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

 1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1
 2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2
 3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3
 4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4
 5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5
 6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6
 7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7
 8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8
 9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9
 10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10
 11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11
 12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12
 13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13
 14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14
 15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15
 16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20○○왜소증 장애 취학아동과 부모의 임파워먼트”
- 장애아동과 그의 가족에 대한 개입을 통해 정상화의 실현을 위한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
1. 신청 프로그램
1) 제 목
‘왜소증 장애 취학아동과 부모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
2) 개 요
왜소증 장애아동과 그의 가족들을 위한 서비스의 지원으로 “한국 작은키 모임’에서의 연계를 통해 삼성복지재단에서의 왜소증 취학아동과 부모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나는 나”와 로또공익재단에서의 의료비지원 사업, 공동모금회(중앙)배분지원사업에서의 바른 체형운동인 “스스로 지키는 건강”과 골프스타 미셸 위의 후원사업, 소식지 “키 작은 우리들의 꿈” 등 왜소증 장애아동들을 위한 노력은 협회에서의 연계와 후원 사업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정책적인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협회에서의 활동만으로는 왜소증 아동에 대한 지원은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역사회조사를 통해 왜소증 아동의 현황을 발굴하여 그들이 사회적인 기능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중요하다.
지역사회의 왜소증 아동을 발굴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임파워먼트 이론을 바탕으로 왜소증 취학아동과 그들의 부모체계의 삶에 대한 스스로의 통제권을 갖도록 접근하여 강점을 강화할 수 방향으로 진행 될 프로그램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적용되는 임파워먼트 이론을 아동 장애인 복지에 있어서 사회와의 통합체계의 개념과 더불어 복지에 적용하여 개발하려한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불리를 극복하고 통합하려는 목적으로 소시어그램, 미술치료, 음악치료, 체형운동 등의 활동을 통하여 가족의 화합, 사회적 관계망 형성, 인식 개선 효과를 기대한다. 이로 인해 왜소증 장애인은 기능적으로는 장애와 능력 장애는 있을지라도 사회적 불리를 다소 줄여 나감으로서 사회통합을 추구하려는 것이다. 결국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에서 긍정적 인식으로 전환하는 인식개선과 함께 왜소증 대상층 발굴과 사회적 개인적 자원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3) 필요성
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적인 성장과 더불어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회복지에서도 빈곤에서의 구제와 인간다운 삶의 보장이라는 기본적인 목적에서 벗어나 자신의 인생을 즐기고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 서비스를 시행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삶의 질을 강조하고 보장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스스로 노력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되고 장애인의 생활 수준향상을 위한 사회적인 인식과 관심은 매우 부족하다. 그렇지만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과 삶의 질의 향상을 추구하기 위한 노력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이들의 더 나은 삶을 사는 것과 더불어 인생을 즐길 수 있도록 사회복지적인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은 중요하다.
특히 장애를 가진 아동의 경우 다른 사람과 다른 자신의 모습과 불편한 신체 기능으로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되고 부정적인 인식으로 사회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가진다. 다양한 형태의 장애가 있지만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왜소증 장애를 겪고 있는 아동들이 사회적으로 좋은 관계를 형성하여 학교라는 체제에 적응하고 나아가 성장하면서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정체성의 확립을 도와 긍정적인 자아상과 사회적인 관계 형성을 이룰 수 있도록 하여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상호협력적인 파트너십을 구성한다.
왜소증 환우들과 더불어 살고 있는 ‘부모’ 체계에도 경험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겪고 있는 문제들까지 다루고 해결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왜소증 자녀의 이해를 돕기 위해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지며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부모집단의 자조모임 운영을 하여 사례공유와 자신들의 지식과 애로사항에 대한 공유를 통해 서로 격려하고 지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가족’ 체제라는 맥락에서 진행되어지는 프로그램이므로 가족단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화합하고 친목을 다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은 계획할 것이다. 이를 통하여 왜소증 아동과 그 가족들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것에서 나아가 자신들의 삶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기반이 되도록 한다.
4) 기대효과
왜소증 취학아동, 부모의 자조모임을 형성하여 역할강화, 임파워먼트를 시행하여 장애를 가진 아이에게 세상에는 쓸모없는 사람이 한명도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강점을 강화하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한다. 실천대상인 가족들의 자조모임을 조직하여 서로의 의견과 욕구를 나눌 수 있도록 하고 상황이 동일한 부모들의 자조모임에서 질문 및 자료를 통해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적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있도록 지지하여 클라이언트와 그의 가족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하고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더 다양한 서비스 제공의 기회를 높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