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 박정희 시대 개발독재의 가치관과 소외된 사람들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과 박태순의 `정든 땅 언덕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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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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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작가 및 작품 소개
Ⅱ-1. 이청준, 『당신들의 천국』
Ⅱ-2. 박태순, 『정든 땅 언덕 위』

Ⅲ. 작품의 배경
Ⅲ-1. 시대적 배경
Ⅲ-2. 공간적 배경

Ⅳ. 『당신들의 천국』을 통해 본 박정희 정권과 민족중흥 이데올로기

Ⅳ-1. 조원장으로 대비되는 권력주체와 동원 수단
1. 스포츠
2. 외적 시련: 반공주의
3. 개발주의 이데올로기

Ⅳ-2. 권력주체에 대한 섬사람들의 대응
1. 자발적 동의
2. 침묵과 저항

Ⅳ-3. 이상욱으로 대비되는 지식인층의 모습과 의식

Ⅴ. 『정든 땅 언덕 위』를 통해 본 박정희 시대 소외된 사람들의 군상
Ⅴ-1. 머리카락 장수
Ⅴ-2. 떠돌이 약장수
Ⅴ-3. 야경원
Ⅴ-4. 파독광부

Ⅵ. 결론

본문내용
2. 외적 시련: 반공주의

축구 경기를 보급시키고 시합의 승리를 맛보게 함으로써 섬사람들에 대해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갖게 한 조백헌 원장은 마침내 그의 본격적인 사업 계획을 드러내고 나섰다.(p.171)

…“오늘 당장 섬을 나가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언젠가는 당신들이 또는 당신들의 아들딸들이 이 섬을 나갈 수 있도록 당신들이 길을 만들어야합니다.”
…원장은 상욱을 포함한 섬사람들의 동의가 있건 없건 혼자서라도 우선 필요한 공사 준비를 서두르기 시작했다. 그는 며칠씩 섬을 비운 채 대규모 간척 사업이 벌어지고 있는 영암과 장흥 등지를 돌아다니며 견문도 넓히고 기술자도 불러들였다.(p.173~176)

조원장은 본격적으로 소록도를 '천국'으로 만들기 위한 사업을 시작한다. 그것은 오마도 간척사업이었다. 이 사업을 통해 육지로부터 격리된 환자들에게 정착할 곳을 만들어주고 육지에서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섬사람들은 과거 주정수 원장의 경험을 통해서 이러한 낙토 건설에는 고통과 배반이 뒤따른다는 사실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조원장이 신념과 목숨을 걸어 섬사람들과 서약을 한 후에야 오마도 간척사업은 섬사람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 소식을 들은 육지 사람들의 반발과 폭동이 발생한다.

섬사람들을 설득해내는 것이 안으로부터의 첫 번째 시련이라 한다면, 언젠가는 또 한 차례 섬 밖으로부터 어려운 시련의 고비가 닥쳐오고 말리라는 것을 늘 혼자서 근심해오던 원장이었다. … 오마도 대안 일대의 마을 사람들이 수백 명씩 작당을 해서 성난 파도처럼 공사장을 습격해오고 있다는 것이었다. … 기공식 이튿날의 사건은 그러나 공사를 위해서는 차라리 전화위복이었다. 사고 소식은 섬에 있던 원생들을 크게 자극하여 자신들의 땅에 대한 새로운 집념과 열망을 불러일으켰다. (p.190~200)

이 같은 육지 사람들로부터의 외적 시련은 섬사람들을 자극하는 요소가 된다. 그 뒤 간척사업은 섬사람들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시작되었지만, 돌둑은 좀처럼 솟아오를 기미가 보이지 않고 간신히 솟은 돌둑은 태풍으로 흔적 없이 사라진다. 섬사람들이 조금씩 지칠 무렵, 육지 사람들은 사업장을 빼앗으려 시도한다. 조원장은 섬사람들의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외적 시련을 이용한다.

원장은 이제 필요한 과장이나 협박술을 서슴지 않고 모두 동원했다. 그는 섬사람들의 가슴속에 깊이 잠들어 있는 육지 사람들에 대한 원망과 증오감을 일깨우기 위해 가능한 한 그 육지 사람들로부터 당해온 지난날의 학대와 저주의 세월들을 과장적으로 상기시켰다. 그리고 그 육지 사람들에 대한 그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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