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

 1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
 2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2
 3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3
 4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4
 5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5
 6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6
 7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7
 8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8
 9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9
 10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0
 11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1
 12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2
 13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3
 14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4
 15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5
 16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6
 17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7
 18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8
 19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19
 20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청소년 약물남용, 원인, 현황, 예방과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약물남용
I. 들어가기
II. 본론
1. 약물남용이란
2. 약물남용의 원인 및 주요 단계
3. 약물남용 청소년의 주요 유형 및 특징
4. 청소년 약물남용의 현황
5. 약물남용 예방과 치료
6. 약물남용 청소년에 대한 교정복지적 개입
Ⅲ. 나오기
Ⅰ. 들어가기
『요즘 아이들 중 상당수는 서로 극단적인 환경에 놓여 있다. 한쪽은 지나치다 싶을 만큼 관심을 많이 받는가 하면, 다른 쪽은 방임이다 싶을 만큼 무관심 속에 놓여 있다. 두 극단의 아이들은 심한 스트레스를 이겨내지 못한 채 스트레스 해결의 방편으로 담배나 술 또는 본드와 부탄가스 같은 습관성 물질에 접근하다고 한다.』 (한겨레 2005-03-15)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중 60%가 담배를 피울 만큼 청소년 흡연이 보편화돼 있다. 이보다 더 우려되는 것은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는 연령이 자꾸만 낮아져 심지어는 초등학교 때부터 피우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이는 사회 전체적으로 흡연을 용납하고 인정하는 분위기가 넘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흡연을 말리는 어른도 거의 없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흡연으로 인한 특별한 신체적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흡연하게 되고 중독에 빠져들게 된다.』 (강원일보 2004-11-30)
『술, 담배, 진통제, 각성제, 수면제, 신경안정제가 무차별로 소비되고 있지만 ‘입시생’의 밀실에서 이뤄지는 만큼 제대로 막기가 어렵다고 한다. 청소년의 음주 흡연과 약물 남용은 중독 시 수험생 질환보다 더 피해가 크므로 대책이 시급하다.』 (세계일보 2004-06-21)
『‘부모의 무관심과 입시 위주의 교육환경 등을 견디지 못한 청소년들이 가출을 일시적인 돌파구로 생각한다’며 ‘특히 이들이 유흥업소 취업, 약물남용, 절도 등 범죄로 빠져들 가능성이 높다.』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문 선화 교수)
위의 자료는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에 대한 간략한 기사들이다. 이를 통하여 청소년 약물남용의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알 수 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약물남용은 개인의 신체, 정신, 사회적 성장에 장애를 미칠 뿐 아니라 각종 사고 및 비행등의 사회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 약물남용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연소화하고 있으며 남용되는 약물의 종류도 다양하고 각종 약물을 혼합 병용하는 양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약물은 일단 시작하게 되면 벗어나기 힘들고 더욱 깊이 중독 상태에 빠뜨려 남용자의 정신과 육체를 황폐화시키는 것은 물론 각종범죄를 유발시킴으로써 사회에 직접적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더욱이 성장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그 발달적 특성 때문에 성인보다 더욱 심각하다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약물남용의 문제의 대상을 청소년으로 한정지어 문제의 원인, 특성, 현황, 치료 등에 대해 살펴보고 궁극적으로 교정복지적 입장에서 어떠한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약물남용이란
(1) 개념
의학적, 사회적 통념에 맞지 않게 약물을 지속적 또는 산발적으로 과용하는 것과 약물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약물 남용이라고 한다. 약물남용은 향정신성 약물의 비의학적 사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것은 미국정신과협회와 국립정신보건협회의 한정된 물질의 불법적, 비의학적 사용을 발전시킨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약물남용에는 알코올을 사용하는 것에서부터 아편 유사약물을 강박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행동이 포함된다. 신기한 효과 때문에, 동료집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실험적으로 약물을 사용한 경우와 즐거움을 얻기 위하여 적당량의 약물을 상용하거나 오락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되며 혹은 학생이나 트럭운전사가 식욕을 억제하기 위해 암페타민(amphetamine)을 먹는 때처럼 특정 상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상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포함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