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

 1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1
 2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2
 3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3
 4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4
 5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5
 6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6
 7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7
 8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8
 9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9
 10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10
 11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11
 12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의 지능에 대한 고찰
목차
서론 ... (p. 2)
지능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변화와 그에 따른 지능에 대한 궁금증
본론 ... (p. 3~11)
머리를 쓰면 쓸수록 지능이 높아지는가의 여부, 지능지수를 유지시키거나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
결론 ... (p. 11)
지능에 대해 가져야 할 우리의 자세
지능의 본질이 정확하게 무엇이냐로 귀착되는 지능과 지적인 행동에 관한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상이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다양한 관점(역사적문화적 관점, 과학적 관점, 심리측정적 관점, 발달론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 인지론적 관점 등)에서 관찰되고 있다.
지능에 대한 끝없는 고찰과 연구로 인해 지능 검사와 영재 교육 등의 많은 연구 결과물들이 나왔지만 지능에 대한 궁금증들은 우리가 계속 지능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지능의 측정과 관련되니 모든 정보는 최근까지만 해도 국가 기밀이나 정보처럼 어느 누구에게도 발설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비밀로 취급되어 왔다. 이것은, 지능이 인간 개개인의 자질과 특성에 관련된 지극히 개인적인 정보나 자료이며, 이처럼 개인적인 정보나 자료를 공개하는 것은 개인의 존엄성과 권리를 침해하는 범법행위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이나 경험 또는 성숙성이 부족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지능검사의 결과를 공개할 경우, 지능과 지능검사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 갖가지 폐해나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들어서는 지능검사는 물론, 지능검사의 결과까지도 공개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인데,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나 기숙의 발달, 예를 들면 두뇌과학과 두뇌생리학, 인지과학, 심리학, 교육학 등과 같은 학문의 발달이나 컴퓨터, CT, MRI, PET, 뇌파기록계 등과 같은 첨단 과학 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뇌와 지능에 대해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과 정보를 소유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지능에 대한 정보나 자료를 공개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로움이 해로움보다 더 크다는 사실을 여러 가지 연구나 조사 또난 사례를 통해 확인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지능에 대한 학문과 기술의 발달로 인한 지식과 정보의 증가는 여러 가지 변화를 초래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지능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능력 중의 일부일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했다는 것이다.
지능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부족했던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능이 모든 인간적 능력을 대표하는 것으로 인식했으며, 학습이나 사회적 성공과 지능을 동일시 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생각은 ‘인간의 능력에는 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창조력이나 사회적 능력, 성격이나 인격, 예술적 능력, 신체운동력 등 여러 가지 능력이 있으며, 인생에 있어서의 성공이나 행복은 지능보다 다른 여러 가지 자질이나 틀성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에 의해 확인됨으로써 ‘지능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 능력 중의 일부이며, 이 때문에 그 역할이나 가치도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크게 바뀌게 된 것이다.
이처럼 지능의 의미나 가치에 대한 생각이 바뀌게 되자 많은 사람들은 지능을 비밀 정보처럼 취급하려는 생각을 크게 바꾸게 되었으며, 지능 이외의 척도, 예를 들면 창조력이나 감정 능력(EQ), 성격이나 사회적 능력 등으로 인간의 자질이나 능력을 측정하려는 태도를 취하게 되었다.
지능의 의미나 지능의 가치와 한계 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이렇게 크게 변화된 만큼 관심도도 높아졌기에 지능에 관한 궁금증 몇 가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머리를 쓰면 쓸수록 지능이 높아지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