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

 1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1
 2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2
 3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3
 4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4
 5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5
 6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6
 7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7
 8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8
 9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9
 10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사례 연구보고
연구대상
2학년 3반 김호영(가명)군
연구기간
20@@년 6월 20일 ~ 20@@년 7월 15일
연구방법
관찰법 및 행동주의 상담법
연 구 자
지도교사
결재일
교생
지도교사
실습부장
교감
교감
교장
20@@.
7. 11
전결
Ⅰ. 연구 주제
우수아의 부적응 행동 사례 연구
Ⅱ. 연구 동기 및 필요성
21C 정보화 시대가 점점 개인화, 지식 중심화 되어 간다고 하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가장 중심은 대인관계, 즉, 사회성과 가장 깊은 관련이 있다. 비록 인간이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여 이기적이고 자신만을 위한다고 할 지라도 그러한 행동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유대의 끈이 끊어지지 않는 상태에서야 한다. 현대에 들어 과거와 달리 가족 구성원 수가 줄고 형제나 사촌과의 관계가 이루어지기 힘든 상황이 되어 더욱 사회성에 관련된 문제는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다. 친밀하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제대로 맺어 보지 못하고 학교에 입학하는 경우 부적응이 쉽게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의 개인주의적 행동이나 남들과는 다른 특별한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풀이나 학습의 이해면에서 높은 능력을 보여주는 반면 산만하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원활하지 못한 경향을 보이는 이유를 파악해 보고 원인을 찾아내어 대상 아동에 적합한 태도에 대해 알아 올바른 지도 방법을 모색할 것이다.
Ⅲ. 연구 대상 아동 선정 이유
본 연구자는 2학년 3반 김호영군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김호영군은 처음에 산만하고 주의 집중을 잘 못하는 행동을 많이 보여 학습 능력면에서 많이 부진할 거란 예상을 하게 하였다. 하지만 최근 1주를 거치면서 확인된 사실은 그러한 행동 속에서도 학습 능력은 좋다는 점이었다. 또, 활발해 보이는 성격과는 달리 친구들과 친하게 어울리지 못 하는 모습을 보고 학교 생활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부적응의 원인이 가정 환경 때문인지 아니면 대인관계 속에서 실패의 경험을 많이 하게 되어서인지 정확히 판단하고 아동을 좀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주기 위해 선정하였다.
Ⅳ. 상담 방법
▷행동주의 상담원리
행동주의 상담은 개인의 인지적 영역을 강조하여 내담자가 그의 행동을 한 단계씩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다양한 행동 지향적인 방법들을 제공해 주며,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측정 가능한 행동을 상담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상담의 효율성과 성과 및 진전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행동주의 상담이 다른 접근법과 분리되는 중요한 특성은 과학적 방법의 원리에 엄격히 의존한다는 점이다.
▷기본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