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

 1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1
 2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2
 3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3
 4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4
 5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5
 6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6
 7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과학기술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
정보 사회에서의 언론 자유와 윤리
Ⅰ. 서론
1. 언론의 중요성
1)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언론의 영향력은 크다
미디어 결정론자 커뮤니케이션 기술 결정론자. 이니스(H Innis), 맥루한(M. McLuhan), 로저스(E. M. Rogers) 등의 학자가 속한다.
들은 인류 역사 발전이 커뮤니케이션 기술 발전에 의해 추동되어 왔다고 이해한다. 이들의 견해에 따르면 근대 사회 이전에는 주로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언론 현상(또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의해, 근현대 사회에서는 주로 신문과 방송 등의 매스미디어에 의해 인류의 역사가 변모발전해왔다는 것이다. 또한 오늘날 정보사회에서는 새로운 미디어에 의해 사회전체가 뒤바뀌는 미디어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2)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따른 지구촌화, 그리고 이로 인한 국가간 정보 불균형의 문제가 언론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세계에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들을 우리는 거의 동시간대에 알 수 있으며 국가 상호간 정보를 교환하고 협동을 증진하여 갈등을 해소하는데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수적이다. 즉, 세계 모든 국가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상호간의 의사를 송수신하며,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국제 사회를 유지하는 기본적 수단이 되고 있다. 그러나 지구촌화가 심해지면서 정보 불균형에 관한 문제들이 야기되기도 한다. 이에 맥브라이드 보고서 1972년 유네스코가 채택한 국제정보의 균형 있는 흐름을 주장하는 국제 정보 질서에 관한 보고서.
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권력의 수단, 혁명의 무기, 생산된 상품, 교육의 수단” 등 여러 가지 면모로 변화할 수 있음을 경고한다. 즉 커뮤니케이션이 인간의 개성 성장에 기여할 수도 있고, 인간 획일화의 목적에 악용될 수도 있는 [해방]과 [억압]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3) 기존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견해들을 보면 중요성이 뚜렷하다
낙관주의자들은 정보와 통신기술의 발전이 환경에 대한 인간의 적응 능력과 커뮤니케이션의 자유를 확대시켜 정치경제사회적 권력자의 침해에 대항하는 보통 사람들의 저항력을 증대시킴으로써 진정한 인간 해방과 민주 사회 건설을 위한 기초를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가진다.
반면 비관론자들은 첨단정보기술이 기존의 사회적 경직성과 권위와 지배의 매커니즘을 더욱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사용되어 인간의 프라이버시가 침해당하고 인간성이 황폐화될 것이며, 또한 개인들에 대한 감시와 통제, 새로운 착취 수단으로 이용되어 결국 불평등하고 억압적인 기존 질서를 유지강화하는 데 기여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 주장한다.
언론이 갖는 개인적사회적 영향력은 매우 크며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사회 전체를 혁명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언론의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대처하느냐에 따라 인간 해방과 민주 사회 건설의 토대를 구축할 수 있는가, 불평등하고 억압적인 기존 질서가 존속되느냐의 중요한 기로에 놓여 있다.
2. 과학 기술 발달과 언론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