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

 1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1
 2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2
 3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3
 4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4
 5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5
 6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6
 7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7
 8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8
 9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9
 10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10
 11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11
 12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12
 13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13
 14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14
 15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15
 16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16
 17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인간 중심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1. 필요성 의의
2. Rogers의 생애 배경 발달
Ⅱ. 본 론
1. Rogers의 인간관
2. Rogers이론의 전제조건
1) If-Then 조건
2) 치료를 위한 상담자의 필수조건
공감적 이해 무조건 긍정적 수용 진실성
3. Rogers 이론의 핵심개념
실현화 경향 자기 실현화 경향 경험 감정
자기 경험과 자기, 자기개념, 자기구조 방어 일치성(자기와 경험의 일치)
경험에의 개방성 성숙 유기체적인 가치화 과정
4. 성격발달과 치료과정
1) 성격발달
2) 치료과정-사례 분석
Ⅲ. 결 론
1. 공헌점
2. 비판
3. 후기
Ⅰ. 서 론
1. 필요성과 의의
인간 중심 상담 이론이라는 용어 자체에서 정신분석, 인지적 접근 등의 상담 이론과 사뭇 다른 느낌을 전해 준다. 말 그대로 인간 중심 치료는 인간성 자체에 신뢰를 두고 내담자를 존중하여 스스로 자기 발전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조건을 마련하는 상담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전문 상담 분야를 비롯한 교육, 인간관계를 다루는 분야에 이론적 기초로써 자리 매김을 하고 있는 이론이다. 따라서 상담 이론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인간 중심 이론을 기본적으로 파악할때 상담자의 기본 자질을 이해하고 갖추어 다른 모든 상담, 심리 치료 방법에서 효과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므로 인간 중심 이론의 중심 인물인 로저스와 그 기본 개념 등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자기 삶에 적용해 보는 것은 상당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2. Rogers의 생애와 이론 발달배경
Carl R. Rogers는 1902년 미국 시카고 교외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 아버지의 엄격한 훈육을 받고 자라났으며 도덕적인 규범을 지키고, 감정의 표현을 억제하며 근면성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종교적 분위기에서 청년기를 보냈다. 1924년 위스콘신대학을 졸업한 그는 목사가 되기 위하여 뉴욕에 있는 연합신학대학(Union Theological Seminary)에서 수학하였으나 2년 후 임상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을 전공하기 위해 콜롬비아대학으로 전학하였다. 1931년에는 동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수령하고 몇 년 간을 뉴욕에 있는 아동학대방지협회 직원으로서 비행 청소년의 진단과 치료에 종사하였다. 1940년 미국 오하이오대학의 심리학 교수로 임명되면서 그의 학문적 생애가 시작되었는데 그때부터 Rogers는 정서적 장애아에 대한 상담방법과 이론을 구상하기 시작하였다. 이 문제를 통해 심리학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특히 임상심리학이 심리학 연구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특히 Rogers는 기존의 심리치료 방식에 불만을 느끼면서 자신의 독특한 심리치료 접근방식을 발달시키기 시작했는데 개인은 치료를 통해 나타나는 자기 지시적인 능력을 갖는다는 Rank의 견해가 큰 영향을 주었다. 1945년부터 1957년 사이에는 시카고대학에서 강의를 담당하면서 카운슬링센터를 발전시키는 일에 종사하였다. 그 이후 1963년까지 모교인 위스콘신대학에서 가르치는 일에 전념을 하였는데 이때 그는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저술도 하였다.『상담과 심리치료』는 새로운 치료원리를 제시하려는 시도로 쓰여졌는데 오하이오주립대학교와 시카고 대학교에서의 연구활동과 심리치료를 실시하면서 얻은 경험은 Rogers의 이론을 발전시켜, 성격이론은 물론 치료에 관한 이론체계도 수립하게 하였다. 그 결과 그의 성격이론과 개인중심요법은 학계의 주목을 받았을 뿐 아니라 많은 동조자를 얻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후에는 캘리포니아로 이주하여 연구생활에만 전념하였다.
Ⅱ. 본 론
1. Rogers의 인간관
Rogers는 인간본성이 근본적으로 선하며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간본성에 대한 신뢰는 임상경험에서 비롯되었다고 보고하고 있는데, 역시 임상경험에 기반을 둔 Freud 이론에서 인간을 무의식적인 욕구와 갈등으로 가득 찬 존재로 간주하는 것과는 대비가 된다. 또한 Rogers는 인간이란 미래지향적이며 자기 지시적인 에너지로 충만한 존재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관점은 인간본성의 선천적인 잠재력이 발현될 경우 최상의 개인적 발달과 효율성이 실현된다는 루소의 성선설과 흡사하다. Rogers는 인간본성을 악한 것으로 보는 믿음이 종교에 의해 조장되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인간에 대한 개념은 본질적으로 비합리적이고 비사회적이며, 자신과 타인들을 파괴하는 존재이지만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합리적이며 사회적이고 발전적이며 현실적인 존재로 본다고 했다. 그러나 Rogers도 인간이 때로는 살인이나 강간, 폭력 등 비정하고 반사회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이러한 행동들이 인간의 진정한 내적 본성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더하여 반사회적 정서(질투, 적개심 등)는 통제되어야 하는 자발적 충동이 아니라, 오히려 보다 기본적 욕구(사랑, 소속감, 안정 등)가 좌절되어 나타난 반응이라 이해했다. Rogers는 자유롭게 자신의 내적 본질을 경험하고 만족할 때, 인간은 자신 및 다른 사람들과 조화하여 살아갈 수 있는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존재가 된다고 믿었다. 하지만 Rogers의 성선설에 기반을 둔 인간관은 소박한 낙관주의로 비판되곤 했는데 그런 비판에 대하여 Rogers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나는 인간 본성에 관하여 터무니없는 낙천주의자는 아니다. 나는 사람들이 방어와 내적 공포 때문에 믿을 수 없을 만큼 잔인하고, 끔찍하게 파괴적이며, 미성숙하고 퇴행적이고 반사회적이며, 유해한 방식으로 행동을 할 수 있고 또 한다는 것을 잘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나의 경험 중 가장 신선하고 활력을 주는 부분은, 그런 사람들과 상 담하면서 우리 모두에게서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가장 깊은 내면에 강한 긍정적 경향성이 존재하는 것을 발견한 것이 다.”(Rogers, 1961, p.27)
위의 진술에서 우리는 Rogers의 인간에 대한 깊은 존중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인간존중의 정신이 그의 성격이론과 내담자 중심의 심리치료 이론에 반영되어 있다.
2. Rogers이론의 전제조건
1) If-Then 조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