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기법 드라마 속 가정언어에 대하여 대화기법 드라마언어특징 드라마언어문

 1  대화의 기법 드라마 속 가정언어에 대하여 대화기법 드라마언어특징 드라마언어문-1
 2  대화의 기법 드라마 속 가정언어에 대하여 대화기법 드라마언어특징 드라마언어문-2
 3  대화의 기법 드라마 속 가정언어에 대하여 대화기법 드라마언어특징 드라마언어문-3
 4  대화의 기법 드라마 속 가정언어에 대하여 대화기법 드라마언어특징 드라마언어문-4
 5  대화의 기법 드라마 속 가정언어에 대하여 대화기법 드라마언어특징 드라마언어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화의 기법 드라마 속 가정언어에 대하여 대화기법 드라마언어특징 드라마언어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화의 기법
-드라마 속 가정언어에 대하여
차 례
1. 드라마를 보는 이유
2. 드라마 속 언어의 특징
3. 3사 드라마 언어의 비교
4. 3사 드라마 언어 표현
5. 드라마에 드러나는 언어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1. 드라마를 보는 이유
많은 사람들은 지루한 일상 속에서 살아가면서 드라마를 보며 울고 웃는다.
사람들은 드라마를 왜 보는 것일까? 여러 가지 대답이 나올 수 있겠지만, 대다수의 대답은 바로 ‘재미’일 것이다. 드라마가 재미있기 때문에 보는 것이지, 드라마를 통해서 엄청난 지식을 얻거나 교양을 얻기 위해 보지는 않는다. 우리의 일상생활이 지루하고 반복적이고 권태롭다면 더욱더 드라마를 통해선 뭔가 자극적이고 재미있고 모험이 넘치고, 강렬하고, 화려하거나 혹은 우리가 접해보지 못한 세계를 대신 경험해 보기를 원한다.
오늘날, 드라마는 대중들에게 이야깃거리가 되는 트렌드이며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표본이 되고 있다. 특히 드라마 속의 대화들 즉, 주인공들의 언어사용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는 영상매체의 드라마이고 영상예술로 분류되지만, 거기서 그려지는 인생의 이야기는 우리 인생에서 주로 말과 행동을 통해 표현된다. 드라마 장르인 연극, 영화, 방송드라마 모두가 한 마디로 단순화시켜 이야기한다면, 인간을 전면에 내세워 인간이 벌이는 삶의 온갖 문제들과 인간들 간의 관계를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인간의 말과 행동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지 않을 수 없다. 인간은 말과 행동을 통해 다른 사람이나 세계와 소통하고 자신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대중매체의 한 종류인 드라마에는 어떠한 언어 특징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드라마 속 언어의 특징
TV 드라마들이 솔직해지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드라마 속 대사의 수위가 슬금슬금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시청자들의 반응 역시 제각각이다. 훨씬 사실적이어서 좋다는 의견에서부터 온 가족이 다 보는 방송에서 너무 심한 것 아니냐는 의견까지 다양하다.
그런 드라마 속 언어들의 특징 중 가장 큰 것은 대사들이 터프해 졌다는 것!
한때 드라마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MBC 수목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의 인기 비결은 단연 감칠맛 나는 대사에 있다. 비속어 열전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마치 실생활을 보는 듯 한 비속어와 욕설의 사용은 오히려 시청자들의 가슴을 후련하게 한다. 지랄, 쉐끼 등의 말은 예사고, 에이 주꾸미 같은 놈아, 말탱구리야 많이 쳐 드세요 등과 같은 거의 폭언 수준의 말도 심심찮게 나온다. 이 같은 말잔치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다. 드라마는 아니지만 한 일례로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였던 MBC 시트콤 안녕 프란체스카의 심혜진이 유행시켰던 즐쳐드셈이라 던지, SBS 주간 시트콤 귀엽거나 미치거나에서 김수미의 트레이드마크와 다름없었던 옘병이라는 말들 역시 예전 같았으면 감히 못 나왔을 만한 대사다. 심지어 MBC 제5공화국에서는 삼청교육대에 입소한 건달 역의 연기자가 연신 씨X이라고 중얼거리기도 하는 등 이제 TV에서도 대사의 금기는 거의 없어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