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

 1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
 2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2
 3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3
 4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4
 5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5
 6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6
 7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7
 8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8
 9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9
 10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0
 11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1
 12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2
 13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3
 14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4
 15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5
 16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6
 17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7
 18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8
 19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문화적환경 정치적환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문화적 환경
1. 문화
⑴ 개념
문화는 한 사회를 다른 사회와 구별되게 하는 고유의 특성이며 인간행동을 규정짓는 사회적 규범과 생활양식, 가치관 등을 의미하며 학습된 행위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여기서 가치관은 어느 집단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옳다거나 혹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추상적인 생각을 말하고, 규범은 특정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이라고 여겨지는 사회적인 규칙이나 지침을 의미한다. 국가 단위뿐만 아니라 마을 단위에서도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고 기업들 또한 각기 다른 기업 문화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출신 지역이나 소속된 단체에 따라서 각기 다른 문화를 가지게 된다.
⑵ 국제 경영 및 다국적 기업과의 관계
국제경영에서 문화는 글로벌 시장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려고 할 때, 환경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취할 것인가를 결정함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즉, 조직에 관련된 각종 의사결정을 내릴 때에 목표로 하는 현지국 사회에서 무엇이 받아들여질 수 있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기준을 세워주는 요소인 것이다.
다국적 기업이 문화적 차이에 대해 고려해야할 상황은 첫째, 기업들끼리 서로 관계를 맺는 상황에서 상대방과의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는 경우와 둘째로 기업 내부에서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문화적 차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다국적 기업은 다른 다국적기업과 많은 상호교류를 갖고 있고 이처럼 국경을 넘어 교류가 이루어질 때에는 문화적 차이의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특히 기업 간의 교류가 초기단계인 경우 상호 신뢰가 아직 형성되지 않은 단계에서는 서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그러나 일부 성미가 급한 사람들은 상호신뢰가 쌓이기 전에 본격적인 상담에 먼저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자칫하면 경영 실패를 가져 올 수도 있다.
또한 다국적기업에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같이 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공동 작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도 상대방의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의사결정 참여 방법이나, 성과측정, 봉급체계 등에서 나라마다 다른 문화적 차이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이 있듯이 서로 다른 문화적인 환경에서 사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 기업은 그 문화의 가치체계와 규범에 적응하도록 해야 한다. 특히 해외로 진출한 기업이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은 본국중심적인 사고방식과 행동을 고수하는 태도이다. 예를 들어 한국인이 외국으로 나갔을 때 한국식 가치관과 행동 방식을 그대로 적용해야 행동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런 부분은 자칫 사소하게 생각하여 소홀해 질 수 있지만 이러한 사소한 문제로 인하여 큰 부정적인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
그러나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한 것이 바로 그 기업 또는 국가의 문화라면 이를 해외사업을 수행하는 데 어느 정도 반영하거나 현지 종업원에게 교육시키는 것도 경쟁우위를 충분히 살리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다.
결론적으로 다국적기업의 경영환경에는 문화적 차이가 존재함을 항상 생각하며 이를 인식하고 적응하려는 노력을 하는 한편,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특유의 기업문화인 경우에는 현지 문화와 잘 조화시키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2. 국제 기업이 고려해야 할 문화적 요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