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

 1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1
 2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2
 3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3
 4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4
 5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5
 6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6
 7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7
 8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
본문
“게놈을 읽을 수 있다면 인류의 기원· 진화· 본성· 정신에 대해 지금까지의 모든 과학적 노력보다 더 많은 사실을 알게 될 것”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간의 유전암호 중 해독된 부분은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인간의 유전자는 10만여 개에 이르지만 확인된 것은 1만 개도되지 않으며, 방대한 게놈(DNA 전체와 그 안에 담긴 유전정보)에 대해서는 거의 모르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러나 지금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백 대의 염기서열 자동분석기(대다수가 미국과 영국의 5개 연구소에 있음)가 30억 개가 넘는 인간 DNA의 염기서열을 읽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인간 게놈 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는 1990년 미국과 영국을 주축으로 시작되었다. 15년 계획으로 30억 달러가 투자되고 있다. 현재 이미 대장균과 헬리코박터를 비롯한 20여종의 미생물과 효모, 그리고 다세포 생물인 선충등 다양한 생명체들의 염기서열이 모두 밝혀졌다. 하지만 인간게놈프로젝트는 막대한 비용과 노력이 요구되는 만만치 않은 작업이다. 세포 하나에 존재하는 DNA를 모두 연결하면 1.5m에 달한다. 염기 하나를 해독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1달러이다. 사람 게놈의 염기가 30억 개에 달하므로 총 30억 달러가 필요하다.
는 수천 명의 과학자, 수십억 달러의 예산, 10년이 넘는 기간이 투입된 대규모 연구라고 알려져 있다.
평소에 생명 분야에 대해 큰 관심은 없었지만 인터넷이나 신문기사에서 이러한 게놈이나 유전자의 내용을 자주 접하다보니까 어떠한 내용일까? 하고 호기심이 생기게 되었다.
매트 리들리의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 게놈’이라는 책을 접하게 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였다.
이 책의 전반부는 생명의 출현, 생물종의 형성, 그리고 유전학의 발달사를 통해 과학이 어떻게 무지에서부터 사실을 찾아낼 수 있는지를 시사하고 있다.
오래 전부터 우리들은 인간의 생명의 비밀인 게놈을 밝히고자 부단히 노력해 왔다. 예상대로 게놈을 밝히는 일은 그리 쉽지 않았다. 지난 13년 간 2억 5000만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돈이 들었고, 수많은 연구원들은 밤낮 가리지 않고 연구에 몰두했다. 그 결과 5000권 분량의 엄청난 크기의 게놈 지도를 완성하게 된 것이다. 이는 책을 1초에 한 단어씩 매일 8시간씩 읽는다고 해도 이것을 모두 읽는데 한 세기가 걸리는 엄청난 양이다. 게놈, 즉 유전자와 염색체의 합성어로 생물 세포에 담긴 유전정보 전체의 신비를 말해준다.
이 책을 읽어 감으로써 내가 알지 못하는 무수한 단어들을 만나게 되었고, 간혹 내가 아는 단어가 나와도 잘 이해 가지 않는 게 사실이었다. 처음에는 정말 한 장, 한 장이 읽기가 힘들었는데 어려운 내용마다 나 같은 사람을 위해서 그 내용에 알맞은 간단한 예가 쓰여 있어서 나중에 가서는 이해하기가 쉬웠고, 지루함 없이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