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

 1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
 2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2
 3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3
 4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4
 5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5
 6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6
 7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7
 8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8
 9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9
 10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0
 11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1
 12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2
 13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3
 14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4
 15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5
 16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6
 17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7
 18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문화주의와 교육에의 적용
< 목 차 >
1. 주제 선정 이유
2.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의 개념
-다문화 이론
-다문화 정책
-다문화교육
1)다문화교육의 개념
2)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다문화교육에 대한 비판
3. 다문화주의 관련 경험 사례와 교육적 적용
4. 느낀 점
5. 참고문헌
1. 주제 선정 이유
다문화란 말을 들었을 때 내가 기존에 지니고 있던 생각은 ‘외국인 노동자’에 한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다문화주의 수업을 들으면서 그 생각이 굉장히 편협한 생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외국인 노동자 외에도 국제결혼, 탈북자 출신의 새터민 등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문화 관련 인구가 상당수 이며 그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에는 그저 단순히 그들을 존중하면 된다고 생각했었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그들의 입장에서는 외모가 다를지라도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지니길 원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다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이론을 검토해보고 그것들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다. 사실 지나고 보니 그간 크게 인식하지 못하였지만, 내 주변에 다문화 구성원들이 상당수 존재해왔고,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하지만 그들의 한국 생활이 썩 즐겁지만은 않은 것 같다. 우리 사회가 그들을 받아들이기에 아직은 조금 닫혀있는 사회라고 생각한다. 미국처럼 다양한 인종 구성을 지닌 것도 아니기 때문에 ‘나’ 혹은 ‘우리’와 다르면 배척하는 것이 한국인들의 고착된 특징인 것 같다. 세계화 시대, 다양성을 추구하는 시대가 도래 했지만, 한국인의 마음속에서는 아직 그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은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과제는 그들을 포용하기 위해 교육적으로는 어떤 태도를 지녀야 할이지, 어떤 방식으로 풀어 나갈지에 대한 하나의 고찰이 될 것이다. 다문화란 무엇이고 어떤 관점들이 있으며,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 한국사회에 만연해 있는 다문화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어떻게 극복하고 포용할지, 그리고 그들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어울릴 수 있을지에 대한 큰 틀을 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2.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의 개념
다문화주의의 다문화라는 뜻은 많을 다(多)자에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서 여러 나라의 생활양식이라는 뜻이다. 다문화는 인종과 민족 그룹, 성별, 종교, 성 취향 등을 포함한다. 즉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가 하나의 제도권 안에서 상호 교류를 통해 형성되는 것을 일컫는다. 이같이 형성된 다문화사회는 미국과 캐나다처럼 태생부터 다양한 민족과 문화를 공유하며 국가를 이루거나, 영국이나 프랑스, 독일과 같이 근대화와 세계화로 인해 부족해진 노동력을 외국인 근로자로 대체하여 유입되면서 이루어졌다. 후자에 속하는 한국의 다문화사회는 서구 유럽국가와 마찬가지로 외국 노동자의 유입으로 인한 이주근로자와 1990년 이후 결혼이민자의 증가에 따라 나타난 결과이다.
다문화주의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등장했고, 대한민국은 1980년대 말 이후에 다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했다. 다문화주의라는 개념은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며, 그 철학적 기반·정의·정책 등에 대한 합의도 존재하지 않는다. 넓은 의미에서 다문화주의는 현대 사회가 평등한 문화적·정치적 지위를 가진 상이한 문화집단을 끌어안을 수 있어야 한다는 믿음이다. 서구에서는 특히 교육과 관련하여 현대 사회의 생활이 점점 더 복잡한 성격을 띤다는 인식 아래 여성 문화, 소수파 문화, 비서구문화 등을 정규 교육과정에 더 많이 포함시키려는 취지를 지칭하기도 한다.
-다문화 이론
용광로 이론
모자이크 이론
샐러드 볼 이론
문화생태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