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역사 - 현대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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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의 역사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약시대 예배
1) 모세시대
2) 모세시대 이후
2. 신약시대 예배
1) 예수시대
2) 사도시대
3. 속사도시대의 예배
4. 중세시대의 예배
1) 동방교회
2) 서방교회
5. 종교개혁 시대와 그 이후의 예배
6. 청교도 예배
7. 비예전적 예배
8. 현대개신교 예배
9. 교회 예배의 발전가능성
1) 거룩성을 유지하는 예배
2) 회중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예배
3) 세계를 위한 행동있는 예배
Ⅲ. 결 론
참고문헌
현대목회학
예배의 역사
(History of Worship)
Ⅰ. 서 론
내일을 위한 발전은 오늘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있어야 한다. 그러한 한국교회는 그 동안 ‘오늘의 부흥’에만 전심 전력을 기울였을 뿐, 새로운 시대를 위한 대비에는 깊은 관심을 기울이지 못하였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한국의 교회는 지난 과거를 반성하며 새로운 세기에 대한 준비에 힘써야 할 것이다 정장복, 「예배의 신학」(서울: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99), 15.
. 이 일에는 많은 시행착오과 시간이 필요하다. 교회의 가장 큰 목적 중에 하나는 하나님 앞에 예배드리는 것이다. 예배는‘하나님과의 예배자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다. 허물과 죄로 죽은 인간을 구원하러 찾아오신 하나님과 그 은혜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중생한 자와의 만남이다. 민장배, 「예배학」(대전: 세화출판사, 2009), 12.
복음주의 예배는 인간이 하나님의 속성과 인류를 향하신 목적을 최초로 깨닫기 시작한 구약시대로부터 기원되었다. 예배는 인간들이 하나님께 나아갈 때 형식적 방법이 아닌 영적인 방법으로 나아가야 함을 보여준다. Ilion T. Jones, 정장복 역, 「복음적 예배의 이해」(서울: 장로회총회출판국, 1991), 17.
본 페이퍼에서는 예배에 대한 구약, 신약적 배경으로부터 해서 현대까지의 예배의 역사적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구약시대 예배
이스라엘의 역사는 여호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 명령과 섭리 속에서 민족의 존폐가 결정되었다. 모세에 의하여 수립된 제사 제도는 레위기를 중심적으로 구체적으로 명시되었다. 그러나 제사 제도가 언제까지나 유대 민족의 종교 속에 남아 형태를 유지하지는 못했다. 그것은 그들의 역사가 포로와 귀환과 파멸이라는 궤도를 달리는 가운데 때로는 성전 예배를, 때로는 회당 예배를 드리면서 많은 변천을 거듭했기 때문이다.
1) 모세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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