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안락사는 허용되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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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과학 안락사는 허용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안락사는
허용되어야
하는가??
1. 서론
의학기술의 발달은 결코 인간에게 축복만을 선사한 것은 아닙니다. 현대의학은 인간의 생명연장 기술에 관한 고도로 발전된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기술은 그 이전에는 크게 문제시되지 않았던 많은 의료 윤리적 문제들을 야기하게 되었습니다. 안락사는 이러한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안락사는 죽음이 절박한 병자가 고통이 심할 때에 그 고통을 제거하여 안락하게 죽게 하는 일 을 말하며, 안사술이라고도 합니다. 안락사는 어원적으로는 ‘수월한 죽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수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킨 안락사는 단순히 ‘수월한 죽음’이란 표현만으로는 그 의미를 규정하기에 정확하지가 않습니다. 안락사는 ‘한사람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위 또는 무위에 의해서 그 사람의 죽음을 의도적으로 야기하는 것’ 이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제럴드 드워킨 『안락사 논쟁』책세상 106쪽 1999.10.7
이는 곧 현대의 의학적 지식으로도 치유 할 수없는 질병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환자들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저희 조에서는 ‘안락사는 허용되어야하는가’에 대해서 찬반의 입장으로 나누어 알아보았습니다.
2. 본론
(1) 안락사에 대한 찬성 입장
살인에 반대하는 이유는 그것이 자연적인 성향을 거스르는 행동이며 결국 인간의 존엄성을 궁극적으로 파괴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최고의 가치로 인정받으며 인간의 생명이 신성시되어야하는 이유는 인간이 천부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존엄성 때문 입니다.따라서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는 살인을 반대함과 동시에 정신을 파괴하고 많은 후유증을 남기는 고문이나 성폭력 같은 행동 역시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는 말기 암 환자와 같은 경우는 이러한 인간다움을 갖고 살아가는 “삶의 질”이라는 면에서는 커다란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살아가는 것이 차라리 죽음을 원할 만큼 고통스러운 것이며 희망이 없는 것 입니다.그러한 그들에게 고통을 종식 시킬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고통을 외면 한 채, 의료적인 열정만으로 생명연장에만 집착하는 것은 한 마디로 의료서비스 제공의 목적이 단지 “치료”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삶의 질”을 종합적으로 높여주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망각한“의료집착”이며 비윤리적인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문국진 『 생명윤리와 안락사』여문각 97쪽 1999.4.3
소생의 가능성이 없는 환자에게 단지 연명치료만 해주는 것은 고통을 가중 시킬 뿐 오히려 생명의 존귀성을 저해하는 것이라는 것이며 또한 자신의 죽음을 택할 살아있는 인간의 권리를 존중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입니다. 안락사를 찬성하는 논리는, 인간의 존엄성은 생존으로 보장되는 것이 아니며, 인간다움을 갖고 행복을 추구하는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라는 점과, 살아있는 사람으로서 자신의 죽음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는 인간 고유의 권리로 보장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능력에 대한 한계에 대한 지적 역시 식물인간이나 말기 암 환자의 기적 같은 치유가능성을 믿고 그들의 삶의 질에 대한 보장이나 품위 있게 죽을 수 있는 권리를 무시한다면, 반대론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만일 살아났다면, 살인이다는 주장과 마찬가지로 계속 두었더니 결국 사망했다면 그 동안의 기간은 일종의 학대이며 인간의 존엄성을 상실하고 자신의 권리를 유보해야 하는 시간일 것이라는 생각을 해야 할 것입니다. “신중한 실패가 더 낫다”는 논리는 기적과 같이 소생하는 소수의 경우를 위해서 수많은 사람이 고통 속에서 삶을 연장해야만 하는 불합리한 결론은 초래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만 할 것입니다.
(2) 안락사에 대한 반대 입장
인간도 생명체이므로 환경에 적응해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고자 하는 자연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안락사가 이러한 자연적 성향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주장 합니다.즉, 근본적으로 자살을 금기시하는 입장과 동일합니다. 비정상적인 정신상태에서 죽음에 대한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경우 환자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사실은 죽음 그자체인데 그것을 고통이나 삶에 대한 의지 상실과 혼동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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