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

 1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
 2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2
 3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3
 4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4
 5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5
 6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6
 7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7
 8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8
 9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9
 10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0
 11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1
 12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2
 13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3
 14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4
 15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5
 16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6
 17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7
 18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8
 19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19
 20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혼 및 한부모가족의 아동복지
최근 우리 사회는 급속한 이혼율의 증가를 경험하면서 이혼가족 및 아동의 적응지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혼은 한 순간의 사건이라기보다는 일련의 과정에 걸쳐서 진행되며, 당사자인 부부만의 일이라기보다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 적응에 다양하고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혼가족 아동은 다양한 문제를 경험할 수도 있으나 양육의 질이나 부모자녀관계, 적응유연성 등에 따라 긍정적인 성취를 보이기도 한다. 이에 이혼가족 및 아동들이 이혼과정에서 받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전문적인 아동복지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부모의 이혼 뿐 만 아니라, 사별, 가출, 혼외 관계 등의 이유로 한부모가족 역시 아동복지의 주된 관심 대상이다. 한쪽 부모의 부재로 인한 부모역할의 공백은 아동에게 다양한 영향을 주게 되는 바, 이들의 상황을 이해하고 욕구에 따라 필요한 아동복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본 장에서는 이혼가족과 한부모가족에 대한 개념 및 현황을 정리하고, 이들 가족과 아동이 갖는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보고, 이들에게 필요한 아동복지 정책 및 서비스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1. 이혼가족의 아동복지
1) 이혼의 개념
최근 들어 우리사회는 이혼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경험하게 되었다. 특히 부적절하고 갈등적인 이혼과정에서 미성년 자녀들이 경험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양육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사회적 개입을 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제18조에서는 ‘부모쌍방이 아동의 양육과 발달에 공동책임을 진다는 원칙이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부모가 이혼한다고 하더라도 아동양육은 공동의 책임으로 지속되어야 한다.
이혼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1950년대에는 이혼을 하나의 일탈로 규정하였으나 1970년대 이후부터는 이혼을 불행한 결혼관계, 스트레스와 갈등으로부터의 해방, 그리고 새로운 자기발견의 기회라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김인숙 외, 2000). 부부 입장에서의 이혼은 법적으로 결혼관계를 소멸시킴으로써 불행한 결혼관계나 갈등으로부터 해방되어 새롭게 출발하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자녀의 입장에서 부모의 이혼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한쪽 부모, 혹은 부모 모두를 잃거나, 적어도 더 이상은 양쪽 부모 모두와 함께 생활할 수 없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자녀의 입장에서도 갈등적이거나 폭력적인 가족환경의 변화를 통하여 새롭게 더욱 안정적인 양육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혼은 기본적으로 부부 중심으로 진행되는 갈등적인 과정이어서 이혼의 전체 과정에서 자녀들의 욕구나 의사가 반영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동복지의 측면에서는 미성년 자녀들의 복리가 최대한으로 보장되도록 이혼과정에 사회적 개입을 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된다.
이혼은 한 순간에 일어난 사건이라기보다는 여러 단계를 거쳐서 진행되는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다. 부부간의 개인적인 ‘사건’으로 이해되기 보다는, 가족과 아동이 복잡한 심리정서적, 사회경제적 영향과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해되고 있는 것이다. 이혼은 결혼이 해체되는 법적 과정일 뿐 만 아니라 정서적 격동을 경험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한 Phil Rich는 정서적 과정에 초점을 맞춰 이혼과정 발달모델을 제시하였다. 이혼을 아래 과 같이 4단계로 개념화하면서 이혼의 단계별로 내용 및 주요 과제를 제시하였다(서진환 외, 2007).
이혼단계별 내용 및 과제
단계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