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미디어믹스 전략의 실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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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디어믹스 전략의 실제 현황
1. 미디어믹스란?
미디어 믹스는 원래 각종 광고매체를 혼합 이용하여 광고효과를 올리는 수법을 의미한다. 즉, 주로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미디어에 동시 다발적으로 공고를 개재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는 인접장르가 하나의 아이템으로 서로 혼합하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러한 미디어 믹스는 1975년 헐리우드 영화사상 최초의 블록버스터로 손꼽히는 "조스"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조스"는 피터 벤칠리의 베스트셀러 소설을 영화로 만든 것으로 여기서 캐릭터 상품을 개발하고 테마파크 그리고 게임으로까지 그 가지를 확장했다. 즉 대중을 상대로 검증된 흥행을 바탕으로 막대한 자본을 투입해 만든 것으로, 지금은 각 분야에서 매우 흔하게 보는 현상이기도 하다.
오늘날 일본을 대표하는 산업 중 하나인 애니메이션 산업에서도 역시 미디어믹스 전략을 이용해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마케팅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이 다른 어떤 분야의 산업과 연계되고 있는지, 또 각 분야별로 최근 높은 성과를 올린 작품을 소개하려고 한다.
2. 미디어믹스 전략의 현황
1) 영화산업
일본의 국내 영화 역대 흥행 순위를 살펴보면,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모노노케 히메와 같은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1,2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한 실사영화(자토이치, 러프, 터치, 드래곤 헤드, 소녀검객아즈미 등)의 흥행은 부진한 편이였다. 그러던 중, 2005년 개봉한 나나(NANA)와 2006년 개봉작인 데스노트의 흥행 성공은 이례적으로 눈에 띈다.
이 두 영화는, 일본 국내에서 흥행했고 해외 에서도 관객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특히 데스노트는 대만 박스오피스 1위와 홍콩에서 개봉한 일본영화사상 최고 관객동원과 같은 기록을 세우며 만화, 애니메이션 문화 산업이 영화산업 부문을 어떻게 공략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좋은 예가 되었다. 그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영화화 된다는 점의 근본적인 문제점과 개선해야 할 점 역시 알 수 있다.
먼저 나나는 같은 이름을 가진 두 여자가 우연히 기차 안에서 만나 함께 살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리고 있는 내용의 만화가 원작이다. (원작 만화만으로는 일본 내에서 3600만부의 판매를 기록했다) 가수와 배우를 겸하고 있는 나카시마 미카와 미야자키 아오이가 주연을 맡아 영화화한 1편은 일본 내에서 40억엔이 넘는 흥행수입을 올렸고 현재 2편이 제작중이다. 지난 10월 4일 대만 개봉 시에는 13일간 1000만 대만달러(한화 약 3억 1000만원), 홍콩에서는 개봉 첫 주 1위에 등극하는 기염을 토하며 397만 8140홍콩달러(한화 약 5억 300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 ‘나나’는 앞으로 한국과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 서도 개봉해 더 많은 관객을 모을 예정이다.
데스노트는 인간의 수명을 관리하는 사신(死神)의 명부 ‘데스노트’를 놓고 정의의 이름을 건 두 천재가 벌이는 완벽한 두뇌싸움을 다루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만 원작 만화가 2천 1백만 부가 판매되었고 최단기간 1천만 부를 돌파기록과 함께 한국에서도 2년 연속(2005~2006) 판매부수 1위를 기록했다. 영화는 200억 원이라는 제작비를 사용해 판타지 스릴러라는 장르에 걸 맞는 영상의 작품을 만들어냈다. 영화 데스노트도 나나와 비슷하게 1편의 개봉만으로 높은 수익을 올렸다. 일본 내에서 3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모아 400억 원의 흥행 수익을 기록했고 대만 박스오피스 1위와 홍콩에서 개봉한 일본 영화사상 최고 관객동원을 기록하고 있다.
이렇게 화려한 성적을 보이고 있는 영화, 나나와 데스노트의 공통적인 성공 전략 원인은 먼저 인기 원작의 힘에 있다. 만화 나나의 원작자인 야자와 아이와 데스노트의 원작자 오바타 타케시는 이미 그 이름만으로 일정 팬 층과 판매부수를 확보할 수 있는 일명 인기작가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 만화 나나와 데스노트의 인기는 높은 판매부수로 증명된 바 있다. 인기작가의 원작, 많이 팔린 만화를 영화화 시킨다는 것은 만화의 팬들을 이미 영화 관객으로 끌어들인 셈이며 그만큼의 관객이 최소 보장된다는 셈이다. 원작의 유명세로 인해 영화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부분의 노력 역시 절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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