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개혁

 1  사회과학 개혁-1
 2  사회과학 개혁-2
 3  사회과학 개혁-3
 4  사회과학 개혁-4
 5  사회과학 개혁-5
 6  사회과학 개혁-6
 7  사회과학 개혁-7
 8  사회과학 개혁-8
 9  사회과학 개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개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등소평
: 개혁개방의 총설계사
Ⅰ. 서론
1) 머리말
Ⅱ. 본론
1) 유년 시기 및 유학시기
2) 혁명 활동과 전쟁 참가 시기
3) 건국 뒤 정치활동 기시
4) 개혁 개방 주도 시기
① 복권과 권력 장악
② 개혁 개방 정책의 전개 - 경제개혁
③ 개혁 개방 정책의 전개 - 정치개혁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머리말
현대 중국사에서 볼 때 20세기는 혁명의 시대였다. 1911년 신해혁명으로 시작된 중국 혁명사는 1949년 중공정권 수립 이후 1960~70년대의 문화대혁명으로 이어졌으며, 1980년대 이후에는 개혁개방의 기치를 내건 공산당의 ‘제2의 혁명’으로 전개되었다. 이러한 격동의 시대를 거치면서 중국은 ‘빈곤한 대국’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 경제대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이미지 변신에 결정적인 구실을 한 사람이 바로 등소평(鄧小平 : 1904 ~ 1997)이다.
등소평은 중국 현대화의 깃발아래 실사구시 사실에 입각하여 진리를 탐구하려는 태도로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져 보는 것과 같은 실험과 연구를 거쳐 아무도 부정할 수 없는 객관적 사실을 통하여 정확한 판단과 해답을 얻고자 하는 것.
라는 실용주의 노선에 바탕을 두고, 중국적 특색을 지닌 사회주의 건설을 추진하면서 대내 개혁과 대외 개방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였다. 그는 1920년대부터 지하활동을 시작으로 초기 공산혁명운동의 대열에 참가하였고, 1930 ~ 40년대에는 항일전과 국공내전에서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하였던 군사 지도자였고, 건국한 뒤에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중앙정치 무대에 등장하여 모택동주은래유소기 등 중국 최고 지도자들과 신생 중국의 방향을 결정짓는 과정에 깊이 관여하였다. 그 과정에서 숱한 정치적 좌절과 재기를 경험하는데, 이로 말미암하 ‘3상3하 부도옹(三上三下 不倒翁) ‘3상3하’는 세 번의 실각과 세 번의 재기를 의미하며 ‘부도옹’은 오뚝이를 뜻함.
’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하였다. 이렇게 여러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면서 쌓아 올린 등소평의 경험과 리더십이 사후 중국의 대변혁을 주도해 나갈 수 있는 힘이 되었다.
여기서 등소평의 정치적 경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1904년 사천성에서 출생하여 1997년 93세의 나이로 사망한 등소평의 전 생애를 네 개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려 한다.
Ⅱ. 본론
1) 제 1기 - 유년기 및 유학시기 (1904 ~ 1926)
1904년 사천성의 소지주 집안에서 태어난 등소평은 아들의 교육에 깊은 관심이 있는 아버지의 덕분에 어릴 때부터 근대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었고, 특히 생애에 일대 전환점이 된 프랑스 유학도 할 수 있었다. 아버지의 도움으로 프랑스유학을 떠난 후, 5년 반 동안 비참한 노동자의 삶과 다를 것이 없는 생활을 하였다. 이러한 생활로 그는 다른 중국 유학생처럼 점차 사회에 대해 급진적인 생각을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평생의 동지요 지원자가 되었던 주은래 항일전이 발발한 후 공산당의 대표로서 국민 정부의 국방 위원회 등 요직에 있으면서 국공관계의 처리를 맡아 탁월한 정치적·외교적 수완을 발휘, 문화 대혁명을 거쳐 최후까지 공산당에서 지도적 위치를 유지하면서 국내외의 중요한 여러 문제를 해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