린 작품으로 〈이어도〉·〈당신들의 천국〉(신동아, 1974. 4~1975. 12)·〈잔인한 도시〉 등이 이에 해당된다. 〈당신들의 천국〉은 〈이어도〉에서 보여주던 현실도피적 발상을 벗어나 현실 속에서 이상향의 건설은 가능한가라는 문제를 끈질기게 파헤치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실제로 그의 모든 소설에 나타나는 기본 관점은 진실과 거짓, 자유와 억압, 사랑과 증오 등의 이분법에 기초한 초월적 이상주의이며, 〈당신들의 천국〉은 이러한 관점을 잘 드러낸 작품이다.
소설집으로 〈별을 보여 드립니다〉(1971)·〈가면의 꿈〉(1975)·〈예언자〉(1977)·〈낮은 데로 임하소서〉(1981)·〈자유의 문〉(1989) 등 다수가 있고, 수필집으로 〈작가의 작은 손〉(1978)을 펴냈다. 1967년 동인문학상, 1969년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1975년 창작문학상, 1978년 이상문학상, 1979년 중앙문예인상, 1986년 대한민국 문학상, 1990년 이산문학상 등을 받았다. 또한 1972년에는 단편 〈석화촌 石花村〉이 영화화되어 청룡영화제 최우수작품상을 받았었다.
‘당신들의 천국’의 내용은 나환자들의 섬 소록도에 전직 군의관 출신 조백헌 대령이 새로 병원장으로 부임해 오는 것부터 시작된다. 부임 첫날부터 원생의 탈출사고가 일어나고, 조원장은 외부사람의 눈에는 평화스러워 보이는 이 섬에 무엇인가 문제가 있음을 느낀다. 이 후 조원장은 불신과 패배감에 젖어있는 섬을 바꿔놓기 위해 군인 특유의 저돌성과 끈기를 가지고 많은 난관들과 부딪혀 나가기 시작한다.
조원장의 간곡한 설득과 열정 어린 의지에도 원생들(소록도 병원의 환자들)은 원장을 불신하며, 모든 사업계획들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인다. 지배자의 관점에서 원생들을 위한 천국을 건설하려 했던 역대의 원장들이 자신의 명예심과 과시욕 때문에 원생들을 혹사시키는 등 결국 그들을 배반했고 또한 그 권력에 빌붙어 개인의 안위를 위해 같은 원생이 서로를 배신하기에 이르는 과정을 수십 년 동안 몇 번이나 겪었기 때문이다.
원생들이 겪은 배반의 대표적인 원장이 일제시대 때의 원장 주정수이다. 그는 행복한 낙원의 건설을 장담했고, 그의 의지에 감동 한 원생들도 열심히 따라서 마침내 섬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켰다. 그러나 차츰 주원장과 원생들의 관계는 절대적인 지배자와 그에 복종해야 하는 피지배자의 관계로 변질되게 된다. 원생들은 낙원의 건설을 위해 계속 되는 부역에 노예처럼 끌려 나가야 했고, 섬을 탈출해 나가는 사람마저 생기게 되었다. 그들을 위해 만들어 놓은 낙원에서 목숨을 걸고 빠져나가는 모순이 발생한 것이다. 권력에 아첨하는 무리들은 주원장의 동상까지 세우고, 매월 동상 참배까지 의무적으로 하도록 만든다. 결국 주원장은 겉으로는 나환자들을 위한 복지시설이 완벽하게 확충된 낙원을 건설해 놓고도, 바로 그 보은(報恩) 감사일날 나환자의 손에 의해 살해당한다.
보건과장 이상욱은 조원장이 그 주정수의 동상을 되풀이 할 인물인지 아닌지를 끊임없이 의심하며, 조원장은 섬사람들에게 지난날의 악몽을 씻고 이젠 내일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원생들은 조원장에게서 목숨까지 건 맹세를 받아내고서야 비로소 바다를 매립해 원생들의 농토를 만들자는 원장의 간척사업계획 에 동참하기 시작한다.
자연과 인간의 싸움, 그리고 인간과 인간의 싸움이 몇 년에 걸쳐 힘겹게 치루어진다. 간척사업 동안 원생들은 정말 헌신적으로 열심히 일했으나, 폭풍으로 인해 또는 자연침하로 인해 바다 밑에서 솟아오르는 돌둑은 번번이 가라앉곤 했고, 조원장은 살얼음을 걷는 심정으로 불만과 불신을 묵묵히 인내하는 원생들을 지켜보아야 했다.
어느 날 도 당국에서 파견한 작업조사반이 섬에 들어온다. 간척장을 당국에서 인수하겠다는 것이었다. 분노한 조원장은 이를 막기 위해 동분서주하지만, 결국 다른 병원으로의 전임발령을 받고 만다. 어떻게 해서든 사업을 완성시켜 놓고 떠나고 싶었던 조원장은 모든 사실들을 원생들에게 이야기하고 사업을 빨리 진척시켜 줄 것을 독려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