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

 1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1
 2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2
 3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3
 4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4
 5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5
 6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6
 7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7
 8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8
 9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9
 10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사와 인류학
문화 인류학이란 무엇인가, 역사인류학의 내용과 과제
- 목차 -
◇ 머리말
1. 한국사학과 인접학문
(1) 역사학과 인류학의 교류와 비교
(2) 식민주의사학과 인류학
(3) 보편성과 특수성의 팽배와 그에 따른 문제점
2. 학문으로서의 역사학
(1) 역사학이란
(2) 역사학의 역사
(3) 역사학의 성격
(4) 역사학의 연구 영역
3.역사학적 연구 방법
4.역사학의 과제
5. 사회사와 역사인류사
6. 인류학, 민속학, 심성사
7. 가족연구, 일상사, 민중문화연구
◇ 맺음말
◇ 머리말
한국사에서 인접과학과의 교류를 시도하는 목적은 과거에 대한 정확하고도 충실한 재구성을 위해서와 일반화 작업과 관련하여 이론이나 가설을 세우고자 할 때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 중 유용성이 큰 분야가 인류학인데, 이는 인류학에서의 여러 이론과 모델이 그들에게 과학적 분석을 위한 준거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인류학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사학과 인접학문에 대하여 알아봄 으로써, 이제까지 한국사에서 시도한 인류학과의 교류의 실상이 어떠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그러나 사회과학적 설명 모델이 갖는 한계에 부딪친 사회사가들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인류학, 민속학 그리고 심성사의 연구방향을 스스로 개방하게 된다. 이후 새로운 연구 가족연구, 일상사, 그리고 민중문화연구 다른 다양한 분야로 표출되는데 여기서 우리는 그것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이들이 가진 특성과 또 다른 역사인류학적 문제들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1. 한국사학과 인접학문
(1) 역사학과 인류학의 교류와 비교
한국사에서 인접과학과의 교류를 시도하는 목적은 크게 두 가지이다. 과거에 대한 정확하고도 충실한 재구성을 할 때와 일반화 작업과 관련해서 이론이나 가설을 세울 때이다. 특히 고대사회를 연구할 때는 사료가 부족해서 과거를 짐작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럴 때 고고학적 자료와 인류학적 지식이 고대사회의 모습을 복원해 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인접학문 중에서도 한국사에 가장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인류학이다. 인류학은 원래 원시 부족이나 미개 사회에 대한 연구로부터 출발했다. 그들은 아직도 현존해 있던 부족사회 속으로 직접 뛰어 들어가 연구를 시작했으며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부족사회에 대한 연구가 많이 축적되었다. 물론 인류학자들의 연구에서 밝혀진 오늘날 원시인들의 사회나 문화가 과거 선사시대에 살았던 우리 조상들의 모습과 똑같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들의 생활을 통해 선사시대나 초기 역사시대의 사회상을 추론해 낼 수는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고고학자들이나 고대사회를 연구하는 역사학자들은 원시사회에 관한 인류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참고하고자 하였다.
두 학문의 교류의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역사학과 인류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눈여겨봐야 한다. 우선 두 학문은 인간사회에 대한 연구라는 점에서 같다고 볼 수 있다. 역사학이 한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종교, 예술 등과 같은 인간의 여러 생활영역을 망라하여 연구주제로 삼고 있듯이 인류학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생활영역의 총체적인 연구를 하고 있다. 그렇지만 역사학은 기본적으로 과거사실에 대한 탐구이고 그 탐구는 변화라는 관점에서 추구된다. 반면에 인류학은 현재를 중심으로 해서 사회에 대한 구조적인 접근을 한다. 또 역사학에서는 대체로 이론을 세운다거나 법칙을 정하는데 매우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데, 이에 비하여 인류학에서는 개별적인 사실에 바탕을 두고 그것을 일반화 시키는 작업을 중시해 왔다. 이러한 작업은 과학적인 연구방법에 의지하여 다양한 사회, 문화현상을 보편적인 질서 속에서 이해해 보고자 하는 인류학의 특성에서 잘 드러난다.
(2) 식민주의사학과 인류학
서구에서 인류학은 종종 제국주의를 위하여 시녀노릇을 하였다는 평을 듣는다. 사실 이것은 식민주의자들이 식민지를 건설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민지의 사회와 문화를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었고, 그러기 위해서는 인류학자들의 도움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이 서구에서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우리나라 역시 일제시대에 인류학이 들어오게 된다. 일본인 학자들은 식민지인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면서 간간이 인류학적 지식을 사용하였다. 주로 일본인 학자들의 연구는 한국의 고대사회의 역사와 문화가 지니는 독창성을 애써 부정하려는 방향에서 이루어지곤 하였는데 그들은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침략 구실과 그것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는데 사용했으며, 더 나아가 식민주의 사학을 뒷받침 하는데 사용했다. 식민주의 사학의 예로는 임나일본부설, 일선동조론, 정체성론, 타율성론 등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