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

 1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1
 2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2
 3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3
 4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4
 5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5
 6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6
 7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7
 8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8
 9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9
 10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10
 11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11
 12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12
 13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13
 14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세대 노인부부 관계증진 프로그램
Ⅰ. 사업의 필요성
1. 문제제기
1) 노년기부부의 특성
노년기 부부가 직면하는 가장 중요한 사건은 자녀의 독립, 건강 상태의 변화로 노년기의 변화는 위기이며, 상실의 가능성과 긍정적 변화가 동시에 일어납니다. 따라서 노년기에 있어서 배우자는 동반자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남은 여생동안 서로를 지지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부부가 함께 보내는 시간의 증가는 부부간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으나, 오히려 갈등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년기 부부에게 배우자는 인생의 동반자로서 서로가 몸이 불편할 때 최우선의 가족 부양자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배우자와의 관계는 노후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2) 오늘날 노년기부부가 처한 사회적 배경
전통적인 가부장적 가족문화에서는 부부의 결혼만족도가 낮더라도 친족집단을 재생산하고 유지하는 것을 더 중요시함으로써 결혼을 지탱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새로운 가족 가치관의 영향에 따라서 노년기 부부도 서로의 관계회복에 집중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산업화, 인구의 고령화, 핵가족화에 따른 가족구조 및 가족 가치관의 변화는 사회 문화 전반에 영향을 미쳐 전통적인 가족부양의 형태에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장남 부부가 노부모와 함께 동거하던 형태에서 이제는 노부부끼리만 생활하는 노인가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따르면 20○○ 년에 65세 이상 고령인구 436만명 중 32.6%인 142만명이 1세대 가구이고 2세대 가구가 24.6% 3세대 가구가 22.7%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20○○ 년도에 337만명 중 가장 높은 29.7%가 3세대 가구였고 다음으로 1세대 28.5% 2세대23.7%와 많은 차이를 보이며 통계자료를 통해 핵가족형 노인인구가 점차 증가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 .
이처럼 노년기 부부만 독립하여 지내는 가족이 증가함에 따라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서로에게 의지할 수 있는 부부간의 애정과 정서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은퇴 후의 삶의 양식에 대한 노인의 의식도 많이 변화되어 자녀가 결혼하더라도 동거하기보다는 별거자립형을 많이 희망하는 중 노년기 부부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전통적인 가족중심의 부양의식에도 불구하고 자녀뿐만 아니라 노인세대 측에서도 자녀세대와 따로 살기를 원하는 의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 문제에 대한 진행되고 있는 해결 방안
1) 노년기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하여..
흔히 노년기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은 노인복지프로그램 중 진부한 소재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 동안 많은 학자들이 가족치료나 기타 상담으로는 더 이상 부부나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를 느끼게 되어, 그에 대한 대안으로 부부관계 증진에 대한 연구를 해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우 많은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들이 결혼 전, 결혼초기, 중년기 등을 대상으로 가톨릭교회, 교회, 복지관에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에서도 부부 관계증진에 관한 프로그램들이 실시되었었지만 이 프로그램들은 주로 결혼초기, 중년부부가 대상이었고 노년기 부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거의 없었습니다. 심창교 「노년기 부부성숙 프로그램 개발: 개입연구 방법의 적용」서울여대 대학원 2008. 3p
지금까지 노년기 부부에 관한 연구는 주로 노년기 부부의 결혼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홀로된 노인들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즉 부부관계를 돕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결혼만족과 관련된 요인들인 자존감, 의사소통, 성역할 성생활만족, 친밀감, 자녀와의 관계, 사회적 활동 등을 살펴보는 연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심창교 「노년기 부부성숙 프로그램 개발: 개입연구 방법의 적용」서울여대 대학원 2008. 3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