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

 1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1
 2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2
 3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3
 4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4
 5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5
 6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6
 7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7
 8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8
 9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9
 10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10
 11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11
 12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12
 13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13
 14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14
 15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종교 일본인 종교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떤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하위문화로서의 종교문화는 대단히 핵심적이며 중요하다. 때문에 우리가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려고 할 때 종교문화에 대한 이해는 가장 기본적이며 선행적인 작업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먼저 일본인이 갖고 있는 종교관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1. 일본인의 종교관
(1) 엄격하지 않은 종교관
일본 종교에 관하여 일본인은 태어나면 신사에 가고, 결혼식은 교회에서 올리며, 장례식은 절에 가서 한다는 재미있는 말이 있다. 또한 불교와 신도, 절과 신사, 승례와 신주 등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것 들을 동시에 신앙하며 한집안에서 불단과 신단을 동시에 모신다. 이처럼 일본인에게 종교란 하나의 신앙이라기보다는 일상생활의 일부로 교묘히 나누어 사용되고 있는 습관적 의미이다.
말하자면, 일본인들의 종교관은 뚜렷하지 않다. 즉 엄격하게 종교를 구분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인들의 대부분이 불교와 신도를 공유한다. 이것은 우리의 종교관으로 바라볼 때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 모습이다. 신도들이 서로 자신의 종교에 대해 명확한 구분을 짓고 다른 종교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성향을 보이는 우리와는 분명히 대조되는 모습이다.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면 포용력이 있는 것이고, 절대적 종교관으로 보자면 지조가 없다고 할 수도 있겠다.
실례로 일본의 스님에 대해 살펴보면 일본의 종교관이 전혀 엄격하지 않고 그저 형식적인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의 스님들은 평상복 차림으로 술과 고기, 담배를 마음껏 즐길 수 있으며, 부인과 자식도 있다. 즉 일본 스님들에게는 수행보다 속세에서 자유롭게 생활하는 것이 보편적인 모습이다.
(2) 포괄적인 종교관 형성의 역사적 배경
이렇게 전 세계에 유례없는 포용적인 종교관은 어떻게 해서 형성된 것일까. 그것은 저항 없이 구미근대문명을 받아들일 수 있게 했던 일본의 민족성과 관련된다. 일본의 토착종교인 신도에는 경전이 없다. 신주가 무엇인가를 읽기는 하지만, 그것은 경구에 따라 좋다고 생각하는 문구를 적어놓은 것으로 특정 경전에서 발췌한 것은 아니라고 한다. 신도는 계율도 없는 매우 소박한 자연발생적 종교이다. 나쁜 짓을 하지 말라고 할지언정 그 나쁜 짓이 무엇인지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다. 신도에 있는 800만 신의 개념은 번개와 태풍 등의 자연현상과 산, 폭포, 바위 등의 자연물에 선조 숭배 사상이 중첩되어 만들어진 것이다. 결국 원시신앙에서 발생된 신도에는 절대적 가치관이 없다. 그로 인해 다른 가치관과 공존할 수 있었던 것이다.
2. 일본인의 종교관의 특징
(1) ‘무종교’의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